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전/충남]자치長 한나라-자민련 '적과의 동침'

  • 입력 2002년 6월 16일 22시 58분


‘적과의 동침?’

6·13 지방선거에서 당선된 대전 충남지역 광역단체장과 기초단체장이 서로 다른 정당 출신들이 당선되면서 자치행정의 앞날이 순탄치 않을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특히 자민련을 공통 분모로 광역단체간의 공조를 유지해 온 대전 충남 충북 등 3개 시도의 협조 체제에도 비상이 걸렸다.

대전의 경우 시장은 한나라당 소속이지만 5개 구청장이 모두 자민련 출신이어서 시 본청과 구청간의 협조관계가 제대로 될지 의문이다.

한나라당 염홍철(廉弘喆) 대전시장 당선자는 당선 직후 “정당은 다르지만 개인적으로 친분이 있어 협력이 잘 될 것으로 믿는다”며 협조를 강조했다.

이는 역으로 단체장의 정책과 소신, 친소관계 등에 따라 얼마든지 상하위 자치단체가 대립할 수도 있음을 시사하는 것으로, 특히 소속 정당이 다를 경우 이같은 갈등을 막거나 조율할 장치가 마땅치 않은 것이 현실이다.

민주당 송석찬(宋錫贊) 국회의원은 유성구청장 시절 자민련 홍선기(洪善基) 대전시장과 불협화음을 빚으면서 학교 급식시설비 지원을 관철했고 “교부금 액수가 상대적으로 적다”며 시의 위임 사무를 거부하기도 했다.

자민련 텃밭에서 유일하게 당선된 자민련 심대평(沈大平) 충남지사 당선자도 전에 없이 외로운 처지가 됐다. 자민련 후보들이 대거 낙선하면서 충남의 시장 군수 15명 중 자민련 소속은 12명에서 7명으로 줄어든 반면 한나라당 4명, 민주당 2명, 무소속 2명이어서 이들을 앞장서서 이끌기에는 힘겨운 상황이다.

특히 국회의원 출신으로 충남의 핵심도시인 천안시장에 뽑힌 한나라당 성무용(成武鏞) 당선자는 심 지사가 선거 막바지에 한국미래연합 후보를 지지한 데 자극받은 상태여서 심 지사와 협조적인 관계를 취할지 의문이라는 지적이다.

충청권 광역간의 관계도 협조보다는 대립이 우려되는 상황.

자민련을 탈당해 한나라당으로 당적을 옮긴 이원종(李元鐘) 충북지사가 당선됨에 따라 충청권 3개 시도지사가 같은 자민련 소속임을 강조하며 ‘대청호 선언’과 ‘충청권 발전 협의회’ 등을 통해 정책 공조와 현안 협조를 약속하던 이전의 모습은 당분간 기대하기 어려워 졌기 때문이다.

특히 지역간 이해가 엇갈리는 호남고속철도 기점역 설정 문제 등에 대해서는 첨예하게 대립할 가능성이 커졌다.

이원종 지사는 자민련 소속 시절 충남 대전에 비해 상대적인 소외감을 느껴왔기 때문에앞으로는 다수당인 한나라당의 정치적 배경을 발판 삼아 현안에 대해 보다 적극 공세를 펼 공산이 크다.

이에 대해 심 지사는 “그 분들이 비록 정당은 다르지만 무엇이 지역 발전인지 잘 알고있어 결코 소아병적인 행동은 하지 않을 것으로 본다”며 “협력이 필요할 경우 주도적인 역할도 마다하지 않겠다”고 말했다.

일부에서는 “자민련 일색이던 과거에 비해 견제와 균형이 가능해져 지방자치가 더 충실해질 수 있는 것 아니냐”는 낙관론도 나오고 있다.

대전〓지명훈기자 mhje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