檢, 돈받은 정치인 더 있는지 조사

  • 입력 2007년 10월 27일 02시 59분


코멘트
김석원 명예회장
김석원 명예회장
김석원(62) 쌍용양회 명예회장이 출국 1개월여 만인 25일 귀국한 뒤 변양균(58) 전 대통령정책실장에게 3억 원을 건넸다고 진술함에 따라 ‘신정아 게이트’의 마지막 퍼즐을 맞추기 위한 검찰 수사에 속도가 붙고 있다.

김 회장의 진술이 사실로 확인되면 변 전 실장은 4년 동안 신정아(35·여) 씨를 위해 동국대 교수 임용 및 기업체의 성곡미술관 후원을 청탁한 것 외에 직접 금품을 수수한 혐의가 추가된다.

검찰은 비록 특별사면이 대통령의 고유 권한이긴 하지만 변 전 실장이 노무현 대통령의 신임이 두터운 데다 주요 정책을 총괄하는 ‘청와대의 실세’라는 점을 감안하면 김 회장의 특별사면에 관여했을 가능성도 배제하기 어렵다고 보고 집중수사 중이다.

검찰 수사 결과 이런 사실이 확인되면 변 전 실장이 청와대 재직 중 거액의 금품을 받아 정권의 도덕성에 다시 흠집을 내는 차원을 넘어 대통령의 고유 권한인 사면권을 침해한 것 아니냐는 논란이 제기될 것으로 보인다.

김 회장은 2004년 11월 계열사 소유의 부동산을 헐값에 사들이는 등 회사 재산 310억여 원을 빼돌린 혐의로 구속 기소돼 2005년 3월 1심에서 징역 3년 집행유예 4년을 선고받았으나 항소를 하지 않아 형이 확정됐다. 올 2월 대통령 취임 4주년을 맞아 특별사면되면서 로비 의혹이 제기되기도 했다.

한 검찰 관계자는 “김 회장이 이미 한 차례 횡령 및 배임 혐의로 구속 기소됐기 때문에 김 회장의 추가 횡령과 배임 혐의는 큰 의미가 없을 수 있다”고 말했다.

이에 앞서 이미 수사팀은 김 회장의 아내인 박문순 성곡미술관장으로부터 올 2월을 전후해 신 씨의 광화문 오피스텔 보증금 2000만 원을 특별사면 청탁 대가로 건넸다는 사실을 밝혀냈다.

정치인 여러 명이 김 회장에게서 금품을 받았다는 의혹도 향후 검찰 수사 결과에 따라 상당한 파장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검찰은 박 관장의 횡령 의혹을 확인하기 위해 지난달 28일 성곡미술관 3층에 있는 김 회장의 자택을 압수수색했고 이 과정에서 수표 62억 원과 외화 등을 확보했다. 서울서부지검 구본민 차장은 “미국에 머물던 김 회장이 일본을 거쳐 귀국했다”며 “김 회장의 자택에서 발견된 괴자금과 김 회장이 운영에 관여하는 여러 회사에서 공금을 빼돌려 비자금을 조성한 경위를 추궁했다”고 말했다.

정원수 기자 needjung@donga.com

이유종 기자 pe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