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누나 내 손 놓치지마…” 중학생 동생 함께 참변

  • 입력 2006년 7월 13일 03시 00분


코멘트
“언제 집에 가나” 12일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의 지하철역이 빗물에 잠기면서 지하철 3호선이 구파발역까지만 운행되자 퇴근길 시민들이 구파발역에 내려 초조한 표정으로 갈아탈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김미옥 기자
“언제 집에 가나” 12일 경기 고양시 일산신도시의 지하철역이 빗물에 잠기면서 지하철 3호선이 구파발역까지만 운행되자 퇴근길 시민들이 구파발역에 내려 초조한 표정으로 갈아탈 버스를 기다리고 있다. 김미옥 기자
12일 기록적인 폭우가 쏟아진 경기 고양시를 비롯한 경기 북부지방과 강원도에서는 집중호우로 2명이 숨지고 2명이 실종됐으며, 400여 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날 오후 3시 10분경에는 경기 양주시 백석읍 박모(14·백석중 2년) 양 남매가 집중호우로 물이 불어난 너비 4m의 농수로를 건너다 급류에 휘말려 실종됐다. 특히 이들 남매는 함께 실종된 사연이 알려지면서 주위를 더욱 안타깝게 했다.

이들과 함께 학교 수업을 마치고 귀가하던 박 양의 친구 김모(14) 양은 “박 양이 먼저 물에 빠지자 같은 학교 1학년인 남동생(13)이 누나를 잡으려 손을 내밀다 물에 빠진 뒤 모두 하류로 휩쓸려 사라졌다”고 말했다.

이들 남매 중 남동생은 오후 9시경 백석읍 오산4리 복개천에서 시신으로 발견됐다.

남매의 아버지(47)는 아들의 시신이 발견되자 “오늘 아침에 내가 학교에 데려다 줬는데 내 자식일 리가 없다”며 통곡했다.

이들 남매는 항상 등하교를 함께했으며, 한 사람이 수업이 일찍 끝나더라도 기다렸다가 함께 집에 돌아갔다고 친구들이 전했다.

이날 오후 4시 20분경에는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에서 농수로 다리를 건너던 이모(29) 씨가 발을 헛디디며 불어난 물에 빠져 실종됐다. 이 씨는 오후 6시 40분경 실종 장소에서 30m 떨어진 농수로에서 숨진 채 발견됐다.

또 고양시 백사동 성사동 주교동 일대 주택 958채, 김포시 114채 등 모두 1096채가 주택 침수 피해로 163가구 428명의 이재민이 발생했다. 이들 대부분은 이날 밤까지도 물이 빠지지 않아 동사무소나 마을회관 등지로 대피해 뜬눈으로 지새웠다.

농경지 침수도 잇따라 고양시 960ha, 김포시 317ha, 남양주시 65ha 등 모두 1342ha의 농경지가 피해를 봤다.

이날 200mm 이상의 집중호우가 쏟아진 서울시내 곳곳의 도로도 침수됐다.

오후 9시 한강 잠수교는 수위가 6.5m를 기록하면서 물에 완전히 잠겨 교통이 전면 통제됐고 동부간선도로 등 6곳이 침수됐다.

경기도에서도 오전 10시경 동두천시 상봉암동 자동차 전용도로가 침수된 것을 비롯해 가평군 상면 덕현리 국도 37호선, 양주시 장흥면 국지도 39호선 등 도내 15개 도로가 침수 또는 낙석 등으로 교통이 통제됐다.

인천에서도 남동구 남촌동 일부 도로가 침수돼 교통이 통제됐고 서구 백석고가도로 밑 도로 5구간과 인천지하철 계양역 앞 도로가 침수됐다.

강원도에서도 홍천지역 최고 205mm 등 폭우가 쏟아져 국도 곳곳에서 교통이 통제됐다. 경춘선 철도의 경기 남양주 마석∼평내 구간이 유실돼 춘천발 청량리행 열차 운행이 45분 간 중단되기도 했다.

홍수영 기자 gaea@donga.com

고양=이동영 기자 argus@donga.com

■ 기습 폭우 왜…태풍에 밀려온 수증기 ‘호우 세포’로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