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지스터디]특목고 학업계획서, 목표달성 위한 구체적 과정-계획 담아라!

  • Array
  • 입력 2011년 8월 1일 03시 00분


코멘트

특목고 자기주도 학습전형 대비 여름방학 학업계획서 작성법

특목고 입시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학업계획서는 지원자의 내신 성적이 같을 경우 변별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특히 뚜렷한 지원 동기와 이를 위해 준비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게 바람직하다. 동아일보DB
특목고 입시 자기주도학습전형에서 학업계획서는 지원자의 내신 성적이 같을 경우 변별력이 될 수 있다는 점에서 중요하다. 특히 뚜렷한 지원 동기와 이를 위해 준비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작성하는 게 바람직하다. 동아일보DB
《여름방학은 특수목적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3에게 매우 중요한 시기다. 학기 중에는 내신점수를 관리하는 데 집중해야 하는 반면 여름방학은 비교적 시간적 여유가 있기 때문에 학업계획서를 미리 준비할 수 있기 때문. 2010학년도 특목고 입시부터 확대·도입된 자기주도 학습전형은 일반적으로 1차 서류평가에서 △학교생활기록부 △추천서 △학업계획서 등을 평가하고 2차에서 면접점수와 1차 서류평가 점수를 합산해 최종합격자를 가린다.자기주도 학습전형에서 학업계획서가 중요한 이유는 내신 성적이 같을 경우 지원자의 변별력이 될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에 2차 면접이 학업계획서를 토대로 이뤄진다는 점도 주목할 만하다. 학업계획서 문항은 크게 △지원동기 △자기주도 학습과정 및 진로계획 △봉사 및 체험활동 △독서활동 등으로 구성돼 있다. 특목고 자기주도 학습전형을 똑똑하게 대비할 수 있는 ‘여름방학 학업계획서 작성법’을 알아보자.》
[1] 지원 동기 “학습계획 및 진로계획과 연계하라!”

지원 동기는 목표하는 고교에 맞춰 작성해야 한다. 뚜렷한 지원 동기와 이를 위해 준비한 과정을 구체적으로 쓰는 것이 바람직하다. 여기에 향후 학습계획 및 진로계획을 연계하면 입학사정관으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을 수 있다.

특히 외국어고, 과학고, 국제고 등 진학을 희망하는 고교와 관련 있는 특정영역에 대한 구체적인 목표 및 활동을 중심으로 학업계획서를 작성한다. 예를 들어 외고에 지원할 경우 ‘국제변호사를 목표로 영어실력은 물론이고 모의 유엔대회에 참가하면서 사람들과 소통하고 의견을 조율하는 방법을 배웠다’고 작성하는 식이다. 과고의 경우엔 수학·과학에 대한 흥미를 적극적으로 어필하고 자율적으로 실험했던 경험을 드러내는 것이 좋다.

[2] 학습과정, 진로계획 “학교 홈페이지에서 정보를 구하라!”

자기주도 학습과정은 스스로 학습계획을 세우고 실천한 과정과 이를 통해 느끼고 배웠던 점을 기술하는 항목. 이와 함께 고교 진학 후 자기주도 학습계획도 포함하는 것이 좋다. 내용은 구체적일수록 좋다. 예를 들어 ‘열심히 공부하겠다’라는 추상적인 다짐보다 ‘○○학교의 방과 후 영어수업을 통해 부족한 회화실력을 기르고 생활영어를 유창하게 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작성하는 식이다.

이 항목에 대한 답을 작성하기 전, 지원을 희망하는 고교 홈페이지를 방문하자. △구체적인 교과과정 △방과 후 학교 프로그램 △동아리에 관한 정보를 꼼꼼히 살펴보고 자신의 관심분야에 해당하는 내용을 체크해둔다. 이를 바탕으로 세부적인 계획을 세워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게 좋다.

[3] 봉사 및 체험활동 “지속적 활동을 어필하라!”

봉사활동의 핵심은 ‘질’이다. 많은 시간 봉사했다는 내용으로는 입학사정관의 눈길을 끌지 못할뿐더러 좋은 평가를 받기도 어렵다. 특히 봉사활동을 하게 된 계기, 활동하고 나서 느낀 점을 자신의 진로와 연관시켜 작성하는 게 좋다.

많이 알려진 봉사단체에서의 활동이나 가난한 나라에서 해외 봉사활동을 했다고 해서 무조건 좋은 평가를 받는 것이 아니다. 거창한 내용은 오히려 진정성이 부족해 보여 좋지 못한 평가를 받을 수도 있다. 교내 봉사단체, 인근 복지관 등에서 꾸준히 지속적으로 실천한 봉사활동을 적극적으로 어필하는 게 좋다. 특히 자신의 생각이나 목표, 가치관을 변화시켰던 봉사경험이 있다면 구체적으로 자신에게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를 작성해 입학사정관들에게 진정성을 동시에 보여줄 수 있다.

