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주세요” 절규 듣고도 아이 산채로 물에 던졌다

  • 입력 2007년 3월 17일 03시 00분


코멘트
불안한 학부모 등하교 동행 “얘들아, 빨리 가자.” 11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유괴된 초등학생 박모 군이 유수지에 던져져 살해된 사건으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16일 서울 서대문구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자녀의 수업이 끝나길 기다리던 학부모가 아이들의 손을 꼭 잡고 귀가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불안한 학부모 등하교 동행
“얘들아, 빨리 가자.” 11일 인천 송도국제도시에서 유괴된 초등학생 박모 군이 유수지에 던져져 살해된 사건으로 학부모들의 불안감이 커진 가운데 16일 서울 서대문구의 한 초등학교 앞에서 자녀의 수업이 끝나길 기다리던 학부모가 아이들의 손을 꼭 잡고 귀가하고 있다. 변영욱 기자
유괴된 지 나흘 만에 시신으로 발견된 인천 M초등학교 2학년 박모(8) 군은 질식사한 것이 아니라 유괴범 이모(28·견인차 운전사) 씨가 물에 빠뜨려 숨지게 한 것으로 밝혀졌다.

인천 연수경찰서는 이 씨가 “납치 당일인 11일 박 군의 손발을 묶고 테이프로 입을 막은 뒤 이날 오후 6시 반 연수구 동춘동의 한 카센터에서 구입한 쌀자루에 담아 오후 11시 반경 남동구 고잔동 유수지에 던졌다”고 자백했다고 16일 밝혔다. 이 씨는 박 군을 목 졸라 살해하려 했으나 박 군이 “아저씨 왜 그래요, 살려 주세요”라고 애원하자 그대로 물에 던졌다고 말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이 씨가 박 군을 유괴한 뒤 살해 후 유기할 장소를 찾아 경기 부천과 시흥시, 인천 남동구 일대를 돌아다녔으며 쌀자루를 구입한 직후인 오후 7시 부모를 협박하기 위해 박 군의 목소리를 녹음했다고 밝혔다. 그러나 이 씨는 유사 범죄 행위가 묘사된 영화 ‘그놈 목소리’는 보지 않았다고 진술했다.

당초 이 씨는 경찰에서 “11일 오후 1시 반경 박 군을 납치한 뒤 테이프로 입을 막고 손발을 묶어 차량 뒷좌석에 태워 돌아다녔으나 이날 오후 11시 반경 숨진 것을 발견하고는 고잔동 유수지에 박 군의 시신을 버렸다”며 살해 혐의를 부인했다. 그러나 ‘사망 원인이 익사로 추정된다’는 국립과학수사연구소의 부검 결과가 통보되자 살해 사실을 시인했다.

박 군의 부모는 16일 부검이 끝난 뒤 인천가족공원에서 박 군의 시신을 화장해 공원에 유골을 안치했다.

한편 경찰이 수사 과정을 발표하며 일부 경찰력 동원 등을 허위로 부풀린 사실이 16일 본보 취재를 통해 드러났다.

경찰은 유괴 첫날인 11일 용의자 이 씨가 박 군 부모에게 다섯 번째 협박전화를 건 공중전화를 감청한 오후 8시 29분 이후에는 문제의 공중전화 주변에 연수경찰서 자체 인력을 모두 배치해 범인 검거 활동을 펼쳤다고 덧붙였다.

그러나 본보 취재 결과 경찰은 이날 공중전화 주변에 경찰을 단 한 명도 배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감청이 된 다섯 번째 협박전화 이후에도 이 씨가 오후 10시 51분까지 박 군을 견인차에 태우고 연수구와 남동구 일대 등을 돌며 두 차례 더 공중전화를 이용해 협박했지만 연수경찰서는 형사과 직원 52명을 소집했을 뿐 공중전화 인근에는 배치하지 않았던 것.

박 군이 유괴된 이튿날인 12일 오전 10시부터 경찰 169명을 연수구 일대 54개 공중전화 주변에 배치했지만 이때는 이미 박 군이 숨진 뒤였다.

이에 대해 인천지방경찰청 관계자는 16일 “박 군 유괴 살해사건 수사에 문제가 있었던 것을 인정한다”고 말했다.

인천=황금천 기자 kchwang@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