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찰 ‘정윤재 수천만원 수수’ 증거 확보… 수사 급물살

  • 입력 2007년 9월 18일 03시 01분


코멘트
정윤재 전 대통령의전비서관이 건설업자 김상진 씨로부터 세무조사 무마 청탁 주선 대가로 수천만 원의 사례비를 받은 사실을 검찰이 확인함에 따라 검찰 수사가 급속도로 빨라지고 있다.

지난주부터 대검과 부산지검 안팎에서는 정 전 비서관에 대한 사법처리를 포함해 이번 주 안에 수사가 마무리될 것이라는 관측이 흘러나왔다. 17일 부산지검 특별수사팀의 발 빠른 행보는 이런 관측과 정확하게 맞아떨어진다.

▽이례적인 자신감=정동민 부산지검 2차장은 이날 정 전 비서관 소환 조사 시기를 밝히면서 정 전 비서관을 ‘피내사자’ 신분이라고 못 박았다.

통상 검찰이 향후 수사 상황을 설명할 때 말을 아끼며 보수적이었던 점을 고려하면 정 전 비서관에 대한 형사처벌에 자신감을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이는 또 검찰이 문제의 돈에 대가성이 있다는 점을 확신하고 있다는 것을 보여 주는 것이기도 하다.

검찰의 한 고위 관계자도 “수사팀이 대가성을 입증하는 데 자신할 만큼의 증거를 확보한 것 같다”고 말했다.

검찰은 김 씨와 주변 인물들에 대한 전방위 압수수색에 더해 지난주부터는 정 전 비서관과 친인척 등의 금융계좌 10여 개에 대한 추적을 실시해 성과를 올린 것으로 보인다.

“정 전 비서관에게 금품을 제공했다는 김 씨의 진술도 일부 확보했을 것”이라고 검찰 관계자는 전했다.

이날 오전 검찰이 부산과 서울의 정 전 비서관 집 2곳을 압수수색한 것도 이 같은 상황을 뒷받침한다. 충분한 관련 진술을 확보함에 따라 객관적인 증거 보강을 위해 압수수색을 실시했다는 것이다.

▽액수 더 확인될까=부산지검 보완 수사의 첫 번째 목표는 김 씨가 지난해 7, 8월 정상곤 전 부산지방국세청장을 상대로 벌인 세무조사 무마 로비에 정 전 비서관이 어느 정도 관여했나를 밝히는 것이었다.

일단 대가성이 있는 돈이 건네진 것을 확인함으로써 검찰은 첫 번째 목표에는 어느 정도 다가선 셈이다.

그러나 김 씨와 정 전 비서관이 7, 8년 전부터 골프 모임 등을 통해 친분을 쌓아 왔고 김 씨가 2000만 원의 후원금을 정 전 비서관에게 건넸다는 점 등을 고려할 때 또 다른 로비나 그에 따른 추가 금품수수 사실이 확인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는 것이 대체적인 관측이다.

▽또 다른 인물 나오나=김 씨가 2003년 이후 부산 연제구 연산8동 개발 사업과 수영구 민락동 유원지 터 개발 사업을 추진하면서 로비를 벌였을 것으로 추정되는 기관에는 부산의 금융계와 관계가 망라돼 있다.

이미 검찰은 김 씨의 특혜 대출 의혹과 관련해 기술보증기금, 재향군인회 등의 실무자들을 소환 조사하고 이번 주부터 각 기관의 전현직 고위 간부들을 소환할 것이라고 예고했다.

보완 수사 시작 뒤 이위준(64) 연제구청장이 뇌물수수 혐의로 조사를 받고 있고 개발 사업 승인권을 가진 부산시청 직원에게까지 검찰 수사가 확대됐다.

김 씨는 또 부산 출신 정치인 등에게도 정치자금을 후원한 것으로 확인돼 정 전 비서관 외에 또 다른 정치인의 이름이 거론될 가능성도 없지 않다.

검찰이 전력을 다해 김 씨의 비자금 장부를 찾는 것도 바로 이 때문이다.

부산=전지성 기자 verso@donga.com

윤희각 기자 tot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