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윤재 구속…정권말 권력형 비리 의혹 수사 가속도

  • 입력 2007년 10월 19일 03시 00분


코멘트
18일 저녁 사전구속영장이 발부된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은 부산지방검찰청에서 구치소로 향하기 전에 기자들에게 “(검찰이 제시한 혐의 중) 단 한 가지 혐의도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부산=최재호  기자
18일 저녁 사전구속영장이 발부된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은 부산지방검찰청에서 구치소로 향하기 전에 기자들에게 “(검찰이 제시한 혐의 중) 단 한 가지 혐의도 인정하지 않는다”고 말했다. 부산=최재호 기자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이 구속됨에 따라 숱한 의혹 제기 속에 출발한 검찰의 보완수사가 첫 번째 고비를 넘기며 활기를 띠게 됐다.

검찰 수사는 정 전 비서관이라는 걸림돌이 제거됨에 따라 ‘제3의 배후’ 수사 등 2라운드로 접어든 셈이다.

정 전 비서관에 대한 공소유지를 통해 유죄 판결을 이끌어내야 하는 부담을 안은 검찰로서는 일단은 건설업자 김상진(42·구속기소) 씨의 대출과정 개입 등 정 전 비서관의 또 다른 혐의를 추가로 밝혀내는 데 수사를 집중할 것으로 보인다.

▽로비 의혹 추가 혐의 나오나=검찰 수사는 김상진 씨가 벌인 세무조사 무마 로비와 부산 연제구 연산8동 개발사업 과정 등에서 벌인 로비에서 시작됐다.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첫 번째 구속영장이 기각된 뒤 검찰은 정 전 비서관 구속에 수사력을 집중해 그의 정치자금법 및 선거법 위반 혐의를 포착했다.

1차 목표가 달성된 만큼 앞으로 검찰의 수사는 김 씨의 각종 로비 의혹에 다시 무게가 실릴 것으로 보인다.

이에 따라 정 전 비서관의 기존 혐의와 관련한 추가 금품 수수 단서가 포착되거나 새로운 혐의가 추가될 가능성을 배제할 수 없다.

검찰 안팎에서는 정 전 비서관의 알선수재 혐의와 관련해 드러난 2000만 원은 검찰이 벅찬 수사 일정 속에 밝혀낸 최소한의 금액일 거라는 의혹이 끊이지 않고 있다.

김 씨와 정 전 비서관은 이미 7, 8년 가까이 친분을 쌓아 오며 지속적인 후원 관계에 있었기 때문이다. 최근 한나라당이 폭로한 바와 같이 노무현 대통령이 해양수산부 장관 시절이던 2000년 부산 신항 건설사업에 김 씨가 하도급업자로 참여한 배경에도 눈길이 모아지고 있다.

새로운 로비 대상이 등장할 가능성도 점쳐지고 있다.

지난달 19일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첫 구속영장 청구 직전까지 김 씨 로비와 관련해 부산지역 정관계 인사들이 형사처벌될 것이라는 관측이 제기된 바 있다. 정 전 비서관의 영장 기각과 함께 중단됐던 이 부분에 대한 수사도 급물살을 탈 것으로 관측된다.

▽뇌물 1억 용처 수사 진전되나=정상곤(53·구속기소)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이 세무조사 무마 대가로 김 씨로부터 받은 뇌물 1억 원의 용처에 대한 수사는 검찰 보완 수사의 또 다른 큰 축이었다.

정 전 청장은 8월 9일 구속된 뒤 세무조사 무마 로비에 다른 배후가 있음을 암시하는 미묘한 발언을 거듭하다 정 전 비서관에 대한 1차 구속 영장이 기각되자 발언을 자제하고 머뭇거리는 모습을 보였다.

그는 뇌물수수 사건 2차 공판도 19일로 연기해 줄 것을 신청한 데 이어 이날 다시 26일로 공판 연기를 신청했다.

검찰은 정 전 비서관의 구속이 정 전 청장의 심경 변화를 가져올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정 전 청장이 2차 공판에서 심경의 변화를 일으켜 세무조사 무마 로비 과정에서의 ‘제3의 배후’에 대해 깜짝 진술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조심스럽게 나오고 있다.

세무조사 무마 로비 주선 대가로 김 씨로부터 2000만 원을 받았다는 정 전 비서관의 알선수재 혐의에 대해 법원이 충분히 소명됐다고 판단한 점도 용처 수사의 진전을 암시하고 있다.

정 전 비서관은 김 씨가 정 전 청장에게 뇌물을 건넨 사실을 몰랐다고 주장해 왔다. 그러나 정 전 비서관 본인이 세무조사 무마 로비 주선 대가를 받은 혐의가 소명된 이상 정 전 비서관의 기존 주장에 신빙성을 두기가 힘들어졌다.

부산=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