[신나는 공부]“신문으로 논술공부하고 실험하며 과학공부해요”

  • Array
  • 입력 2012년 5월 15일 03시 00분


코멘트

놀이만큼 재미난 주말교육프로그램
‘신나는 NIE 교실’ 12주 과정 강의·체험 기회깵 100% 과학 실습수업으로 알찬 주말을

동아일보 DB
동아일보 DB
《올해부터 전면 도입된 주5일 수업제는 초중고교생에게 ‘혁명’적인 사건이다. 매주 자율적으로 활용할 수 있는 주말(토, 일요일), 48시간이 모든 학생에게 주어진 것. 학생들에게 이 시간을 잘 이용해야 하는 책임과 권리가 동시에 주어진 셈이다.

하지만 대부분 학생과 학부모는 여전히 고민이다. ‘주말 이틀을 효과적으로 활용하기 위해서는어떻게 해야 할까?’ ‘학습과 체험활동을 모두 할 수 있는 방법은 없을까?’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와 이마트 문화센터가 함께 마련한 초등생 대상 ‘신나는 NIE 교실’과 ‘전자회로 로봇교실 딱킷’(딱 맞는 키트)에 주목해 보자.》

‘신나는 NIE 교실’은 신문활용교육(NIE)과 체험활동을 접목시킨 주말활용 교육프로그램. 6월 4일부터 8월 31일까지 3개월 동안 서울, 인천, 경기지역 23개 이마트 문화센터에서 주1회 ‘논술’과 ‘체험활동’이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을 수 있는 강의가 진행된다.

㈜동아이지에듀와 이마트가 함께 마련한 두 가지 특별한 주말활용 교육프로그램의 특징 및 장점을 알아본다.

○ 논술과 체험활동을 한 번에!

최근 고교 및 대학입시의 화두는 ‘체험활동’과 ‘논술’이다. 적잖은 학부모가 초등 저학년 때부터 자녀에게 많은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하고 논술에 대비한 학습에 관심을 기울인다.

‘신나는 NIE 교실’에서는 논술에 대비한 NIE 강의와 함께 다양한 체험활동 기회를 제공한다. 총 12주 과정으로 매주 1회씩 수업이 진행된다. 초등 저학년(1∼3학년)과 초등 고학년(4∼6학년) 등 2개 반으로 나누어 학년에 따른 수준별 수업이 이뤄지는 것이 특징.

1∼4주차에는 NIE 수업이 집중적으로 진행된다. ‘어린이동아’를 만드는 동아이지에듀가 제작한 신개념 시사·교양·논술 학습매거진을 교재로 활용한다. 참가학생들은 ‘신문은 어떻게 구성됐는지’, ‘신문 속 주목할 만한 시사이슈는 무엇이 있는지’를 배운다. 이를 통해 시사상식을 쌓고 논술에 필요한 논리력과 사고력을 기르는 것. 직접 가족신문을 만들고 주요 시사이슈에 대해 기사를 작성해보는 등 체험활동을 한다.

5∼8주차에는 ‘교과’와 ‘영어’를 모두 잡을 수 있는 NIE 수업이 이뤄진다. 참가학생들은 어린이동아에 게재된 최신 국제뉴스를 영어로 읽고 쓰고 말하는 연습을 하며 영어실력을 기를 수 있다. 시사이슈를 교과내용과 연계해 익히는 ‘통합교과논술’ 수업도 진행된다.

특히 8주차에 진행되는 다양한 체험활동은 이 프로그램의 가장 큰 경쟁력. 동아일보 종합편성채널 ‘채널A’의 오픈스튜디오와 신문박물관을 견학하면서 PD 혹은 출연진과 이야기하는 기회가 제공될 예정이다.

9∼12주차에는 그동안 강의에서 배웠던 내용을 실제로 활용하는 수업이 진행된다. 참가학생들이 영어로 기사를 작성해 어린이동아의 ‘어동영작완전정복’ 코너에 지원하면 우수한 기사를 지면에 반영할 계획. 또한 NIE 교육 프로그램을 성실하게 이수한 학생 중 일부를 선발해 상장과 상품을 줄 예정이다.

○ 과학교구 실험으로 과학 창의력 UP!

과학학습의 패러다임이 과정과 체험을 중시하는 사고력 방식으로 바뀌면서 초등교사와 학부모들은 자녀의 과학적 아이디어와 상상력을 키워주기 위해 고민이다.

㈜동아이지에듀는 교육현장의 이런 목소리를 반영해 동아사이언스, 이마트 문화센터와 함께 초등생을 대상으로 한 주말활용 과학프로그램 ‘전자회로 로봇교실 딱킷’을 마련했다.

총 12주 과정으로 주 1회씩 진행되는 ‘전자회로 로봇교실 딱킷’은 동아사이언스가 개발한 과학교구 ‘딱킷’을 활용해 전기전자회로에 대해 학습하는 100% 실습수업.

학생들은 파이프형 블록을 조립해 라디오, 도난경보기 등 20여 개 전기전자기기 모형을 직접 만들면서 ‘전기의 이해’, ‘도체와 부도체’, ‘옴의 법칙’ 등 교과와 연관된 과학이론을 체득한다.

전문적인 과학실험 강의를 위해 한국여성과학기술인 지원센터에서 창의실험지도자 과정을 이수한 과학지도전문가가 강사로 참여할 예정이다.

:: 동아일보 주말 교육프로그램 ::

동아일보 교육법인 ㈜동아이지에듀와 이마트 문화센터가 함께 마련한 초등생 대상 ‘신나는 NIE 교실’과 ‘전자회로 로봇교실 딱킷’은 서울, 인천, 경기지역 23개 이마트 문화센터에서 열린다. 신청은 이마트 문화센터 홈페이지(culture.emart.com) 또는 지점에 방문해 ‘동아일보 교육프로그램’에 대해 문의하면 된다.

한편 일부 이마트 문화센터에서는 ㈜동아이지에듀의 주말활용 교육프로그램에 대한 설명을 듣고 이를 미리 체험해볼 수 있는 ‘일일 특강’이 열린다. △경기 수지점(19일 오전 11시) △경기 성남점(21일 오후 4시 반) △서울 은평점(23일 오후 5시) △서울 월계점(26일 오전 10시 반) △서울 명일점(29일 오후 5시) △경기 오산점(30일 오후 5시) △인천 부평점(31일 오후 4시 반)에서 진행. 일일 특강 참여는 해당 지점에 전화 혹은 방문하거나 이마트 문화센터 홈페이지에서 신청 가능하다.

※㈜동아이지에듀 ‘신나는 NIE 교실’ 및 ‘전자회로 로봇교실 딱킷’ 개설 이마트 문화센터 지점

△ 가든파이브점 △명일점 △묵동점 △월계점 △은평점 △청계점 △하월곡점(이상 서울) △검단점 △동인천점 △부평점 △연수점(이상 인천) △고잔점 △광명소하점 △동탄점 △남양주점 △부천점 △분당점 △서수원점 △성남점 △수지점 △양주점 △오산점 △진접점 △포천점 △하남점(이상 경기·고잔점은 ‘딱킷’만 수강 가능)

이승태 기자 stl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