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알’ 첨단의료복합단지 잡아라

  • 입력 2009년 5월 12일 03시 03분


정부, 5조 들여 신약-의료기기 개발 ‘메카’ 조성

6월말 입지 선정… 복지부 “정치권 로비 심해”

“황금 알을 낳는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잡아라.”

정부가 2038년까지 5조6000억 원을 들여 조성할 ‘첨단의료복합단지’를 놓고 전국 9개 권역의 13개 지방자치단체가 치열한 유치전을 벌이고 있다. 최소 90만 m² 규모로 조성되는 첨단의료복합단지는 세계적 수준의 신약과 의료기기를 개발하는 사업으로 고용창출 등 지역경제에 미치는 영향도 클 것으로 예상돼 지자체들은 유치를 위해 뛰고 있다. 일찌감치 유치전에 나선 강원과 대전, 충북, 대구는 물론 후발주자인 경기, 인천 등 수도권 지자체도 다양한 강점을 내세우며 안간힘을 쓰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정치적 논리에 따라 후보지가 결정될 수도 있다는 우려가 제기돼 지자체들마다 촉각을 곤두세우고 있다.

○ 인프라, 연구인력, 교통 저마다 “우리가 최고”

대전과 충북, 대구와 경북 등은 잘 갖춰진 ‘인프라’를 강점으로 꼽고 있다. 대전은 35년간 대한민국 연구개발(R&D)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 온 대덕연구개발특구를 중심으로 우수연구 인력과 산학연 클러스터가 조성돼 있는 점을 집중 부각하고 있다. 충북은 후보지인 오송이 국가 유일의 바이오산업단지라는 점과 6대 국책기관이 이전해 산학연관 클러스터의 구심점과 기술개발 기지가 된다는 점을 적극 홍보하고 있다.

동남권 유치에 힘을 합친 부산과 울산, 경남은 의료산업 인프라가 수도권 다음으로 높은 점을 강조하고 있다. 대구 경북 역시 우수한 의료시설과 교육기관은 물론 주거 여건이 뛰어난 점과 자치단체의 전폭적인 지원체제 등을 내세우고 있다. 반면 광주전남권과 강원 등은 ‘국토 균형발전’ 논리를 앞세운 유치전략을 펴고 있다. 광주전남권은 “지역개발 정책에서 상대적으로 소외된 국토 서남권에 유치해 균형발전의 효과를 거둬야 한다”고 강조하고 있다.

수도권인 경기와 인천은 평가항목 중에 수도권 및 대도시와의 이격거리를 평가하는 ‘국토균형 발전’ 항목을 걸림돌로 우려하고 있다. 라호익 경기도 과학기술과 연구지원담당은 “수도권이라는 이유로 배제하지 않는 객관적인 평가가 이뤄져야 한다”고 주장했다.



○ 6월 말 최종 선정…‘정치권 입김’ 우려 목소리

보건복지가족부는 11일 서울 중구 충무로 서울중앙우체국 국제회의실에서 유치 추진 지자체 관계자들을 대상으로 첨단의료복합단지 유치 평가자료 작성지침 설명회를 열었다. 각 지자체가 내달 초까지 작성해 제출하는 이 자료를 바탕으로 평가단이 평가를 한다. 그 후 국무총리실 산하 첨단의료복합단지위원회가 평가 결과를 토대로 내달 말 최종 입지를 결정한다. 평가단은 의약품, 의료기기, 의료서비스, 국토계획 분야 전문가 240명으로 구성됐다. 이 가운데 무작위로 뽑힌 60명이 평가를 진행한다.

일각에선 선정 과정에 정치권이 개입할 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실제로 지역구가 대구인 한나라당 의원은 7일 “첨단의료복합단지를 정권 차원에서 대구 경북에 선물로 줘야 한다”고 발언해 경쟁 지자체들이 비난하고 있다. 복지부도 정치권의 입김 차단을 위해 노력하고 있지만 전재희 복지부 장관이 “로비가 심하다”고 털어놓을 정도다.

충북도 첨복단지유치사무국 김병태 주무관은 “지자체의 명운을 걸 만한 큰 사업이어서 어느 곳으로 결정돼도 말이 나올 것”이라며 “정치적인 논리로 결정되는 일이 없도록 복지부와 위원회가 끝까지 공정을 유지해야 한다”고 말했다.

청주=장기우 기자 straw825@donga.com

<전국 종합>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