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수도권][부동산]논란 휩싸인 판교개발

  • 입력 2002년 7월 9일 18시 41분


한 주민이 개발 대상 지역을 가리키고 있다. - 동아일보 자료사진
한 주민이 개발 대상 지역을 가리키고 있다. - 동아일보 자료사진
손학규(孫鶴圭) 경기지사가 이달 초 취임하면서 경기 성남시 판교지역을 아파트 등 주거단지가 아닌 비즈니스 중심지로 개발해야 한다고 밝힌 뒤 건설교통부에 개발 방안 재검토를 요구하고 나서 귀추가 주목된다.

그러나 건교부는 판교를 주거용 신도시로 개발하려는 정부의 방침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것으로 받아들이기 어렵다는 입장이며 판교지역 주민들도 판교신도시 개발 사업에 또다시 차질이 빚어질 것이라며 반발하고 있다.

▽경기도 방침〓손 지사측은 “판교는 서울 강남과 경기의 분당, 안양 평촌 등과 가까운 데다 각종 도시기반시설도 잘 갖춰져 있어 비즈니스 중심지로 최적”이라며 “아파트를 건설하면 지금도 심각한 수도권 남부의 교통난을 해소할 길이 없다”고 밝혔다.

손 지사측은 이곳에 다국적 기업 아시아본부와 국내 대기업 본사 등을 유치할 방침이다. 이를 위해 판교개발 사업자로 경기도가 참여해야 한다고 주장하고 있다.

▽반발하는 주민들〓그러나 판교지역 2300가구 주민들은 판교 개발이 지연될 것을 우려하며 경기도의 방침에 반발하고 있다.

판교지구개발추진위원회 김대진 위원장(56·시의원)은 “지난 30여년간 재산권 행사를 못해 주민들은 빚더미 속에 살고 있다”며 “또 개발계획을 바꾸면 개발이 지연될 수밖에 없지 않느냐”고 불만을 토로했다.

김 위원장은 또 “경기도가 정말 비즈니스 단지를 만들고 싶으면 판교 주변에 있는 미개발 용지를 활용하면 될 것”이라며 “판교개발 사업자로 참여하기 위해 판교사업에 딴죽을 거는 것으로밖에 볼 수 없다”고 말했다.

주민들은 9일 ‘판교개발 경기도 참여말라’, ‘정부는 사업시행자 조속 선정하라’ 등의 플래카드를 집 주변 등에 내걸었다. 주민들은 조만간 경기도청을 방문해 항의 시위를 벌일 계획이다.

▽건교부 입장 및 전망〓건교부는 경기도 주장은 검토할 필요도 없다는 입장이다. 건교부 관계자는 “지난해 협의가 끝나 구체적 개발계획을 수립중인 사안을 뒤늦게 변경하기는 힘들다”고 못박았다.

그러나 경기지사가 승인권을 갖고 있는 광역교통 계획의 원활한 수립 등을 위해서는 경기도의 의사를 일방적으로 배제할 수도 없어 앞으로 논란이 계속될 전망이다.

판교신도시는 지난해 9월 당정 협의에서 벤처용지 20만평, 주거용지 90만평 등 280만평 규모로 최종 확정된 뒤 현재 국토연구원에서 구체적인 개발계획을 수립하고 있다.

이르면 이달 중으로 사업자가 선정되며 올해 안에 토지보상이 이뤄지고 개발에 착수돼 2005년경이면 일반에 분양된다.

이에 앞서 지난해 벤처용지 규모를 놓고 한동안 건교부가 10만평을 주장한 데 반해 경기도는 60만평을 고수해 논란이 됐었다.

수원〓남경현기자 bibulus@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