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생 논술 클리닉

입력 2007-09-10 03:03수정 2009-09-26 14:39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 논제

다음 그림을 보며 드라마에서 역사를 왜곡하는 것에 대해 자신의 생각을 논하세요. (600자 내외)

■ 논제 분석

언제부터인가, 텔레비전의 역사 드라마의 시청자 게시판에 빠짐없이 올라오는 글들이 있다. ‘옥에 티’ 등의 제목으로, “군사들이 입고 있는 갑옷이 그 당시의 것과 다르다”, “극의 내용과는 달리 두 사람은 연인이 아니었다” 등 이른바 드라마에서 ‘역사를 왜곡’한 부분을 지적하는 글들이다. 그러나 여기에 대해서 공감하는 의견만 있지는 않다. 그런 ‘옥에 티’가 쓸데없는 문제 제기라며 도리어 좋지 않게 보기도 한다. ‘드라마의 역사 왜곡’을 비판하는 의견은 일단 사실과는 다른 내용을 보다 보니 실감이 나지 않는다는 주장이다. 외국에서 우리나라의 모습을 다른 나라의 모습과 혼동해서 만든 드라마를 보면 왠지 어색하고 불편해지는 것처럼, 상상의 내용이 아니라 역사를 다룬 드라마에서는 최대한 사실 그대로의 내용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사소한 ‘옥에 티’는 그냥 ‘옥에 티’로 보고 넘어가자는 주장도 있다. 역사 드라마라고 해서 무조건 사실적으로만 연출해야 한다면, 옛날 사람들이 요즘 말씨가 아닌 고대어를 써야 할 텐데, 그러면 도리어 감상하기 어려울 것이 아닌가?

이보다 더 중요한 문제를 들면서 역사 드라마가 사실에 충실해야 한다고 주장하기도 있다. 사람들은 제시문에서 볼 수 있듯 역사 드라마의 내용을 ‘진짜 역사’라고 믿어버리는 경향이 있다고 한다. 그런데 드라마에서 잘못된 역사를 보여 준다면 역사에 대한 잘못된 지식이 퍼질 것이다. 이는 나아가 우리 역사를 왜곡해서 가르치는 외국에 대해서 스스로 할 말이 없어지게 만드는 일이기도 하다. 우리 스스로 역사를 정확하게 알려고 하지 않는데, 외국 사람들에게 우리 역사를 바르게 가르쳐 달라고 요구할 수 있겠는가?

하지만 여기에 대해서도 너무 지나친 생각이라는 주장이 있다. “드라마는 드라마일 뿐”이라는 것이다. 드라마를 역사책에 있는 대로만 만들면 그건 다큐멘터리가 아닌가? 드라마를 보고 즐기는 데 그치지 않고 그것을 있는 그대로의 사실이라고 믿는다면 그렇게 믿는 사람이 잘못이다. 역사 드라마만 보고 역사를 공부했다고 생각하는 사람이 문제라는 것이다. 가령 “고구려가 삼국을 통일했다”처럼 역사의 흐름을 전혀 잘못 제시한다면 모르지만, 고구려 시대에 고구마가 등장하는 정도야 가볍게 보아 넘기는 게 좋지 않겠느냐, 어차피 우리가 아는 역사라는 것도 완벽한 사실 그대로라고 자신할 수는 없지 않으냐 등의 의견이 있다. 두 가지 입장에 대해 여러 가지 생각의 근거가 있음을 알고, 자신의 생각을 정리해서 설득력 있는 글을 써 보기로 하자.

핵심 연계 교과 분석
교과목학년연계 단원
말하기·듣기·쓰기5-2넷째 마당 말과 실천
사회4-22. 박물관 견학과 문화재 답사

■ 학생글

서영선·광주 운남초등학교 5학년

나는 주몽, 대장금 등 역사 드라마를 좋아하고 즐겨 본다. 그런데 드라마 주몽을 보다가 잘못된 점을 발견했다. 주몽에서 나오는 철기 군은 그 시대에 존재하지도 않았고 해모수와 금와는 친구가 아니라 해모수가 할아버지였다고 한다. 이런 진실을 듣고 사람들은 드라마는 역사를 왜곡해서는 안 된다고 한다. 이렇게 드라마는 역사를 왜곡해도 될까? 라는 안건에 나는 역사를 찬성한다. 왜냐하면, 역사 드라마는 사실대로 쓰는 게 아닌 역사를 소재로 하여서 드라마 작가의 상상력을 섞어서 시청률을 높이는 프로그램이기 때문이다.

주몽과 대장금은 60% 정도의 시청률을 기록했다. 실제로 대장금이라는 인물은 중종실록에 잠깐 등장한다. 이처럼 드라마 작가는 하나의 단서를 이용해 드라마를 만드는 것이다. 만약 역사 드라마에 역사적 사실만 고스란히 담는다면 재미도 없어서 시청자들은 역사 드라마를 보지 않을 것이다. 물론 역사에 관심이 없는 사람들은 역사 드라마를 보며 잘못된 역사 지식을 갖게 될 수도 있다. 하지만, 역사 드라마 덕분에 사람들이 역사에 관심을 두는 계기가 될 수 있기 때문에 오히려 도움이 될 것이다. 이런 이유로 난 드라마는 왜곡해도 된다고 생각한다.

