프로축구 승부조작 수사 他종목확대 안한다

  • Array
  • 입력 2011년 6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檢 “제보만으론 증거찾기 힘들어”

검찰의 프로축구 승부조작 사건 수사가 사실상 마무리 단계로 접어들었다. 이 사건을 수사해 온 창원지검 특수부(부장 이성희)는 5일 “승부조작 연루 사실이 드러난 올해 러시앤캐시컵 두 경기와 승부조작 개연성이 있는 지난해 K리그 한 경기에 대한 확인을 거쳐 9일경 수사 결과를 발표할 것”이라고 밝혔다. 축구계는 광범위한 프로축구 승부조작은 물론이고 배구 농구 야구 등 다른 종목에도 의혹을 제기하고 있으나 검찰은 수사 범위를 이번 축구 경기로만 한정할 방침이다.

○ 남은 수사는 ‘이삭줍기’


검찰은 현재 고교 축구 선수 출신인 브로커 김모 씨(27)가 지난해 9월 K리그 한 경기에 1억 원을 배팅해 2억 원을 챙긴 과정을 밝히는 데 수사력을 모으고 있다. 승부조작이 전제되지 않고는 거액을 배팅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분석 때문이다. 또 김 씨와 또 다른 브로커 김모 씨(28·프로 축구선수 출신)에게 돈을 건넨 전주(錢主) 이모 씨(32)가 자금을 마련한 과정과 선수들을 협박해온 폭력배 등 배후세력을 규명하는 데에도 초점을 맞추고 있다. 그러나 현재 남은 수사는 이미 형사 입건한 선수 및 브로커의 혐의를 보강 수사하는 차원일 뿐 수사를 더 확대하지는 않을 방침이다.

○ 가장 큰 애로점은 증거 찾기


창원지검 곽규홍 차장검사는 “축구 외 다른 스포츠 종목을 포함해 승부조작과 관련된 제보가 수십 건 들어왔다”고 전제한 뒤 “(경기 녹화장면 등을) 면밀히 살펴보고 있으나 승부조작이 은밀하게 진행되는 특성상 증거를 잡기가 쉽지 않다”고 말했다. 이번 사건처럼 전주와 브로커 사이에 알력이 생겼다면 몰라도 그렇지 않은 한 승부조작과 관련한 인물들의 이해관계가 일치해 승부조작 사실을 털어놓지 않는 데다 심증만으로 선수들을 불러 조사하기도 어렵다는 것이다. 그러나 검찰 관계자는 “물증이 추가로 나오거나 혐의가 확실히 드러나면 낱낱이 조사하겠다”고 밝혀 수사 의지가 약한 것 아니냐는 주변 시선을 불식시키려 애쓰는 모습이었다.

○ 제도 개선으로 승부조작 뿌리 뽑아야


검찰 주변과 축구계에서는 “각 시도단체장들이 여론에 편승해 프로 구단을 잇달아 만들었고 재정난에 허덕이면서 ‘배고픈 선수’가 많아졌다”며 “이들이 브로커의 유혹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았을 것”이라고 지적했다. 전국 16개 프로축구단 가운데 이번에 문제가 된 대전 시티즌과 광주 FC 등 시(도)민 구단은 6개다.

경남 FC 관계자는 “축구 전체를 바라보는 시선이 싸늘하지만 이번에 부정한 세력과 구조적인 문제점을 정리해야 한다”며 “만약 또다시 승부조작 사건이 불거진다면 한국 (프로) 축구는 다시 일어서기 어려울 것”이라고 지적했다.

승부조작이라는 한국 축구의 어두운 이면은 결국 제도적 개선을 통해 바로잡아야 하며 선수들이 더는 승부조작의 유혹에 빠지지 않도록 이번 기회에 ‘대수술’을 해야 한다는 주문이 많다.

창원=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양종구 기자 yjong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