[4] 독서활동 “중요한 책 두 권을 집중 소개하라!”


학업계획서엔 독서활동을 통해 쌓은 차별화된 지식을 보여줘야 한다. 특히 독서를 통해 관심분야에 대한 깊이 있는 탐구활동을 지속해왔다는 것을 어필하는 게 중요하다.

황미정 엠베스트 특목고 전문 강사
황미정 엠베스트 특목고 전문 강사
단순히 책의 이름만 나열하는 건 좋은 평가를 받지 못한다. 중요한 책 두 권만 집중적으로 소개하는 게 효과적이다. 한 권은 자신의 진로와 꿈 설정에 영향을 준 책, 다른 한 권은 관심분야와 관련 있는 전문서적(외국어원서 등) 등을 선택하는 게 좋다. 책의 등장인물과 사건이 자신의 △삶 △행동 △생각 △진로에 어떤 영향을 미쳤는지 구체적으로 작성한다.

[5] 면접 “학업계획서 작성 단계부터 대비하라!”

자기주도 학습전형 2단계에서 치러지는 면접은 일반적으로 학업계획서 내용을 바탕으로 진행된다. 학업계획서의 진정성뿐 아니라 자기주도 학습능력과 진학 이후 학교 적응력 및 학업계획을 종합적으로 평가한다. 따라서 학업계획서를 작성하는 단계부터 면접을 고려하는 게 바람직하다.

작성한 학업계획서 내용을 토대로 면접대비 예상 질문을 작성한다. 이때 공통질문과 개별질문을 구분해 준비하는 게 좋다. 자신만의 특별한 경험이 있다면 이와 관련된 세부적인 내용까지 머릿속에 구상해야 한다. 부족한 부분은 학업계획서 외 별도의 답변을 준비해 연습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황미정 엠베스트 특목고 전문 강사    

▼‘유비무환’▼
특목고 학업계획서 미루지 말고 이번 여름방학에 반드시 점검!

특목고 입시를 준비하는 중3은 걱정이다. 자기주도 학습전형 합격의 ‘핵심열쇠’인 학업계획서. 과연 어떻게 준비하고 작성해야 할까? 학업계획서를 언제부터 작성해야 할지, 자신의 진로 및 학업계획과 관련된 활동 중 무엇을 집중적으로 어필해야 할지 도통 ‘감’이 잡히지 않는다. 걱정만 하지 말고 이번 여름방학을 활용해 미리 특목고 학업계획서를 준비하자. 여름방학 때 반드시 점검할 학업계획서 준비사항을 알아본다.

[STEP1] 문항과 관련된 활동을 나열하라!

우선 지원을 희망하는 고교의 학업계획서 문항을 분석한다. 어떤 질문이 있는지 확인한 후 관련 활동을 리스트로 작성한다. 만약 문항과 연관된 활동 중 부족한 부분이 있다면 여름방학을 활용해 보완하는 게 좋다. 자신의 진로 및 관심사와 연계된 여름방학 체험활동 프로그램에 참가하거나 학기 중 부족했던 봉사활동을 계획하는 게 좋다. 독서활동 관련 문항에 대비해 여름방학을 활용한 체계적인 독서계획도 세워야 한다.

[STEP2] 방학 중 활동을 기록으로 남겨라!

여름방학 때 활동한 내용은 그 즉시 기록으로 남겨야 한다. 활동이 끝난 직후 보고서를 작성하거나 관련 사진자료를 정리하자. 학업계획서를 작성할 때 가장 주의를 기울여야 할 점은 ‘진정성’과 ‘구체성’이다. 활동의 결과물과 사진은 이를 보여줄 수 있는 중요한 자료다. 이 밖에도 경험한 내용과 느낀 점을 글로 정리해두는 작업도 중요하다.

[STEP3] 초안 완성 후 첨삭과 수정은 필수!

학업계획서 초안을 작성했다면 첨삭을 받는 게 좋다. 교사나 친구 등 주변 사람에게 학업계획서를 보여준 뒤 주변 사람들이 이해한 내용이 자신이 작성한 의도와 일치하는지 확인한다. 만약 그렇지 않을 경우 주변 사람의 의견을 참고해 작성 의도가 잘 드러나도록 수정을 거친다.

여름방학 때 미리 작성한 학업계획서는 지원을 앞두고 다시 읽어보는 게 좋다. 학업계획서 작성 과정에서 미처 발견하지 못했던 문제점을 놓치지 않을 수 있기 때문. 이때는 불필요한 수식어나 어색한 문장은 없는지 꼼꼼히 확인한다. 학업계획서 최종안을 작성한 후에는 면접에 대비해 예상 질문과 답변을 미리 생각해두는 것이 효율적이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