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게임비리' 금품로비설 수사목적 압수수색영장 무더기발부

  • 입력 2006년 9월 3일 18시 00분


코멘트
사행성 게임 비리 의혹을 수사 중인 서울중앙지검 특별수사팀은 김민석 한국컴퓨터게임산업중앙회(한컴산) 회장을 구속한 데 이어 이번 사건 관련자들의 계좌 압수수색 영장을 무더기로 발부받아 정ㆍ관계 금품로비설에 대한 본격 수사에 들어간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검찰은 게임기 심의 로비 의혹이 있는 김씨와 친인척, 게임장 영업수익 관련 서류를 보관해온 제3자 등 주변 인물의 계좌 추적에 나서 의심스런 돈이 영상물등급위원회(영등위) 관계자나 정ㆍ관계 인사 등에게 흘러갔는지 정밀 분석작업을 진행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관계자는 3일 "로비설의 진상 규명을 위해서는 관련자 계좌추적은 필수"라며 "자금 흐름을 추적해보면 처제, 형수, 처남 등 의외 인물의 계좌에서 돈이 입출금되는 경우가 많다"고 말해 김씨의 친인척 및 측근 인물 명의로 개설했을 것으로 추정되는 차명계좌를 중심으로 자금 추적에 들어갔음을 시사했다.

검찰은 김민석 씨와 별도로 상품권 발행업체 안다미로의 김용환 대표와 상품권 및 게임 업체 관계자, 브로커들, 로비 대상으로 지목된 문화부 또는 영등위 관계자등의 본인과 주변 인물들의 계좌 추적 작업도 병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김용환 씨의 경우 2004년 상품권 발행 고시 변경 청탁을 하면서 문화부 국장에게 1억¤2억원을 건넸다는 첩보와 관련, 경찰이 내사를 벌였다가 김씨 계좌가 100여개에 이르는 데다 오래된 계좌 내역이 마이크로필름으로 보관돼 있지 않아 혐의 입증이 어렵다고 판단해 작년 가을께 내사를 종결한 바 있다.

서울동부지검 등이 이미 계좌 추적 영장을 발부받았던 영등위 관계자 등에 대한 자금 추적은 상당부분 진척된 것으로 추정된다.

검찰은 계좌 추적과 별도로 구속 중인 김민석씨를 상대로 황금성 제작업체 현대코리아 측으로부터 넘겨받은 게임기 200여대에 대한 게임기 심의 로비 및 영등위 또는 정ㆍ관계 로비 의혹의 진위를 집중 추궁하고 있다.

검찰은 또 영등위, 게임산업개발원, 상품권 발행업체 등으로부터 압수한 컴퓨터 200여대에 의혹의 비밀을 풀 핵심 단서가 있을 것으로 보고 파일 분석 및 복원에 수사력을 집중하고 있다.

검찰은 이밖에 상품권 업체를 지정한 게임개발원 심사위원 등도 베일에 가려져 있는 만큼 로비 유혹 등에 쉽게 넘어갔을 개연성이 있다고 보고 수십명에 이르는 이들의 명단을 파악하는 한편 브로커 접촉 여부 등을 조사하고 있다.

특히 검찰은 이들이 상품권 업체 지정 당시 채점표를 조작했다는 의혹과 관련한 진위를 가리기 위해 비리에 연루된 것으로 게임업계 안팎에서 거론되는 심사위원들을 조만간 소환조사할 계획이다.

디지털뉴스팀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