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목회 로비 의혹’ 의원 11명 압수수색]검찰 ‘로비 입증’ 자신감?

  • Array
  • 입력 2010년 11월 6일 03시 00분


코멘트

정치권 공세에 맞서 승부수?

지난달 말 전국청원경찰친목협의회(청목회) 수사에 본격 착수한 이후 정치권 반발에 잠시 주춤하는 모습을 보였던 검찰이 5일 현역 국회의원 11명의 지역구 후원회 사무실과 회계책임자 집 등 50여 곳을 압수수색하면서 검찰의 행보에 촉각이 쏠려 있다. 웬만해선 손대기 힘든 국회의원의 지역구 사무실을 대대적으로 압수수색했다는 점에서 검찰이 의원들의 혐의를 뒷받침할 증거를 이미 확보한 것이 아니냐는 얘기가 검찰 안팎에서 흘러나오고 있다. 거침없는 압수수색으로 미뤄볼 때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직후 이 의원들의 소환조사가 시작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 동시다발 압수수색은 자신감?

검찰은 “수사 초기 증거 수집을 하는 단계에 불과하다”며 이날 압수수색의 의미를 확대해석하지 말 것을 주문했다. 그렇지만 검찰이 한두 명도 아니고 국회의원 11명의 지역구 후원회 사무실을 급습하듯 일시에 압수수색한 점에 비춰 보면 검찰의 수사가 상당 부분 진척됐을 것으로 보는 시각이 많다. 특히 법원이 의원 11명에 대해 검찰이 청구한 압수수색영장을 발부해 준 것도 범죄 의혹에 대한 소명이 상당 부분 됐다는 방증으로 볼 수 있다. 그래서 검찰이 ‘핵심 증거’들을 확보한 상태에서 ‘보완 증거’를 찾기 위해 승부수를 띄웠다는 말도 검찰에서 나온다. 이번 수사가 자칫 후원회 회계책임자를 처벌하는 선에서 끝날 우려가 있어 의원들을 꼼짝 못하게 엮을 결정적 증거를 찾기 위해 전방위로 뒤졌다는 것이다.

하지만 검찰의 행보를 정치적으로 보는 시각도 적지 않다. 한나라당 안상수 대표는 지난달 31일 “입법 활동을 가지고 의원 33명을 범죄인 대하듯 하는 검찰 수사를 용납할 수 없다”며 엄중 경고한다고 밝혔다. 민주당 박지원 원내대표도 “야당을 겨냥한 사정을 하는 것은 예산 국회와 4대강 사업을 놓고 야당 길들이기를 하려는 것 아니냐”고 의혹을 제기했다. 민주당이 ‘청와대 행정관의 대포폰 지급’을 기회로 삼아 국무총리실 공직윤리지원관실의 민간인 불법사찰을 재수사하라고 연일 총공세를 펴 청와대와 검찰이 수세에 몰리고 있는 상황에서 검찰이 정치권의 압력에 대한 불만 표시와 함께 국면 전환을 위해 ‘실탄’이 비축된 서울북부지검을 시작으로 본격적으로 정치권 사정에 나선 게 아니냐는 것이다.

○ 전광석화 압수수색

검찰은 5일 오후 2시부터 여야 의원 11명의 후원회 사무실 등에 대한 압수수색을 일사천리로 진행했다. 각 후원회 사무실에는 검찰 수사관 3∼5명이 나가 회계담당자의 컴퓨터 하드디스크에 저장된 후원금 명세와 후원자 명단 등이 담긴 파일을 확보하는 데 주력했다. 청목회로부터 5000만 원의 후원금을 받은 것으로 알려진 민주당 최규식 의원 사무실 관계자들은 검찰 수사관들이 들이닥치자 내내 침통한 표정이었다. 검찰은 서울 강북구 송중동의 최 의원 사무실에 수사관 3명을 보내 한 시간이 넘게 문을 잠그고 샅샅이 뒤졌다. 최 의원의 경우 후원회 사무국장의 집도 압수수색 대상이었다. 기업체 사무실 압수수색이 빨라야 3, 4시간은 걸리는 것과 달리 이날 압수수색은 대부분 1시간 이내에 모두 종료돼 검찰의 사전준비가 철저했다는 해석이 나오기도 했다.

청목회 회원들은 국회의원들에게 후원금을 전달하는 과정에서 후원금액을 늘려주기 위해 가족과 친척, 보험회사 직원 등 지인의 이름을 빌리거나 가공의 이름으로 후원금을 건넨 것으로 드러났다. 이날 검찰이 압수수색한 의원들의 후원자 명단을 분석하면 청목회의 후원금액과 명단이 밝혀질 것으로 보인다.

이태훈 기자 jefflee@donga.com

강경석 기자 coolup@donga.com

조수진 기자 jin0619@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