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충북]충북도내 행정구역 통합 갈등 심화

  • 입력 2009년 9월 9일 06시 51분


코멘트
청원군 의원들 “허위 사실 공표” 청주시장 고소
증평군 주민들은 괴산군 통합제의에 강력 반발

행정구역 통합을 둘러싼 충북도내 지방자치단체 간 마찰이 심화되고 있다. 청주-청원 통합 문제가 고소사태로 번지는가 하면 괴산군과 증평군 통합문제도 증평 주민들이 강력 반발하는 등 갈등의 골이 깊어지고 있다. 이명박 대통령이 8·15경축사를 통해 행정구역 개편의지를 밝히고, 행정안전부가 자율통합에 대한 지원대책을 발표하면서 통합 논의가 본격화 됐지만 입장차가 워낙 커 조율이 쉽지 않을 것으로 전망된다.

○ 청원군의원들, 청주시장 고소

한나라당 소속 청원군의원 7명은 “남상우 청주시장이 3일 ‘7월 초 괴산에서 열린 한나라당 충북도당 주요 당직자 워크숍에서 한나라당 소속 청원군의회 의원 대부분이 청원-청주 행정구역 통합에 찬성키로 했다’고 밝혔으나 이는 허위”라며 남 시장을 청주지검에 7일 고소했다. 이들은 “당시 청원군의원들은 ‘행정구역 개편을 일방적으로 중앙 정부와 국회에서 추진하는 것은 시기상조이기 때문에 지역 여론을 충분히 듣고 진행해야 한다’는 의견을 제시했다”며 “남 시장은 군의원들이 통합에 찬성하는 것으로 왜곡해 주민들의 분열과 갈등을 조장했다”고 주장했다.

이에 대해 남 시장은 “당시 청원군의원들이 통합에 찬성하겠다는 의사를 밝힌 것은 나뿐 아니라 주위에 있던 다른 시의원들도 들었다”고 반박했다. 또 “청주-청원 통합은 청원군민의 뜻에 따라 결정되는 것 아니냐”고 덧붙였다.

한편 통합에 찬성하는 청원주민들로 구성된 ‘청원-청주 통합 군민 추진위원회’는 ‘통합 건의인 대표자 증명서 교부 신청서’를 청원군에 제출했다.

○ 괴산 “통합하자”…증평 “안된다”

임각수 괴산군수가 같은 지자체였다가 1991년 출장소로 분리된 뒤 2003년 9월 자치단체로 승격한 증평군에 대해 통합을 제의했다. 하지만 증평군의 반응은 냉담하다.

괴산군은 11일까지 통합 관련 주민설명회를 열고 15일까지 증평군과 증평군의회에 통합을 정식 제의할 방침이다. 임 군수는 양 지자체가 통합되면 5년 동안 7400억 원의 교부세를 지원받는 등 지역경쟁력을 높이고 주민생활여건을 개선하는 효과가 있다며 통합의 필요성을 역설하고 있다.

그러나 유명호 증평군수는 “통합은 있을 수 없다”며 즉각 거절했다. 증평 주민들로 구성된 증평발전포럼도 “주민 간 갈등을 부추기는 행위를 중단하라”며 강력 반발하고 있다. 증평발전포럼은 “증평과 괴산은 출발점이 다르고 수계(水界)와 생활권도 다르다”며 중앙정부가 주민의사에 반해 강제적으로 행정구역 개편을 추진하면 결사반대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