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성환씨, 검찰고위층 통해 수사무마

  • 입력 2002년 6월 21일 06시 42분


김홍업(金弘業) 아태평화재단 부이사장의 측근인 김성환(金盛煥) 전 서울음악방송 회장이 홍업씨를 배경으로 검찰 고위간부를 통해 3건의 검찰 수사에 개입, 수사가 무마되거나 관련자의 처벌수위가 낮춰지도록 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홍업씨가 김성환씨의 수사무마 청탁에 연루됐는지와 검찰 간부가 김성환씨의 청탁을 받고 수사에 개입한 경위 등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전망이다.

대검 중수부도 홍업씨 수사 과정에서 이 같은 의혹을 받부할 관련자 진술 및 정황을 일부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관련기사▼
초대형 '검찰 게이트' 터지나

김성환씨의 구속영장 등에 따르면 김씨는 홍업씨의 대학 후배인 이거성(李巨聖) P프로모션 대표와 공모해 2000년 12월∼2001년 5월 이재관(李在寬) 전 새한그룹 부회장에게서 “검찰에 구속되지 않도록 도와달라”는 청탁과 함께 2차례에 걸쳐 7억5000만원을 받았다. 서울지검 외사부는 당시 이 전 부회장이 홍콩의 위장 계열사와의 무역 거래를 가장해 국내 5개 은행에서 1200여억원을 빌려 채무변제에 사용한 혐의(사기)에 대해 수사했으며 그 결과 이례적으로 이 전 부회장을 불구속 기소했다.

대검은 당시 김성환씨가 검찰 고위간부에게 접근해 이 전 부회장이 불구속되도록 영향력을 행사한 정황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김성환씨는 또 98년 7월10일경 수원지검에서 수사가 진행 중이던 M주택 비리 사건에도 개입, 이 회사 전무 송모씨에게서 “M주택 대표 박모씨가 용인시장에게 뇌물 2000만원을 준 혐의로 구속됐으니 빨리 석방되게 해달라”는 청탁과 함께 5000만원을 받았다.

박씨는 그 해 7월9일 구속됐으나 당시 수원지검은 같은 달 25일 그를 석방한 뒤 불구속 상태로 기소했다.

김성환씨는 이 밖에도 지난해 5월 울산지검이 내사 중이던 평창종합건설의 심완구(沈完求) 울산시장 등에 대한 뇌물 공여 의혹 사건을 무마하는 대가로 평창종건 측에서 2억원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울산지검은 지난해 초 평창종건의 서울 본사 등에 대한 압수수색 및 계좌추적까지 했으나 비리 혐의는 밝혀내지 못하고 같은 해 5월 내사를 종결했다.

대검 중수부는 최근 평창종건이 아파트 건축허가 등 사업상 편의를 제공해달라며 심 시장과 전 울산시 도시계획국장 구민원씨(59)에게 각각 3억원과 2억원을 전달한 혐의를 확인, 구씨를 구속했으며 심 시장도 조만간 소환조사할 방침이다.

대검은 M주택 사건과 평창종건 사건에서도 검찰 고위간부를 통해 사건 수사가 축소 은폐되도록 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에 따라 김성환씨의 수사중단 청탁 등을 받고 수사에 개입한 당시 검찰 고위간부와 수사라인에 대한 수사가 불가피할 것으로 보이며 이에 따라 검찰 내부에 다시 대대적인 사정 바람이 일 전망이다.

이명건 기자 gun43@donga.com

이상록 기자 myzodan@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