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해의 일본해 표기 반발 확산

  • 입력 2002년 9월 23일 17시 11분


국제수로기구(IHO)가 세계 표준 해도(海圖)인 ‘해양의 경계’ 제4차 개정판에 ‘일본해(Sea of Japan)’ 표기를 삭제하기로 결정했다가 갑자기 철회 방침을 밝히자 국내 네티즌과 전문가들이 일제히 반발하고 나섰다.

이에 따라 정부는 동해와 일본해 병기를 위한 외교적 노력을 벌이는 한편 국제관례를 무시한 IHO의 일방적인 결정에 대해 국제사회에 그 부당성을 환기시키는 등 일본해 표기 삭제 철회 방침에 대한 후속대책을 마련키로 했다.

초중고교생 네티즌 9000여명으로 구성된 사이버 외교사절단 ‘반크’(www.prkorea.com)는 23일 IHO 69개 회원국의 정부와 시민사회단체, 언론사 등의 인터넷 홈페이지에 동해를 일본해로 표기하는 것에 대한 부당성을 지적하는 2000여통의 항의 서한을 보냈다.

청와대와 외교통상부의 인터넷 게시판에는 한국 정부의 대응을 질책하는 글들이 쏟아졌으며 국내의 각종 인터넷 사이트에도 일본의 망국적인 행위를 이대로 놔둘 수 없다며 네티즌들이 단결해 적극적으로 대응하자는 내용의 글들이 상당수 올랐다.

‘석이’라는 ID의 네티즌은 청와대 자유게시판에 올린 글에서 “이제는 ‘동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이 아닌 ‘일본해물과 백두산이 마르고 닳도록’으로 애국가를 바꿔야 한다”고 비꼬기도 했다.

사단법인 ‘동해연구회’ 부회장인 서울대 이기석(李琦錫·지리교육과) 교수는 “적절한 대응을 위해 먼저 일본해 표기 삭제 철회 방침이 나오게 된 경위를 알아야 한다”며 “이번에 그냥 지나가면 50여년을 또 기다려야 하기 때문에 정부는 강력히 대처해야 한다”고 지적했다.

경희대 김신(金新·국제경영학부) 교수는 “이번 개정판에는 분쟁의 소지가 있는 바다들의 이름은 양쪽의 표기를 함께 쓰기로 합의한 것으로 안다”며 “그러나 분쟁이 되고 있는 동해 표기에 대해서만 일본측의 주장을 수용한 것은 도무지 납득할 수 없는 처사”라고 말했다.

▼정부 "日단독표기 꼭 저지"▼

이와 관련해 외교통상부 관계자는 “정부는 동해와 일본해가 병기돼야 한다는 우리의 입장이 앞으로 수정 보완될 최종안에 반영되도록 노력하겠다”며 “이를 위해 IHO 회원국을 상대로 동해 표기의 정당성을 다시 설득하며 일본해 단독 표기를 반드시 막을 방침”이라고 밝혔다.

한편 장재룡(張在龍) 주 프랑스 한국대사는 IHO가 ‘일본해’로 표기됐던 동해 부분을 공란으로 처리한 IHO 최종안을 19일 돌연 철회하자 20일 모나코의 IHO 사무국을 방문해 강력히 항의했다.

장 대사는 “회원국들이 협의를 통해 마련한 최종안을 사무국이 일방적으로 철회한 것은 회원국의 의사표시 권리를 박탈한 월권이라고 항의했다”며 “다각적인 교섭을 통해 일본해 단독 표기를 반드시 저지할 것”이라고 말했다.

김영식기자 spear@donga.com

김선우기자 sublime@donga.com

파리〓박제균특파원 phar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