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간부 “지방대 반발에 ‘아차’했다”

  • 입력 2007년 7월 2일 03시 02분


코멘트
전국사립대학총장협의회가 내신 실질반영비율 확대 방침에 반대하는 건의문을 채택하는 등 대학들이 집단 반발하자 교육인적자원부는 비상이 걸렸다.

사태의 심각성 때문인지 휴일인 데도 지난달 30일 서남수 차관 주재로 긴급 간부회의를 열어 대책을 논의했지만 대학들의 요구를 모두 들어 줄 수도 없어 사면초가인 상태다.

한 간부는 “30일자 신문을 보고 숨이 막혀 덮고 말았다”며 “어떻게 해법을 찾아야 할지 모르겠다”고 말했다.

내신 실질반영비율을 30%에서 2, 3년간 단계적으로 확대하는 방안 등 다양한 대책이 논의된 것으로 알려졌다.

교육부는 우선 사립대 총장들이 집단 반발한 배경에 대해 내신 반영비율 문제도 있지만 기회균등할당제가 결정적이었던 것으로 보고 있다.

교육부는 이 제도를 검토할 당시에만 해도 정원 외로 학생을 뽑을 수 있고 학생들에게 정부가 장학금을 지원하기 때문에 대학들이 만족할 것으로 예상했다고 한다.

그러나 특히 지방대에서 “이 제도를 시행하면 학생들이 수도권 대학에만 몰릴 것이기 때문에 지방대가 더 죽는다. 정원 1000명인 대학 16개교가 사라진다”는 성토가 나오는 것을 보고 ‘아차’ 했다고 한 간부는 전했다.

사립대 총장들에 이어 입학처장협의회(2일), 그리고 고려대 교수의회(4일)가 이번 주에 줄줄이 모임을 열 계획이어서 교육부는 초긴장 상태다.

여기에 서울대도 고려대 움직임에 동참할 듯한 태도를 보이고 있고 전국국공립대학교수회연합회, 한국사립대학교수회연합회 등 교수단체들도 공동보조를 취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이다.

교육부 관계자는 “상상하기 싫은 상황이지만 우려스럽다”며 “대학의 요구를 일부 수용할 경우 다른 것까지 모두 내놓으라고 백기 항복을 요구할 수도 있어 대책 마련도 쉽지 않다”고 말했다.

국교련 류진춘 회장은 “일부 대학에서 내신 방침에 대한 반발이 커지고 있어 전체 연합회 차원에서 이를 검토해 볼 수 있다”며 “8일 임시총회에서 교육부의 입시안에 관한 얘기를 나누게 될 것”이라고 말했다.

사교련도 조만간 회장단 모임을 열고 교육부의 내신 관련 방침에 대해 협의할 예정이다. 이 자리에서 성명서 및 결의문 제출을 검토하고 내신 파동에 대한 방침을 밝히겠다는 생각이다.

그러나 교육계에서는 교육부가 아니라 청와대가 교육정책의 키를 쥐고 있는 한 대학이 만족하는 해법을 찾기는 쉽지 않을 것으로 보고 있다.

최창봉 기자 ceric@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