선지은·인천 부현초등학교 5학년

드라마는 재미와 흥미를 주기 위해 진실을 왜곡하거나 과장을 하는 사례가 많다. 그래도 보는 사람들이 문제 삼지 않고 이해하는 경우가 대부분이다. 하지만 역사 드라마는 사람들에게 미치는 영향력이 매우 크기 때문에 일반 드라마와는 달라야 한다. 우리가 역사를 이해하고 알아가는 방법은 학교 수업이나 역사 교과서, 위인전을 통해서 이기도 하지만 요즘은 역사 드라마를 통해서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역사 드라마를 보기 전에 역사적 사실들을 자세히 알고 있는 사람은 저것은 사실이 아닌데 극적 재미를 위해 지나치게 과장했다는 것을 알고 비판적으로 받아들일 것이다. 하지만 제대로 된 역사를 모르는 일반인이나 어린 학생들은 역사 드라마의 내용을 전적으로 사실인양 받아들이고 믿는다는 점에 문제가 있다. 제대로 된 역사를 배울 기회를 잃게 되는 것이다.

아무리 부끄러운 역사라도 변함없이 소중한 우리나라 역사이므로 당당히 받아들이고 제대로 알리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언젠가 일본이 교과서를 왜곡했다고 해서 크게 문제 삼은 적이 있었다. 일본이 교과서를 왜곡하면 안 되고 우리나라가 역사 드라마를 왜곡해도 된다는 것은 말이 안 된다. 역사 드라마는 사실과 진실을 바탕으로 하고 그 안에 오락성을 부여하는 방법으로 만들어져야 한다.

■ 총평

‘일본의 역사 왜곡’ 예시는 드라마 역사왜곡 논제와 안맞아

서영선 학생의 글은 ‘역사를 왜곡해서 드라마를 만들어도 좋다’는 의견을 적절한 근거와 함께 제시한 좋은 글입니다.

첫째 단락에서 주몽의 예를 들면서 자신의 견해와 상반된 이야기를 제시한 것은 좋습니다. 그러나 ‘이렇게 드라마는 역사를 왜곡해도 될까’라는 부분은 ‘그러나 드라마는 역사를…’이라고 써야 의미가 명확합니다. 앞 문장과 반대되는 주장을 하고 있기 때문입니다. 또 ‘…라는 안건에 나는 역사를 찬성한다’라고 썼는데, ‘역사를 찬성한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불분명합니다. ‘역사 드라마는 드라마의 일종이기 때문에 역사를 왜곡해도 된다’ 정도로 고친다면 의미가 명확해질 것입니다.

둘째 단락에서는 △대장금이란 인물을 소재로 만든 드라마의 예 △드라마에 역사적 사실만 담을 수 없는 이유 △자신의 주장에 대한 현실에서의 부작용 △현실에서의 부작용에 대한 해결 방안까지 고루 제시해서 설득력을 주면서도 짜임새 있는 글이 되었습니다.

선지은 학생의 글은 첫째 단락에서 일반 드라마와 역사 드라마의 차이를 제시해서 ‘역사 드라마는 일반 드라마의 달라야 한다’는 자신의 주장을 잘 드러냈습니다. 다만 드라마가 ‘진실을 왜곡’한다기보다는 ‘사실을 왜곡’한다고 수정하는 것이 정확한 표현일 것입니다.

둘째 단락에서 역사를 잘 아는 사람과 그렇지 않은 사람을 구분해서 문제점을 제시한 것이나, 역사 드라마가 역사를 왜곡하면 안 되는 이유를 제시한 것은 설득력이 있습니다. 하지만 셋째 단락에서 갑자기 일본의 역사 왜곡을 논한 것은 논제와 맞지 않습니다. 아마도 ‘왜곡’이란 말에서 일본의 역사 왜곡을 떠올린 것 같은데, 드라마 차원의 왜곡과 정치적 목적으로 하는 왜곡은 구분해야 합니다. 이 두 가지는 성격과 목적이 다르기 때문입니다.

마지막으로 역사 드라마는 사실과 진실을 바탕으로 하고 그 안에 오락성을 부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는데, 그 오락성이란 무엇일까요? 입증된 역사는 왜곡하지 않는 대신, 입증되지 않은 역사는 상상을 통해 극화하는 것도 좋다는 식으로 끝을 맺었다면 자신의 주장이 더 명확해졌을 것입니다.

이언정 한우리 독서논술연구소 선임연구원

◎다음논제 써서 보내요

다음을 읽고, 우리 사회에서 외모를 중시하는 경향에 대해 자신의 의견을 쓰세요.(600자 내외)

아름다운 목소리를 가진 한나는 가수 지망생이다. 하지만 그녀는 뚱뚱하고 예쁘지 않기 때문에 늘 다른 가수의 노래를 대신 불러 주는 신세다. 외모 때문에 놀림을 받은 한나는 전신 성형수술을 결심하고, 완벽한 S라인 몸매로 다시 태어난다. 그러자 한나를 대하는 사람들의 태도가 달라졌다. 그리고 꿈에 그리던 무대에 서서 노래도 부를 수 있게 됐다.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초등논술→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