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앙촌 재개발´, DJ 처조카 이형택씨 금품수수 의혹이 초점

  • 입력 2002년 6월 16일 23시 09분


▼부천 ´신앙촌 재개발´비리 수사▼

경기 부천시 신앙촌 재개발 비리 의혹의 핵심은 재개발 공사를 맡은 기양건설산업이 예금보험공사 임원과 검찰 및 경찰 직원, 부천시 고위 간부와 직원 등에게 사업 관련 청탁과 함께 돈을 전달했다는 것이다.

검찰 수사는 이 가운데 특히 김대중(金大中) 대통령의 처조카인 이형택(李亨澤) 전 예보 전무의 금품수수 의혹에 집중되고 있다.

이씨는 기양건설 측에서 부실채권을 싸게 살 수 있도록 S종금에 영향력을 행사해 달라는 청탁과 함께 돈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다.

검찰은 기양건설에서 3억원을 받고 S종금을 상대로 부실채권 헐값 매입을 알선한 혐의로 올 1월 구속한 김광수씨(56·무직)가 알선 당시 예보 임원을 접촉해 청탁을 한 정황을 파악한 것으로 전해졌다.

검찰 수사는 신앙촌 재개발 주택조합이 기양건설을 상대로 낸 진정서와 검찰에 제출한 기양건설의 자금 입출금 관련 서류를 기초로 진행되고 있다.

진정서 등에 따르면 기양건설은 예보 관계자들에게 12억88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돼 있다.

또 기양건설은 주택조합 측과 공사도급 금액, 철거용역업체 선정, 철거비용, 조합원 지분 등을 둘러싸고 마찰을 빚으며 고소 고발이 이어지자 검찰과 경찰 직원 6명에게 수사 무마 등의 청탁과 함께 1억9500만원을 전달한 것으로 나와 있다.

검찰은 17일 주택조합 관계자들을 불러 진정인 조사를 마친 뒤 기양건설에서 각각 수백만∼수천만원씩을 받은 의혹을 받고 있는 이들 검경 직원 6명을 불러 조사할 방침이다.

부천시의 한 고위 간부는 기양건설에 부동산을 매각하는 형식을 빌려 청탁과 함께 뇌물을 받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고위 간부는 지난해 아버지 명의의 임야와 대지 등 1500평을 기양건설에 8억원을 받고 팔았다.

검찰은 팔리지 않는 땅을 기양건설이 청탁 대가로 매입했는지와 매매가 적정한 가격에 이뤄졌는지, 실제 소유권이 기양건설에 이전됐는지 등을 확인하고 있다.

검찰은 또 전 부천시의원과 부천시청 간부 등 3명이 기양건설에서 대여금 축의금 조의금 등의 명목으로 100만∼2000만원씩을 전달한 정황을 잡고 수사 중이다.

▼부천 신앙촌 재개발사업▼

신앙촌 재개발 사업은 경기 부천시 소사구 범박동 일대 7만여평에 아파트 5500여가구를 짓는 대규모 사업. 신앙촌은 57년 ‘한국예수부흥협회’를 이끌던 고 박태선 장로가 이 일대에 조성한 택지의 이름으로 이 협회 신도 8000여명이 거주했으며 95년 부천시에 의해 신앙촌 아파트단지 조성 계획이 수립된 뒤 재개발 사업이 시작됐다.

기양건설(기양건설산업의 전신)은 96년 8월 협회 신도들의 입장을 대변하는 시온학원, 주민협의회 등과 재개발 계약을 체결했으나 같은 해 10월 세경진흥이 다른 주민들로 이뤄진 주민회의와 계약을 체결, 재개발이 양분돼 추진됐었다.

그러나 97년 국제통화기금(IMF) 구제금융 여파로 기양건설과 세경진흥이 모두 부도가 났고 두 회사가 토지매입을 위해 발행했던 약속어음 534억원이 부실채권이 됐다.

기양건설은 98년 6월 회사 이름만 바꾼 기양건설산업을 설립해 세경진흥의 부실채권을 모두 인수하는 조건으로 재개발 사업 시행자로 선정됐다. 기양건설은 2000∼2001년 19억원의 비자금을 조성, 금품로비를 벌여 S종금 D팩토링 D파이낸스 S신탁운용 등이 보유하고 있던 534억원의 부실채권을 148억원의 헐값에 매입했다.

검찰은 이 부분을 집중 수사해 지난해 12월 기양건설 김병량(金炳良) 대표와 D팩토링 및 D파이낸스의 간부 등 6명을 배임증재 또는 배임수재 등의 혐의로 구속기소했다.

이번 재개발 비리 의혹 수사는 이달 초 재개발 주택조합이 검찰에 기양건설을 진정하며 기양건설의 뇌물 리스트를 제출해 본격화됐다.

이명건기자 gun43@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