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이유, 전산조작 정계인사에 과다 수당' 의혹 집중수사

  • 입력 2006년 11월 27일 18시 33분


코멘트
서울동부지검 형사6부(부장 김진모)는 27일 제이유그룹이 이재순(58) 대통령사정비서관을 비롯한 정·관계 인사의 가족들을 사업자로 끌어들인 뒤 전산을 조작해 일반 사업자보다 많은 수당을 지급했다는 의혹에 대해 집중 조사 중이다.

검찰은 이번 주 중 이 비서관의 가족 4명을 참고인 자격으로 소환해 개별적인 수당 내역과 거래 상황을 조사하기로 했다.

▽전산 조작 있었나=이 비서관을 둘러싼 의혹의 핵심은 제이유그룹이 이 비서관의 가족들에게 수당을 초과 지급하는 방식으로 금품로비를 했느냐는 것.

올해 5월 한나라당 권영세 의원이 공개한 국가정보원의 보고서에는 주수도(50·수감 중) 제이유그룹 회장이 "사회지도층 인사 가족들을 회원으로 끌어들여 다른 회원과 수당 차등 등 특혜를 베풀어 방패막이로 활용했다"고 쓰여 있다.

27일 서울동부지법에서 열린 주 회장에 대한 1심 공판에서는 "고위 공무원 부인이 제이유 투자를 권유했다"는 피해자의 증언이 나오기도 했다.

검찰이 확보한 자료에는 이 비서관의 어머니 등 가족 4명이 12억3000만 원 상당의 물품을 사고 수당으로 10억9000만 원을 받은 것으로 돼 있다. 이 때문에 이 비서관은 "오히려 손해를 봤다"고 주장한다. 반면 일부 제이유 회원들은 "이 비서관 가족이어서 이만큼이라도 수당을 받은 것"이라고 지적하고 있다.

의혹을 해소하려면 물품 구입과 수당 지급 내역이 기록된 전산 자료를 정확히 분석해야 하지만 내용을 잘 알고 있는 제이유그룹 전산팀장 홍모(36) 씨는 잠적 중이다. 이 사건이 불거지기 전 제이유그룹은 홍 씨가 전산을 조작해 자신의 실적을 부풀려 회사 돈을 빼돌린 혐의로 홍 씨를 고소했기 때문. 검찰은 홍 씨에 대해 체포영장을 발부받아 검거에 나선 상태다.

검찰도 제이유그룹의 전산기록을 갖고 있지만 홍 씨가 다른 사람의 실적을 전산으로 조작했다면 이를 밝혀내기가 쉽지 않다. 홍 씨가 주 회장의 지시로 5가지 수당 지급기준을 마련해놓고 회원의 신분 등에 따라 다른 기준을 적용해 수당 지급대상과 금액을 임의로 변경했다는 주장도 있지만 검찰은 "확인되지 않았다"고 밝혔다.

▽국정원 보고서 논란=국정원이 제이유 관련 보고서를 작성한 사실은 올해 5월 권 의원이 보고서를 공개하면서 알려진 내용이다. 또한 검찰은 이 보고서와 별도로 지난해 말 국정원으로부터 첩보를 넘겨받았고, 올해 3월부터 서울동부지검이 이 첩보를 바탕으로 내사에 착수했다.

권 의원은 국정원 보고서가 3차례 청와대에 보고됐는데도, 이 비서관 문제를 제대로 처리하지 않았다고 주장하고 있다.

그러나 청와대 측은 당시의 보고서에는 이 비서관의 가족이 제이유에 관련이 있다는 내용이 들어있었을 뿐 이 비서관 본인 문제가 아니어서 인사조치를 취하지 않았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국정원 보고서에는 이 비서관 가족이 회원으로 가입해 있다는 내용이 간단하게 나와 있다. 검찰도 이 비서관 본인에 대해서는 아직 아무런 혐의가 드러나지 않았다는 점을 분명히 하고 있다.

지난해 이 비서관 부인 명의의 오피스텔을 제이유그룹 납품업체 대표 강모(46·여) 씨가 1억7000만 원에 구입한 것이 구설수에 올랐지만 시가보다 비싸지 않은 가격이었다. 검찰 관계자는 "이 비서관에 대한 소환 계획이 없다"고 말했다.

장택동기자 will71@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