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청남대 주변 관광지 개발 ‘혹시나’

  • 입력 2002년 12월 11일 20시 39분


대통령 휴양시설인 ‘청남대’ 인근인 충북 청원군 문의면 주민들은 대선 후보들의 공약에 들떠있다.

이번 대선에서 한나라당 이회창 후보는 ‘개방’을, 민주당 노무현 후보는 ‘이전’, 민주노동당 권영길 후보는 ‘폐지’를 각각 공약으로 내놓았다. 어느 것이 되든 지역발전에는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되고 있다. 그러나 일각에서는 “과거에도 공약이 공염불이 그쳤기 때문에 이번 공약도 믿기 어렵다”는 회의론이 일고 있다.

▽청남대와 인근 주민들의 악연〓충북도는 1979년 관광개발백서를 통해 문의지구에 ‘국민관광휴양지’를 조성하겠다고 밝혔고 교통부도 80년 2월 같은 내용을 발표했다. 한국관광공사 역시 1983년 3월 ‘국민관광지 개발 기본계획’을 통해 문의∼옥천∼단양 수륙 관광로 개발 등 장밋빛 청사진을 내놨다.

정부의 국민관광휴양지 조성 방침은 대청댐 건립과 함께 고향이 수몰된 주민들을 위로하는 성격. 하지만 정부는 관광공사의 계획이 나온 지 3개월여 만에 ‘상수원 보호’를 이유로 개발 계획을 취소했다. 이유를 몰랐던 주민들은 나중에서야 이곳에 대통령 전용 휴양시설인 청남대가 들어섰다는 소식을 들었다.

주민 이모씨(53)의 경우 당시 받은 수몰 보상비 980만원에다 사채까지 얻어 2900여만원짜리 지상 3층 건물을 지어 임대업에 나섰지만 무용지물이 됐다. 이씨처럼 개발계획 취소로 피해를 입은 주민은 350여 가구에 달한다.

▽관광지 지정을 위한 주민들의 노력과 요구사항〓주민들은 83년 5월부터 지금까지 관광지 재추진을 요구하는 진정과 집회를 20여 차례나 거듭했으나 별무소득이었다. 수자원공사 등을 통해 1989년 10억원의 장학기금을 마련해주고 95년 인근에 분수대를 만들어 준 것이 고작이었다.

지난 1995년 김영삼 전 대통령은 주민 대표를 청와대로 초청, 수상분수대와 행운의 다리 건립을 약속했지만 분수대만 세워졌다.

김대중 대통령도 1997년 대선에서 청남대 대책을 공약으로 내세웠다. 김 대통령도 청남대 개방을 약속했지만 당선 후 지금까지 지켜지지 않고 있다. 청와대측이 청남대로 인한 주민 피해 조사와 보상, 국민관광휴양지 지정 등 주민요구 사항을 검토하겠다고 했지만 지금까지 묵묵부답인 상황이다.

주민들은 현재 관광지 재추진, 청남대 개방 또는 이전, 상수원 보호구역 피해 보상 등을 줄기차게 요구하고 있다.

청남대 주민대책위 김홍기(金洪基·55)회장은 “청남대로 인해 20여년 피해를 입은 이 지역 주민들을 위해 이번 대선에서 누가 당선되던간에 자신들의 공약을 꼭 실천해 주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청원〓장기우기자 straw82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