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理知논술]초등 논술 클리닉

  • 입력 2006년 5월 23일 03시 00분


코멘트
■ 논제

어머니와 옷가게에 간 연주는 땅을 질질 끄는 찢어진 청바지를 사달라고 졸랐지만 어머니는 단정하지 않다며 사 주지 않으셨습니다. 병희는 아버지에게 ‘빨리 게임기 사 주삼!’, ‘즐∼’과 같은 말을 했다가 혼이 났습니다. 두 친구는 부모님과 말이 통하지 않는다고 불만이 많습니다. 이와 같이 세대 문화 갈등의 예를 한 가지 들어 그 실태를 설명하고, 갈등의 원인은 무엇이며 세대 문화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어떻게 해야 할지 3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

■ 논제 분석

이번 논제는 서로 다른 가치관의 충돌로 인해 생기는 세대간의 갈등을 어떻게 하면 슬기롭게 해결할 수 있을지 그 해결책을 찾아보는 데 초점이 있다. 사회 변화의 속도가 점점 빨라짐에 따라 어른과 어린이 사이의 세대 차이가 더욱 커지고 그에 따른 문화 갈등도 한층 더 심하게 나타난다.

이와 같은 세대 간의 차이는 삶에 대한 태도뿐만 아니라 옷이나 머리 모양, 식습관, 언어 습관, 놀이 문화 등의 생활 전반에 걸쳐 아주 사소한 일까지도 서로 대립하게 만든다.

이러한 세대 차이를 가족 구성원이나 사회 구성원이 극복하지 못하면 갈등이 쌓이게 되고 서로가 서로를 불신하게 되어 행복한 가정과 사회를 이루는 데 걸림돌이 된다. 따라서 이 문제의 원만한 해결을 위한 서로 간의 노력은 행복한 삶을 살아가는 데 있어서 꼭 필요한 조건이다.

이번 논제에서는 논제에 대한 현상 설명, 원인 분석, 해결 방안을 요구하고 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우선 부모 세대와 어린이 세대 사이에 가장 심각하게 의견이 대립되는 문제가 무엇인지 하나의 예를 선택하여 그 실태를 설명하도록 한다. 이때에는 자신의 감정이나 논리를 배제하고, 있는 현상 그대로를 기술해야 한다. 그리고 이러한 현상에서 세대 간 갈등을 일으키는 원인을 찾아내 분석하고, 분석한 결과를 토대로 이를 극복할 수 있는 해결책을 제시하도록 한다.

■ 예상 문제

1. “요즘 아이들은 사치를 좋아한다. 버릇이 나쁘고 권위를 경멸하며 윗세대를 무시한다. 요즘 아이들은 폭군이다.” 몇 천 년 전 소크라테스가 했다는 말입니다. 그런데 몇 천 년이 지난 요즘도 어른들은 이와 비슷한 이야기를 합니다. 이와 같은 사실에서 우리가 추측할 수 있는 내용은 무엇인지 쓰세요.

2. 명철이가 요즘 유행하는 노래를 들으면서 공부를 하고 있는데, 어머니께서 유행가를 들으면서 공부를 하면 공부가 되지 않는다며 음악을 꺼 버렸습니다. 그러나 명철이는 유행가를 들으며 공부를 해도 아무 문제가 없다고 생각을 합니다. 명철이와 어머니가 이러한 생각 차이를 갖게 된 원인은 무엇일까요?

■ 핵심 키워드 - 세대와 세대 차이

세대는 아이가 성장하여 부모의 일을 계승할 때까지의 기간으로, 약 30년을 1세대로 본다. 부모 세대와 자녀 세대는 30년이라는 성장 기간의 차이로 인해 서로 다른 사회·문화적 경험을 하게 되고, 이로 인해 가치관이 서로 다르게 형성된다. 그러므로 어떤 일을 처리할 때 세대 간에 생각이나 행동이 서로 다르고 해결 방법에도 차이가 있으며 이 과정에서 세대 간 갈등은 필연적으로 나타나게 된다. 이러한 세대 갈등을 극복하지 못하면 세대 간에 불신과 단절이 초래되는 등 사회 문제가 발생하기도 한다. 세대 차이는 사회 변화의 속도가 느린 사회보다는 빠른 사회일수록 더욱 커지며, 그러한 사회일수록 세대 간의 갈등도 더욱 깊어질 소지가 많다.

교과목학년연계 단원논제와의 연계 요소
국어6-1넷째 마당 의견을 모아서주장과 근거가 분명한 글쓰기
도덕63. 너그러운 마음너그러운 태도가 지니는 의미 알기

■ 학생글

우리 집은 외식을 할 때면 무얼 먹을까 고민 한다. 어른들은 주로 고추장이 들어가면서 매콤한 음식을 좋아하지만, 우리들은 치킨, 피자, 스파게티와 같은 패스트푸드나 인스턴트 식품, 서양 음식을 좋아한다. 이렇게 식성이 다르기 때문에 외식을 할 때는 언제나 갈등이 일어난다. 어른들 세대에는 외국 문화를 많이 접하지 못해서 음식도 외국의 것이 아닌 우리 나라 것을 더 좋아하는 것 같다. 그에 비해 우리들 세대에는 외국 문화를 좀 더 많이 접할수 있어서 외국 음식이나 패스트푸드 식품을 더 좋아하는 것이라고 생각한다.

