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rime TOWN]재능교육학습법/영어읽기 3단계 완전정복 비법

  • 입력 2009년 4월 27일 02시 58분


영어는 재미있는 놀이!

《유아기에는 어떻게 영어공부를 시켜야 할까? 일반적으로 언어 습득은 듣기, 말하기, 읽기, 쓰기 순으로 이루어지는데, 영어에 흥미를 잃지 않고 지속적인 학습으로 이어지도록 하기 위해서는 아이가 스스로 읽는 단계까지 가도록 도와야 한다. 유아기에는 영어를 학습이 아닌 놀이로 받아 들일 수 있도록 흥미를 높여주는 일이 중요하므로, 영어 읽기의 3단계에 맞춰 아이의 능력과 성격에 따라 적절한 학습방법을 찾아주자.》

흥미 잃지 않고 지속학습으로 이어지도록 노력해야

평상시 영어노래·찬트 등 꾸준히 접하는 것이 좋아

│1단계: 영어의 소리에 귀를 열자

영어 읽기의 첫 번째 단계인 음소 인식은 영어의 소리를 정확하게 듣고 구분해서 재구성해 사용하는 능력으로, 영어 소리에 익숙하게 해주어 호기심과 흥미를 자극시키는 단계다. 이 능력을 키우기 위해서는 많은 영어 소리를 들려주어야 한다. 평상시에 영어 노래, 찬트, 오디오 북, 방송을 꾸준히 접하는 환경을 만들어주자. 아이가 ‘엄마’라는 말 한마디를 하기까지 오랜 기간 소리의 노출과 반복이 필요하듯이 영어의 음소를 인식하는 데에도 반복 연습이 필요하다. 부모는 아이에게 말하기를 무리하게 강요하지 않고 기다려주어야 한다.

│2단계: 그림으로 알파벳을 익혀라

알파벳 인지 단계는 알파벳을 보고 읽는 능력, 그리고 대·소문자까지 구별하는 능력을 뜻한다. 주의할 점은 알파벳을 정확히 쓸 수 있어야만 학습이 완성된다는 생각을 버려야 한다는 것이다. 유아는 문자를 ‘통 그림’으로 파악한다. 문자에 익숙하지 않은 유아에게 알파벳을 쓰고 외우도록 강요하면 영어의 흥미를 떨어뜨릴 수 있다. 그림책, 영어 TV 프로그램이나 영어 교육용 CD를 통해 알파벳을 자연스럽게 노출시키고, 문자에 관심을 보이기 시작하면 본격적으로 알파벳 학습을 시작하자.

알파벳은 사물이나 그림(사진 참조)을 이용해 학습하면 좋다. 장난감이나 포스터, 그림책을 알파벳과 연관해서 제시하는 것이다. 예를 들어, 알파벳 A로 시작하는 악어(Alligator)의 입 모양으로 대문자 A의 형태를 인식시키고, ‘A for Alligator’와 같이 해당 알파벳이 들어있는 단어를 함께 제시하면 흥미롭게 알파벳을 배울 수 있다.

│3단계: 이야기책을 읽으면 파닉스, 어휘력도 쑥쑥

이야기로 영어에 친숙해지는 것은 유아 영어에서 가장 비중을 두어야 하는 방법이다. 스토리는 언어 능력을 풍부하게 만들고, 새로운 언어에 대한 심리적 불안감을 감소시켜 자연스럽게 영어를 습득하게 한다. 이야기 속에 있는 어휘를 자연스럽게 익혀 어휘력 향상을 도울 뿐 아니라 아이의 정서 함양과 인성 개발에도 좋은 영향을 미친다.

책을 읽기 전에 표지 그림과 제목에 대해 이야기하면서 호기심을 유발하고, 읽을 때는 연극을 하듯이 실감나게 읽어준다. 그림을 보면서 반복해서 듣고 발음을 따라하도록 하는데, 처음 시작할 때는 무리하지 않는 것이 좋다. 아이가 영어 책 읽기에 익숙해지면 책 속에서 가장 재미있고 구체적인 장면을 찾아 이야기해보자. 차츰 손가락으로 그림이 아닌 문자를 짚어주며 문자를 인지하도록 돕자. 문자를 보면서 소리를 들으면 자연스럽게 파닉스 학습이 이루어진다. 다 읽고 난 후에는 부모와 아이가 역할극을 하듯이 번갈아 가며 책을 읽는 방법도 아이들의 흥미를 지속시키는 데 효과적이다. 아이가 책에서 배운 알파벳이나 어휘를 복습하도록 카드를 보면서 단어를 말하는 연습을 하는 것도 좋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