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도, 수해지역에 긴급자금 23억 지원

  • Array
  • 입력 2011년 7월 29일 15시 08분


코멘트

-김 지사, 긴급수해대책 점검회의 개최 후 금일내 지급 지시-주말에도 수해복구 인력 1만명 투입-중소기업·소상공인 자금지원, 방역, 의료 등 다각적 지원대책도 마련

연천, 포천, 양주 등 26일부터 시작된 집중호우로 큰 피해를 입은 수해지역에 경기도가 23억 규모의 긴급자금 지원을 하기로 했다.

경기도는 29일 오전 9시 김문수 경기도지사 주재로 도내 20개 시군의 부시장, 부군수 들이 참석한 가운데 긴급수해대책 점검회의를 갖고 피해 상황 파악과 응급복구 대책을 논의했다.
29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복구 ‘부시장 부군수 긴급 화상회의’ 가 열리고 있다.
29일 오전 경기도청 상황실에 김문수 경기도지사와 실국장들이 참석한 가운데 집중호우에 따른 수해복구 ‘부시장 부군수 긴급 화상회의’ 가 열리고 있다.

이 자리에서 김 지사는 산사태로 도로와 하천, 진입로 복구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긴급자금지원을 요청한 연천(3억), 포천(2억), 가평(2억), 파주(3억), 양평(2억), 양주(2억), 광주(3억), 동두천(3억), 남양주(3억) 등 9개 지역에 29일내로 23억의 자금지원을 완료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날 회의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사람의 생명이다. 실종자 수색과 응급 의료, 수해지역 방역 등 사람의 생명과 건강, 위생 관련된 사항부터 챙기라”며 “도내 보건소와 도립병원, 지역내 의사협회와 대형병원 등 모든 의료관련 단체들이 전면 자원봉사체제로 수해지역 주민들의 생명을 지키는 일에 전념하라”고 지시했다. 김 지사는 이어 도민들의 생명문제가 해결되면 식수와 음식, 전기, 가스, 통신 순서대로 주민들의 불편이 없도록 적극 지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수해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 경기도는 1일 평균 1만명 규모의 인력지원과 양수기, 수중펌프 등의 장비 지원부터 실시할 방침이다. 도는 28일과 29일 공무원과 자원봉사자 2천여명과 군과 소방, 경찰인력 8천여명이 수해복구에 참여했으며 주말인 30일과 31일에도 공무원과 자원봉사자, 군, 소방, 경찰인력 1만 1천여명이 광주와 동두천, 포천 등에서 수해복구 활동을 벌일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이밖에도 수해지역의 신속한 복구를 위해서 시.군 파견관 제도를 마련, 시군별 피해상황파악과 신속한 복구지원을 지원할 계획이다.

시군 파견관은 경기도청 직원 4명이 1개 팀을 이뤄, 각 시군별로 파견되며 24시간 근무체계로 수해지역을 점검할 예정이다.

수해를 입은 도내 중소기업 339개 업체와 979개 소상공인 업소에는 200억 규모의 특별경영안정자금과 10억 규모의 소상공인 경영개선자금 등이 우선 지원될 예정이다. 이밖에 재해구호기금을 통해 1개 업소당 100만원의 자금지원을 실시하는 한편, 중소기업청의 도움을 받아 10억원 이내의 긴급경영안정자금과 50억 규모의 소상공인 지원자금도 지원하기로 했다.

수해지역 주민들의 신속한 민원해결을 위해서는 경기도 콜센터 120번의 상담인력을 9명 긴급 확대하는 한편, 경기도 민원상담 트위터 ggsmart120 등을 통해 출퇴근길 교통상황, 주요 철도 운행 안내 등을 실시 주민불편을 덜어주기로 했다. 또한 찾아가는 도민안방팀을 피해규모가 큰 용인과 광주시에 긴급배치, 수해지역 주민들의 민원을 신속히 처리해줄 계획이다.

침수지역을 중심으로 방역활동도 강화된다. 도는 29일 오후 3시 침수가 심한 파주시와 광주시, 용인시 처인구에 살균제 1,500ℓ와 분무용 살충제 200ℓ, 연막용 살충제 500ℓ를 긴급 지원한다. 방역지원외에도 도는 도립의료원과 도내 대형병원 의료진으로 구성된 의료자원봉사단을 구성, 수해지역 주민들을 위한 건강관리에 나서기로 했다.

박수영 경기도 기획조정실장은 “기상이변은 더 이상 이변이 아니라 일상적인 현상으로 변화했다”며 “이번 수해를 거울삼아 하수시설이나 배수펌프장의 설계 기준을 변경하는 등 장기적인 수해대책을 마련하겠다”고 말했다. 도는 긴급 수해복구가 끝나면 기상재해 대응을 위한 시설개선과 인프라 투자 확대안 등을 마련 해 정부 건의하는 한편, 내년도 경기도 SOC 예산안에 반영할 방침이다.

<자료제공 : 경기도>
ⓒ donga.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