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2대 국회가 벌써 두렵다 [김지현의 정치언락]

  • 동아일보
  • 입력 2024년 4월 8일 14시 00분


코멘트


“선거운동을 하면서 나라 걱정이 되기는 처음이다. 생각하는 것보다도 사람들이 더 윤석열 정부에 화가 나 있었다. 설령 우리 당이 과반을 못 한다고 하더라도 이 정도 민심이면 22대 국회 이후 임기 동안 정부가 제대로 일을 할 수 있을까 싶더라.”
지난주 더불어민주당의 계파색이 옅은 온건파 의원의 말입니다. 캐스팅보트 지역의 현역 의원인 그는 생각보다 잔뜩 성난 민심에 놀랐다며, 이같이 전했습니다.

물론 민주당 의원이니까 저렇게 말하는 것도 고려해야 하겠지만, 여야 모두 이번 선거 내내 ‘심판’이라는 단어를 사람들 귀에 못이 박히도록 외친 건 확실합니다. 정권 3년 차에 치러지는 중간 평가격의 총선을 앞두고 민주당은 일찌감치 ‘정권심판론’을, 이에 맞서 국민의힘은 ‘이조(이재명, 조국) 심판론’을 외쳐왔죠. 양쪽 다 “내가 더 잘할 테니 나를 뽑아 달라”가 아니라 “쟤를 뽑으면 우리 다 같이 죽는 것이니 나를 뽑아라”는 협박 수준에 가까운 선거 운동을 펼쳤습니다. 정책공약은 사라졌고, 한동훈과 이재명 여야 수장을 중심으로 막말과 독설이 판을 쳤고요.

7일 오후 충남 공주시 공주대 후문 삼거리 에서 열린 ‘국민의힘으로 공주 부여 청양 살리기’ 유세에서 국민의힘 지지자들이 연호하고 있다. 공주=뉴시스
7일 오후 서울 송파구 석촌동주민센터 앞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표의 송기호 서울 송파을 후보 지원 유세에서 지지자들이 대파를 들고 웃고 있다. 뉴스1
여느 선거 때나 ‘네거티브’와 ‘비방전’은 있었다지만, 이번처럼 서로가 감정적으로 적대화하는 수준은 처음 보는 듯합니다. 좋은 말도 자꾸 들으면 질린다는데, 서로를 향한 욕설과 비방을 몇 달째 들으면서 사람들의 분노 수위도 당연히 올라갔고요. 그 분노의 표심이 역대 총선 최고 사전투표율(31.3%)로 나타난 것으로 보입니다.

결국 21대 국회 내내 여야 간 협치의 발목을 잡았던 ‘증오 정치’ ‘혐오 정치’가 총선을 계기로 더 독해진 겁니다. 여기에 거대 양당만으로 모자라 한 때 나라를 서초동과 광화문으로 두동강 냈던 조국 전 법무부 장관까지 가세하면서 진영 간 적대심은 극대화됐습니다. 현재 분위기상으론 민주당과 조국혁신당을 합치면 확실히 과반은 나올 것 같은데, 분노의 표심을 먹고 22대 국회 원내에 입성하게 될 이들이 자신들의 지지층만 얼마나 극단적으로 대변할지 벌써 두렵습니다. 민주당 관계자는 “21대 국회 내내 민주당 의원들이 지지층으로부터 가장 많이 들었던 소리가 ‘기껏 180석 만들어 줬는데 대체 뭐한 것이냐’는 거였다. 이번에도 과반을 달성하게 되면 절대 그런 소리를 듣지 않게 더 독하게 나갈 가능성이 크다”고 했습니다.

조국혁신당 조국 대표(가운데) 가 6일 대전 중구 우리들공원에서 대파가 그려진 포스터를 손에 들고 지지를 호소하고 있다. 조국혁신당 제공
일단 현재 지지율 상 비례대표 2번으로 원내 입성이 확실해 보이는 조국 대표가 그 선두에 서겠죠. 조국혁신당은 이미 22대 국회 개원 직후 ‘한동훈 특검법’을 1호 법안으로 발의하겠다고 공약했습니다. 조 대표는 지난 3일 기자회견에서도 “한동훈 특검법은 법안 내용이 준비돼 있다”며 “민주당 이재명 대표도 당연히 동의할 것이라고 믿는다”고 했고요. 국민의힘에선 ‘감옥 갈 준비나 해라’며 콧방귀를 뀌는 분위기이지만, 조 대표는 자신이 감옥에 가더라도 자기 뜻을 이어갈 비례대표 동료들과 당원들이 많다고 했습니다. 자신이 의원직을 상실한들 그렇게 끝나는 게임이 아니라는 거죠.

7일 조국 대표 페이스북 캡처
7일 조국 대표 페이스북 캡처
민주당의 신임 당 대표 후보군도 이미 면면이 화려합니다. 정청래, 우원식, 박찬대 등 이재명 체제에서 ‘찐명’ 인증을 받은 분들이 8월 열리는 전당대회에 출마해 이재명의 뒤를 잇겠다고 벼르고 있습니다. 이밖에 박지원, 김부겸 등 OB와 박용진, 임종석 등이 후보 지원 유세를 다니는 것도 사실상 전당대회 준비용으로 봐야겠죠.

