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나는 공부]자녀교육 정보 어디서

  • 입력 2005년 12월 20일 03시 09분


코멘트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누구나 자녀교육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한 입시기관이 마련한 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들이 강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조금만 노력을 기울이면 누구나 자녀교육 전문가가 될 수 있다. 한 입시기관이 마련한 설명회에 참석한 학부모들이 강사의 설명을 경청하고 있다. 동아일보 자료 사진
“자녀교육 정보 어떻게 얻고 계세요?”

대부분의 주부는 또래 엄마들의 입소문이나 인터넷을 통해 자녀교육 정보를 얻는다.

엄마가 어떤 정보를 가지고 어떻게 활용하느냐에 따라 자녀의 학습태도가 달라질 수 있기 때문에 자녀교육 정보 수집 및 활용 능력은 매우 중요하다. 겨울방학을 맞아 교육정보 활용의 달인들이 전해 주는 노하우를 살펴보기로 하자.

○ 전문가의 비법 전수 ‘어머니 교실’

주부 백선숙(39) 씨는 각 분야의 전문가를 초청하여 자녀교육 노하우를 듣는 ‘어머니 교실’을 한 달에 한 번 이상 꼭 듣는다. 전집 구입 시 방문하는 상담교사의 해박한 자녀교육 정보에 반해 ‘어머니 교실’을 듣게 되었다.

“아이에게 꼭 필요한 주제를 명사들의 입을 통해 직접 듣기 때문에 다른 어떤 방법으로 정보를 접했을 때보다 기억에 오래 남아요. 그러다 보니 아이 교육에 대해 적극적으로 변하게 되고 달라지는 아이의 모습을 보면 더 열심히 듣게 되죠.”

백 씨는 어머니 교실을 참석하면서 만든 노트가 5권이나 된다. 노트는 강의 주제, 강의 내용, 느낀 점, 해야 할 일, 아이가 해야 할 것 등을 정리한 내용으로 빼곡하다.

○ 베테랑 엄마들과 인터넷 교류

직장에 다니는 주부는 따로 시간을 내어 자녀교육 정보를 얻긴 어렵기 때문에 대부분 인터넷을 통해 자녀교육 정보를 얻는다.

그러나 인터넷 검색을 통한 자녀교육 정보는 그 양이 방대하기 때문에 내 아이에게 맞는 정보를 찾는 것이 어려울 뿐 아니라 어떻게 활용하는지에 따라 많은 차이가 난다.

맞벌이 5년차 주부 위영은(29) 씨는 인터넷으로 얻은 자녀교육 정보를 적극적으로 활용해 효과를 톡톡히 보고 있다.

위 씨는 주요 자료를 출력해 모아둔다. 영역별, 연령별, 독서지도, 건강정보 등 아이에게 중요하다고 생각되는 테마별로 파일을 만들어 놓았더니 생각이 날 때마다 꺼내볼 수 있어 편리했고 이제는 내용을 외울 정도가 되었다.

또 즐겨 찾는 교육정보 사이트의 커뮤니티를 적극적으로 활동하고, 베테랑 엄마에게 직접 e메일을 보내 정보를 얻는 것도 좋은 방법 중 하나라고 귀띔한다.

위 씨는 “비슷한 나이의 자녀를 둔 회사 동료와 교육사이트 하나씩을 담당하여 그 안의 정보를 주고받는 것도 빠른 시간 내에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좋은 방법”이라고 말했다.

○ 생생한 신문기사, 깊은 지식 주는 책

주부 백영정(40) 씨는 하루 중 오전 10시가 가장 바쁘다. 매일 배달되는 신문을 보고 내 아이에게 필요한 교육 정보를 스크랩 해 놓기 때문이다.

인지도 있는 교육기업의 연구원들이 써 준 글이나, 공부 잘하는 아이들을 인터뷰 한 기사를 보면 신뢰감이 갈 뿐더러, 생생한 노하우가 담겨 있어 자녀교육에 많은 도움이 된다.

“필요한 기사를 단순히 오려서 스크랩 해 놓는 것이 아니라 신상품 기사, 교육 정보, 교육 정책 등을 나누어서 스크랩해요. 그러다 보면 다른 엄마들보다 더 빨리 정보를 알게 되는 것 같아요.”

교육정보 관련 온·오프라인 매체 및 프로그램
업체매체주기 및 홈페이지내용
웅진씽크빅웅진 또또사랑 어머니교실격월교육 특강
웅진씽크빅웅진씽크빅아이웅진 유니아이 사이트www.thinkbig.co.krwww.uni-i.co.kr온라인 교육
웅진씽크빅엄마는 생각쟁이매월교육정보지
대교솔루니맘매월교육정보지
대교 에듀피아 닷컴www.edupia.com온라인 교육
한솔교육신기한 나라격월교육정보지
한솔교육에듀맘www.edumom.co.kr온라인 교육
JEI재능교육JEI에듀닷컴www.jei-edu.com온라인 교육

이성주 기자 stein3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