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교조 反APEC 동영상 삭제하라”

입력 2005-11-02 03:08수정 2009-10-01 00:54
공유하기뉴스듣기프린트
공유하기 닫기
정부는 1일 조지 W 부시 미국 대통령을 비하하는 내용 등을 담은 전국교직원노동조합(전교조) 부산지부의 ‘반(反)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APEC) 정상회의 교육 동영상 자료’를 인터넷 홈페이지에서 삭제하도록 추진하기로 했다.

▶본보 1일자 A2면 참조

정부는 이날 오후 교육인적자원부, 법무부, 정보통신부, 경찰청, 국무조정실 등 5개 부처의 과장급 관계자가 참석한 가운데 긴급회의를 열고 이같이 결정했다.

정통부는 이날 전교조 부산지부가 제작한 동영상 자료에 대한 심의를 정보통신윤리위원회에 요청했다.

교육부는 동영상 자료가 교육적 목적에 적합하지 않다는 판단을 내리고 전교조 본부에 공문을 보내 부산지부 홈페이지에서 문제의 동영상을 삭제해줄 것을 요청했다. 교육부는 또 학교장의 사전 승인을 받지 않고 동영상 자료를 실제 수업에 사용할 경우 의법 조치하도록 일선 시도교육청에 지시했다.

하지만 진보성향의 시민단체들은 전교조 부산지부의 동영상 자료와 비슷한 내용의 글을 홈페이지에 게재하고 APEC 기간(12∼19일)에 부산에서 대규모 시위를 계획하고 있어 경찰과 충돌이 예상된다.

‘6·15 남북공동선언 실현과 한반도 평화를 위한 통일연대(통일연대)’와 전국민중연대는 홈페이지 첫 화면에 “온다, 면상만 봐도 분노가 치솟는 흉악범이 온다. 모입시다, 부시 체포하러. 11월 18일 부산으로”라는 동영상 글을 똑같이 띄웠다. 두 단체는 17∼19일 부산에서 APEC 반대 집회를 열 것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혔다.

한편 한나라당의 강재섭(姜在涉) 원내대표는 1일 주요당직자회의에서 동영상에 대해 “국가 체제의 근본을 흔드는 자료”라며 “적절한 조치가 이뤄지지 않으면 정책 청문회도 고려해야 한다”고 말했다.

민동용 기자 mindy@donga.com

박형준 기자 lovesong@donga.com




0 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댓글쓰기 Copyright ⓒ 동아일보 & donga.com
당신이 좋아할 만한 콘텐츠
기사 의견 0개의 기사의견이 있습니다.
동영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