이러한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뷔페를 가는 것도 괜찮다고 생각한다. 하지만 뷔페에 가면 돈이 너무 많이 들기 때문에 그다지 좋지는 않은 것 같다. 차라리 가족끼리 서로 의논해서 가고 싶은 식당을 번갈아가며 가는 것이 더 좋을 것 같다. 그러면 서로의 의견을 존중해 줄 수도 있고, 서로 양보도 해줄 수 있기 때문이다. 세대 문화 갈등을 좀 더 줄이기 위해서 이러한 방법들로 서로 양보하는 마음과 의견을 존중해 주는 습관을 기를 수 있어야 한다고 생각한다.

최세영 경기 벌말초등학교 5학년

요즘, 대부분의 중·고등학생들은 휴대전화를 소지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고 2인 우리 오빠는 아직 휴대전화가 없습니다. 아버지께서 반대하시기 때문입니다. 오빠가 계속 근거를 대가며 설득하고 졸라댔지만, 결국 포기하고 말았습니다. 아버지께서 학생은 공부가 우선이며, 휴대전화는 공부에 방해가 된다고 반대하셨습니다. 이것도 하나의 세대문화 차이입니다.

이 갈등의 원인은, 어른과 청소년이 서로의 문화를 제대로 이해하지 못하여 발생하는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이런 세대 문화의 갈등을 극복하기 위해서는, 서로 조금씩만 이해하고 양보하려는 자세가 필요합니다. 또, 가정에서의 대화도 빼놓지 말아야겠습니다.

이와 같이 어른, 아이 모두가 한 발 뒤로 물러서서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등의 노력이 있으면 세대 간의 문화 차이를 좁힐 수 있을 것입니다.

오다희 경북 흥해초등학교 6학년

■ 총평 - 세대간 외식문화 갈등 사례들고 극복방법도 잘 제시

논술은 쓰기 전에 반드시 준비가 필요하

다. 준비 과정에서 가장 중요한 일은 논제를 정확히 파악하는 것이다. 무엇을 어떻게 쓰라고 요구하는 것인지 면밀하게 검토하라는 얘기다. 그런 다음 논제가 요구하는 사항의 논리적 관계와 비중을 판단해 내용을 충실하게 구성해야 한다.

이번 논제의 요구사항은 세 가지다. 우선 문제 제기 차원에서 세대 문화 갈등의 실태를 설명하고 그 원인을 분석한 뒤 갈등 극복의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다. 그러나 이번 논제의 경우 이미 논제에서 몇 가지 사례가 제시됐는데도 불필요하게 갈등 실태에 대한 설명에만 치우친 글이 의외로 많았다. 반면 정작 중요한 갈등 원인을 제대로 분석하거나 갈등 극복의 방법을 구체적으로 제안한 글은 부족했다.

최세영 학생의 글은 논제 파악이 제법 잘 됐다. 세대간 외식문화 갈등을 사례로 들어 문화경험의 차이를 원인으로 분석했다. 가족이 다양한 음식을 함께 즐길 수 있는 뷔페나 세대간 선호하는 식당 번갈아 가기 등을 갈등 해법으로 제안한 점도 참신했다. 또 뷔페가 갈등 극복의 한 방법이긴 하지만 효용성을 따질 때 적절치 않다는 점도 거론했다.

다만, 자신의 주장에 대한 자신감 결여를 나타내는 부적절한 표현인 ‘∼같다’가 자주 쓰인 점은 어색하다.

오다희 학생은 ‘휴대전화’로 인한 아버지와 오빠의 갈등을 예로 제시하고 상대방의 입장에서 생각해 보는 노력을 갈등 해소 방법으로 제안하였다. 아버지와 오빠의 갈등 실태에 너무 많은 비중을 둔 나머지 논술의 핵심인 원인 분석이 소홀히 다뤄진 점과 가족간 세대 문화 갈등을 극복할 수 있는 구체적인 방법을 제안하지 못한 점이 아쉽다. 누구나 제안할 수 있는 방법을 제안하는 것이 아니라 나만의 독창적인 해결방법을 제시하는 능력을 논술에서는 요구한다. 논술을 쓰기 전에 꼼꼼한 준비가 필요한 이유가 여기에도 있다.

임은정 대성독서논술연구소 연구실장

■ 이 사이트로 보내세요

아래에 있는 ‘다음 논제, 써서 보내요’에 대한 글을 다음 주 월요일까지 보내 주세요. 잘된 글 가운데 일부를 선정해 문화상품권을 보내 드립니다. 글 보내실 곳: www.easynonsul.com → 초등논술 →논술클리닉(www.easynonsul.com/Primary/Clinic/)

■ 다음 논제 - 써서 보내요

우리 사회에서 환경과 개발은 필수적인 요소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환경을 보전해야 한다는 주장과 자연을 개발해야 한다는 주장은 서로 대립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구체적인 사례를 통해 환경과 개발의 문제에 대한 자신의 의견을 300자 내외로 논술하세요.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