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연차 돈 많이 받은 사람 우선 조사

  • 입력 2009년 5월 13일 02시 54분


김태호 지사 “난 아니다” 김태호 경남도지사가 12일 집무실을 나서다 취재진으로부터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금품을 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 공세를 받자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김태호 지사 “난 아니다” 김태호 경남도지사가 12일 집무실을 나서다 취재진으로부터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에게서 금품을 받은 적이 있느냐”는 질문 공세를 받자 난감한 표정을 짓고 있다. 창원=연합뉴스
김태호 경남지사 내주 소환 가능성

■ 정치인-지자체장 수사-형사처벌 어떻게

대검찰청 중앙수사부는 3월 중순 박연차 전 태광실업 회장의 정관계 로비 수사를 시작하면서 민주당 이광재 의원을 구속 수감하는 등 정치인들을 우선적으로 수사 대상에 올렸다. 박관용 김원기 전 국회의장, 한나라당 박진 의원, 민주당 서갑원 의원 등이 잇달아 검찰 조사를 받았다. 그러나 노무현 전 대통령의 600만 달러 수수 의혹이 불거지면서 검찰은 일단 ‘박연차 리스트’에 오른 정치인 수사를 뒤로 미루고 노 전 대통령과 천신일 세중나모여행 회장 관련 의혹을 규명하는 데 집중했다.

노 전 대통령 관련 의혹 수사가 마무리 단계에 들어서면서 다소 여유를 찾은 검찰은 이르면 이번 주부터 전현직 국회의원 등 정치인 수사를 재개할 계획이다. 지방자치단체장, 고위 공무원, 법원과 검찰, 경찰 간부 등도 수사 대상에 올라 있다. 검찰은 박 전 회장에게서 받은 금품의 액수가 커 구속영장을 청구할 가능성이 높은 대상자를 우선적으로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구속영장 청구 대상자를 제외한 정치인에 대해선 조사가 모두 마무리된 뒤 기소 여부를 일괄적으로 결정할 계획이다.

그중에서도 형평성 논란이 제기될 수 있는 전현직 국회의원 등 정치인의 형사 처벌 수위는 검찰이 가장 민감하게 여기는 부분이다. 검찰은 정치인이 수사 대상에 오르면 가능한 한 여야 간 수의 균형을 맞춰 비슷한 시기에 소환 조사해 ‘편파 수사’ 논란 같은 정치적 시비에 휩싸이는 것을 피해 왔다. 새로 소환 조사를 받을 한나라당 의원과 민주당 의원 등은 구속 수사를 할 정도로 금품 액수가 많지 않으며 이미 소환 조사를 받은 박, 김 전 의장과 박, 서 의원은 불구속 기소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박 전 회장이 거액의 불법 정치자금을 건넸다고 진술한 김태호 경남도지사는 다음 주쯤 소환될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김 지사는 12일 박 전 회장이 자신에게 불법 정치자금을 건넸다는 보도에 대해 “도지사로서 경제인, 지역 기업인을 누구든 만날 수 있는 것 아니냐. 그러나 (박 회장과) 금전 거래 등의 의혹은 전혀 없다”고 말했다. ‘베트남 골프장에서 돈을 받았다는 의혹이 있다’는 취재진의 질문에 대해선 “(그곳에서) 만난 적도, 본 적도 없다”고 답했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창원=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관련동영상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