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뉴타운 아현3구역 ‘급물살’… 북아현3구역 ‘역류’

  • Array
  • 입력 2011년 6월 29일 03시 00분


코멘트

아현3 - 건축심의 곧 통과… 2년 표류 끝에 9월 착공
북아현3 - “정치적 이유 인가 미뤄” 주민들 구청장 고소

아현3구역 조감도.
아현3구역 조감도.
사그라지던 뉴타운의 불씨가 다시 타오를 기세다. 이미 5년 전 뉴타운 조합설립 인가가 났음에도 전 조합장의 비리로 사업이 지지부진했던 서울 마포구 아현3구역 뉴타운 사업이 조만간 서울시 건축심의를 통과할 것으로 보이기 때문이다. 조합 측은 28일 열린 건축심의를 통과할 것으로 예상하고 다음 달 15일 착공식까지 계획했으나 대피소 등을 마련하라는 재심 요구를 보완해 늦어도 8월 안에 심의를 통과할 방침이다. 아현3구역은 전 조합장 세력의 반대에 부딪혀 조합을 꾸리는 데만 2년 가까이 시간을 허비해야 했다. 하지만 올해 2월 새 조합이 탄생하자 지지부진했던 재개발이 활기를 띠기 시작했다.

○ ‘문제’ 구역에서 ‘효자’ 구역으로

아현3구역 재개발 지역은 서울시가 관내 문제 사업지 1순위로 꼽을 정도로 시끄러운 곳이었다. 이곳은 2차 뉴타운 구역 중 서울에서 규모가 가장 큰 곳으로 조합원이 2300여 명에 이르는 곳이다. 공급되는 주택만 무려 3900채로 서울 강남구 대치동 은마아파트와 맞먹는 매머드급이어서 첫 삽을 언제 뜨게 될지 관심이 집중됐다.

새 조합은 이곳에 온 뒤 사업을 전면 재검토했다. 2년 동안 조합이 표류하며 이주비 이자를 조합원이 직접 부담해야 하는 극단적 상황에 직면할 정도로 이곳 상황은 심각했다. 새로 꾸려진 조합 측은 중대형 아파트 가구수를 줄이는 대신 소형 아파트를 늘려 원주민 정착률을 높이기 위한 방안을 모색했다.

서울시와 마포구도 적극적으로 돕고 있다. 기존보다 용적률을 20% 올려 사업성을 끌어올릴 계획이다. 3063채를 공급하려던 계획에서 3868채를 공급해 사업성을 향상시키고 서민주택을 공급한다는 내용을 골자로 하고 있다.

이제 아현3구역은 건축심의만 통과하면 이르면 9월경 첫 삽을 뜨게 된다. 조합원들은 착공식에 오세훈 서울시장이 참석해 뉴타운의 불씨를 지펴주길 바라고 있다. 시도 긍정적으로 검토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공사는 2014년 하반기(7∼12월) 입주를 목표로 진행된다. 800채에 이르는 일반분양 물량은 내년 상반기(1∼6월)에 풀릴 것으로 예상돼 서울시 뉴타운 사업은 모처럼 활기를 띨 것으로 전망된다.

○ 한쪽에선 구청장 고발까지


아현3구역이 꺼져가던 불씨를 되살린 경우라면 서대문구 북아현3구역은 정반대 상황이다. 북아현3구역 조합 측은 문석진 서대문구청장과 조명우 부구청장에 대해 직무유기와 직권남용 등의 혐의로 서울서부지검에 고소장을 이달 안으로 제출할 계획이다. 이들은 이미 문 구청장과 서대문구를 상대로 행정심판을 제기한 상태다. 조합 측은 “2008년 9월 서대문구로부터 조합설립 인가를 받아 법적 요건을 모두 갖추고 사업시행 인가를 신청했다”며 “하지만 신청한 지 1년이 넘게 7차례에 걸쳐 부당하게 인가를 내주지 않아 고발에 이르게 됐다”고 말했다.

문 구청장은 4월경 조합 측과 면담한 자리에서 “사업인가 요건이 모두 갖춰졌음은 인정하나 조합원들의 의사를 재확인한 후에 인가를 내겠다”고 말했다. 재개발 원주민 정착률이 낮아 문제가 있다고 판단했기 때문. 하지만 조합 측은 인가를 내주지 않는 이유가 “구청장의 정치적 견해 때문”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조합 관계자는 “구청장과의 면담 자리에서 문 구청장이 직접 ‘나는 정치인이기 때문에 68%를 득표한 북아현동 주민의 반대에 부담을 느낀다’고 말했다”며 “먼저 사업시행 인가를 내준 뒤에 조합원 의견을 수렴하자는 조합의 주장은 묵살했다”고 말했다.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