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자금 청문회’ 표결로 가나…법사위, 공방끝 산회

  • 입력 2004년 1월 29일 18시 58분


코멘트
민주당 김영환 의원은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대선 후보가 된이후 썬앤문그룹이 6개 금융 기관으로부터 1300억원 이상의 대출을 받았다며 당시 노 후보 측과 썬앤문그룹의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김경제기자
민주당 김영환 의원은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 노무현 대통령이 대선 후보가 된이후 썬앤문그룹이 6개 금융 기관으로부터 1300억원 이상의 대출을 받았다며 당시 노 후보 측과 썬앤문그룹의 관련 의혹을 제기했다. -김경제기자
29일 국회 법제사법위원회에서는 여야가 불법 대선자금 및 노무현(盧武鉉) 대통령 관련 비리 의혹에 대한 청문회 개최 여부를 놓고 공방을 벌였다.

한나라당 의원들은 ‘502억원 대 0’인 검찰 수사 결과를 강조하며 청문회 개최의 불가피성을 주장했다. 민주당 의원들은 또 지금까지 드러나지 않은 노 대통령측의 각종 불법자금 관련 의혹을 제기하며 이를 뒷받침했다.

▽여야 공방=한나라당 홍준표(洪準杓) 의원은 “검찰이 노 대통령측에 대해 ‘강태공 낚시’ 하듯이 수사하면서 한나라당에 대해선 쌍끌이식으로 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같은 당 김용균(金容鈞) 의원도 “국회가 적극 나서서 불공평한 수사를 바로잡고 형평성을 기하지 못하는 사람들을 비판 감시해야 한다”며 청문회 개최를 찬성했다.

민주당 함승희(咸承熙) 의원도 “검찰은 미국으로 도피한 한화그룹 김승연(金升淵) 회장이 보낸 ‘돈을 줬다’는 내용의 팩스 한 장을 근거로 한나라당 서청원(徐淸源) 전 대표를 구속했는데 이렇게 수사를 해도 되느냐”고 가세했다.

이에 열린우리당 이종걸(李鍾杰) 최용규(崔龍圭) 의원은 “한나라당이 자신과 관련된 사실을 은폐할 수 있는 청문회는 적절치 않다”며 “청문회는 피의자가 수사관을 심문하겠다는 웃지 못할 일”이라고 거세게 반박했다.

윤태영(尹太瀛) 청와대 대변인도 “야당이 검찰 수사에 이어 특검 수사까지 진행되고 있는 사안에 대해 청문회까지 열어 재탕 삼탕 하자는 것은 총선전략이자 다수당의 횡포”라고 비판했다.

▽전망=여야간에 첨예한 대립이 계속될 경우 청문회 개최 안건은 다수당인 한나라당과 민주당의 공조를 통해 법사위와 국회 본회의 모두 표결을 거쳐 통과될 가능성이 높다.

문제는 청문회 조사 대상 및 증인.

한나라당 내에선 한나라당 관련 대선자금 문제를 청문회 조사대상에서 배제하는 방안을 논의 중인 것으로 알려졌다. 한나라당은 또 검찰 수사 관계자를 증인으로 채택할 방침이어서 ‘수사 방해’ 논란도 예상된다.

민주당은 당초 청문회 기간을 2월 3∼11일로 잡고 있었으나 개최 여부 결정이 미뤄짐에 따라 2월 중순 청문회가 열릴 가능성이 높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이승헌기자 ddr@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