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복한 IT세상]EBS수능강의 학습시스템 주요장비 사양

  • 입력 2004년 3월 10일 16시 25분


코멘트
교육방송의 수능학습을 시청하려면 어떤 장비를 준비해야 할까.

수능 전문 채널의 본격적인 운용을 앞두고 전자 및 컴퓨터 업체들의 판촉 활동이 달아오르면서 수험생 자녀를 둔 학부모들의 고민도 늘고 있다.

전문가들은 그러나 TV, PC, 녹화장비 등 교육방송 시청에 필요한 장비는 보급형 수준의 제품이면 충분하다고 조언한다.

전자·컴퓨터 분야 하드웨어 전문가인 베타뉴스 이진 팀장이 추천하는 교육방송 수능학습용 장비의 사양을 살펴본다.

▽PC=PC는 펜티엄Ⅲ급 이상이면 아직은 쓸 만하다. 인터넷 VOD 학습에는 컴퓨터의 성능보다는 초고속인터넷 회선의 전송속도가 더 영향을 미친다.

초고속인터넷 속도는 1∼2Mbps 이상이면 무난하다. PC를 새로 산다면 중앙처리장치(CPU) 처리속도는 2.4GHz, 메모리는 256MB 이상의 제품을 고르면 적당하다. TV 수신카드는 동시화면 기능과 동시 녹화 기능을 갖춘 제품이 추천된다.

▽모니터=눈의 피로도가 적은 15인치 이상 LCD 모니터가 적당하다. LCD 모니터는 화면출력 주파수가 높은 제품일수록 눈에 피로감이 적다. 같은 LCD 모니터라도 디지털(DVI) 출력 기능을 갖춘 제품이 화질이 좋다.

한 화면에서 2개 이상의 채널을 동시에 볼 수 있는 동시화면기능(PIP)을 갖춘 제품이 편리하다.

▽TV=수험생용 TV로는 브라운관 TV보다는 TV겸용 LCD 모니터가 추천된다. TV겸용 LCD 모니터는 TV 시청시 브라운관 제품에 비해 눈의 피로도가 적고 PC 모니터로도 함께 쓸 수 있어 장점이 많다. EBS 수능학습 프로그램은 고화질(HD) 방송이 아니므로 굳이 HD TV를 준비할 필요는 없다.

이진 팀장이 추천한 교육방송 학습시스템
장비내용
TVTV겸용 LCD모니터나 브라운관 TV(20인치 정도 아날로그TV). PC의 TV수신기능을 활용할 수도 있음.
PC펜티엄Ⅲ급 이상. 신제품은 CPU 처리속도 2.4GHz 이상 제품. 메모리는 256MB이상 512MB 권장. TV카드는 동시화면기능(PIP) 지원 제품(TV가 따로 있으면 필요 없음)
모니터부피가 작고 눈의 피로도가 적은 LCD 모니터 권장. 크기는 15인치나 17인치.
방송 및 인터넷 서비스케이블TV나 스카이라이프 위성방송 권장. 초고속인터넷은 ADSL이나 케이블모뎀 서비스.

김태한기자 freewill@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