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05지자체 순례]<5>경남

  • 입력 2005년 1월 30일 17시 49분


코멘트
《2월 4일 오전 11시 김태호(金台鎬) 경남지사는 박준영(朴晙瑩) 전남지사와 남해안시대의 출범을 알리는 공동선언문에 서명한 뒤 손을 맞잡는다. 두 지사는 이어 “경남과 전남은 다각적인 협력을 통해 남해안시대를 함께 열어 갈 것”이라고 선언할 예정이다. 행사가 열리는 곳은 한려수도의 아름다운 풍광이 한눈에 들어오는 경남 통영시 도남동 통영마리나리조트 스포츠센터. 이날 이곳에서 경남의 미래가 걸린 ‘남해안시대 프로젝트’가 본격적인 항해에 나서게 된다.》

▽남해안 시대를 연다=남해안시대 프로젝트는 국가 균형발전을 촉진하는 한편 경남과 전남, 부산 등의 동반 도약을 꾀하기 위한 새로운 구상이다.

수도권과 충청권의 대응축으로서 남해안 해양경제축의 개발이 필요하다는 판단에 따라 프랑스 남부 지중해안 개발 프로젝트를 벤치마킹해 마련됐다.

아이디어는 경남도가 냈고 전남도가 거들었다. 남해안이 동북아 물류중심지로 발전할 충분할 여건을 갖추고 있으며 관광자원이 지천으로 널린 점에 착안했다.

클릭하면 큰 이미지를 볼 수 있습니다.

부산, 광양항은 물론 부산·진해 및 광양만권 경제자유구역도 남해안 일대에 걸쳐 있어 물류와 레포츠단지 조성의 적지다. 한려수도의 자연경관과 곳곳에 산재한 문화유산을 가미하면 관광자원으로도 으뜸이다.

서남해안 일대에 복합 해양레저타운을 건설하려는 전남도의 ‘J프로젝트’와도 연계가 가능하다. 경남도와 고성군이 내년 4월 첫 행사를 시작으로 2년마다 개최할 예정인 ‘경남 고성 공룡세계엑스포’도 좋은 촉매제가 될 것으로 기대된다.

경남도는 곧 경남-전남협의체를 구성하고 2단계로 부산을 포함하는 3개 시도협의체를 출범시킬 계획이다. 3개 시도의 기획관리실장과 관련 국장들로 구성될 실무협의회를 통해 남해안 개발을 위한 구체안을 만들어내고 중앙정부에 지원을 요청할 방침이다. 우선 현재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발자취와 장보고의 해상길 복원 등을 관광자원화하는 방안이 구체적으로 거론되고 있다. 경남 남해와 전남 여수를 연결하는 한려대교의 건설, 경남도가 추진해 온 남해안관광일주도로의 전남 연장 등도 앞으로 펼칠 사업들이다.

중앙정부의 지원을 확보하기 위해 경남도와 전남도는 신행정수도건설특별법과 유사한 가칭 ‘남해안 해양경제 활성화 특별법’의 제정을 강력 추진할 방침이다.

송부용(宋富容) 경남도지사 경제특보는 “남해안이 국토의 끝이 아니라 바다로 향하는 출발점이라는 발상의 전환을 바탕으로 남해안 해양경제축 개발을 적극 추진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제는 ‘기업(起業) 행정’이다=남해안시대와 더불어 올해 경남 도정의 또 하나의 키워드는 ‘기업 행정’이다.

‘사업을 시작함’이란 뜻인 ‘기업’이란 단어를 더욱 확장시켜 도민과 기업인들이 각자의 능력을 최대한 발휘하고 목표를 달성할 수 있도록 여건을 만들어 주고 지원한다는 것을 행동강령으로 내건 것.

경남도는 도정 핵심과제의 추진에도 기업 마인드를 접목해 효율을 극대화할 계획이다.

특히 경남도 4대 전략산업인 △지식기반 기계산업 △로봇산업 △지능형 홈산업 △바이오산업의 추진에 행정력을 집중할 방침이다. 도는 이미 착공한 부산∼거제 간 거가대교와 마산∼창원 간 마창대교 건설을 차질 없이 추진하면서 진해 신항만 배후철도와 함양∼울산 간 고속도로 건설도 조기 착공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대전∼통영 간 고속도로의 거제 연장사업도 올해 가속도가 붙을 전망이다.

창원=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김태호 경남지사 인터뷰▼

전국 16명의 광역단체장 가운데 가장 젊은 김태호 경남지사(사진)는 지난해 6월 보궐선거에서 당선된 뒤 도청 중앙현관 벽면에 ‘사람만이 희망이다’라는 구호를 붙였다.

그래서인지 김 지사가 장애인, 사회복지, 일자리 창출 문제에 쏟는 관심은 남다르다.

그는 29일 인터뷰에서도 “옛날 임금의 가장 큰 덕목도 백성의 ‘먹는 문제’ 해결이었다”며 “기업하기 좋은 환경을 만들고 일자리를 창출하는 데 도정(道政)의 무게를 두겠다”고 강조했다.

김 지사는 지난해 ‘일자리 창출 특별위원회’를 구성하고 일자리 창출 펀드 200억 원 조성에 착수했다. 또 사회복지과를 사회장애인복지과로 확대 개편하면서 외부 전문가를 영입하고 ‘경남도 장애인정책위원회’를 출범시켰다. 그리고 올해 저소득층 지원에 전년보다 13.2% 늘어난 5276억 원의 예산을 편성했다. 그는 ‘자동차대회의 최고봉’으로 불리는 F1(포뮬러 원)의 진해 유치 문제와 관련해 “타당성 용역 결과가 나와 봐야겠지만 유치하고 싶다는 게 솔직한 심정”이라고 말했다. 창원에서 5년간 열렸던 F3(포뮬러 쓰리)와는 규모가 다르고 관광자원으로도 손색이 없다는 것.

김 지사는 또 몇 년째 해답을 못 찾고 있는 ‘부산, 진해 신항만’ 명칭 문제에 대해 “조만간 부산시장을 만나 해결책을 찾겠다”며 “양쪽 주장이 워낙 달라 최악의 경우 부산과 경남이 각각의 명칭을 쓸 수도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내년 선거에서 다시 평가를 받고 싶다”며 재출마 의사를 피력한 김 지사는 “지난해가 ‘준비의 해’였다면 올해는 ‘실천의 해’가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약력:

△1962년 경남 거창 출생

△거창농고, 서울대 농업교육과 및 대학원(교육학박사)

△한나라당 여의도연구소 사회정책실장

△제6대 경남도의원

△경남도의회 교육청 예산결산특별위원장

△거창군수

△경남도지사(2004년 6월∼)

창원=강정훈 기자 manm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