박지원 전 국정원장과 김부겸 선대위원장은 원래도 조국 대표와 가까운 사이이고, 이번 총선 때도 조국혁신당을 향해 상당히 열린 자세를 유지해왔습니다. 박 전 원장은 ‘명예 조국혁신당 당원’ 얘기를 했다가 당 지도부로부터 경고까지 받았죠. ‘반조국’ 전선에 섰던 박용진 의원은 결이 다르겠지만, 임종석 전 실장도 ‘친문’(친문재인) 키워드로 조 대표와 뭉칠 가능성이 작지 않습니다. 누가 되든 민주당 신임 대표와 조국혁신당 신임 대표 간 ‘협업’ 가능성이 큰 거죠.

민주당이 1당이 될 경우 국회의장도 맡게 됩니다. 국회의장은 관례상 원내 1당의 최다선 의원이 맡는데, 경기 하남갑 민주당 후보로 출마한 추미애 전 법무부 장관이 이번에 당선되면 6선이라 당내 최다선 중 한 명이죠. 추 전 장관은 이미 최근 인터뷰에서 “헌정사 여성 최초 국회의장이란 기대감을 받고 있다는 것을 느낀다. ‘혁신 의장’에 대한 기대라면 제가 얼마든지 자신감 있게 그 과제를 떠안을 수 있다”고 도전 의사를 밝힌 바 있습니다.

22대 총선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추미애 경기 하남갑 후보가 7일 오후 경기 하남시에서 유세차량에 올라 사랑의 하트를 그려 보이고 있다. 뉴시스

한 야당 의원은 “추미애 국회의장 시대가 열리면, 양당 모두 원내대표가 필요 없지 않겠나”라며 “여야 합의고 뭐고, 추미애 하고 싶은대로 하게 될 것”이라고 쓴웃음을 짓더군요. 하긴, ‘원내 입성 후 검찰 개혁 입법을 어떻게 추진할 것이냐’는 질문에 “강단 있게 하면 되는 것이다. 쫄지 않고 하면 된다. 그걸 또 제가 가장 잘할 수 있다고 말씀드린다”고 답한 추 후보인데, 국회의장도 정말 ‘쫄지 않고’ 할까 봐 제가 쫄립니다.

여기에 초선 후보들도 심상치 않죠. 사회적 논란을 일으켜도 사과하기는커녕 “국민의힘이 더 심하다” 또는 “그게 뭐가 문제냐”는 ‘배째라’ 식의 논리도 버팁니다.

대학생 딸 이름으로 편법 대출까지 받아 가며 서울 반포 아파트를 매입해 논란이 된 민주당 양문석 후보(경기 안산갑)는 “언론과 검찰, 대통령실 악의 3축 결탁을 돌파하겠다”고 되레 공세에 나섰습니다. 그는 4일 지역 유세에서 “어따가 한동훈이 양문석을 고소하나” “한동훈에게 경고한다. 말장난하지 말고 너부터 깨끗이 해라”라고 목소리를 높였습니다.

경기 안산갑에 출마한 더불어민주당 양문석 후보가 3일 오전 경기 안산시 단원구 SK브로드밴드 한빛방송에서 열린 제22대 국회의원선거 방송토론회에 참석해 대기실로 들어가던 중 취재진 질문에 답변을 거부하고 있다. 뉴스1
민주당 공영운 후보(경기 화성을)도 ‘아빠 찬스’ 논란 앞에서 매우 당당했죠. 그는 군 복무 중이던 25살짜리 아들에게 현 시세 30억 원 수준의 서울 성동구 성수동 땅과 건물을 증여해 논란이 되자 “자녀가 향후 결혼 등을 준비함에 있어 집 한 채는 해줘야겠다는 마음에 증여를 해야겠다고 생각했다”고 밝혔습니다. 아들에겐 서울 성수동 땅 물려주고, 본인은 화성으로 출마하네요. 공 후보는 이후 32살짜리 딸도 같은 성수동에 22억 원짜리 주택을 갖고 있는 사실이 뒤늦게 알려졌을 때도 “영끌, 갭투자를 젊은이들이 많이 한다”고 반박하기도 했습니다. 온 가족이 성수동을 잘 아시는 것 같은데 그냥 서울 중성동갑으로 출마하시지 그러셨을까요. (실제 당에서도 제안했던 것으로 아는데 본인이 조금 더 텃밭으로 분류되는 화성 출마를 강력 희망했던 것으로 전해집니다.)

사전투표 첫날인 5일 오전 화성시 동탄4동 행정복지센터에 마련된 사전투표소에서 더불어민주당 공영운 후보(화성을)와 부인 이혜경 씨가 투표를 하고 있다. 공 후보는 20대 아들에게 서울 성수동 땅과 건물을 증여해 ‘아빠찬스 특혜 논란’이 불거졌다.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변호사’인 민주당 양부남(광주 서을) 후보도 20대 두 아들에게 서울 용산구 한남동 재개발 구역 내 단독주택을 증여한 사실이 알려졌습니다. 이에 양 후보는 “부모찬스라는 지적은 겸허히 받아들인다”면서도 “검사 시절이었던 당시(2004년), 서울 발령을 예상하고 매입한 단독주택으로 재개발 호재를 노린 부동산 투자가 절대 아니다”라고 주장했죠. 자신이 사들인 한남3구역 재개발 사업은 2020년 6월 확정됐으니 재개발을 노린 게 아니었다는 겁니다. 한남3구역은 2003년 뉴타운으로 지정된 곳이고, 이미 2000년부터 ‘용산구 일대 재개발 활활…한남동 등 5개 구역에서 9만2000여 평 추진’(한국경제) 등 관련 기사들이 쏟아졌던 이른바 ‘대장주’인데, 사람들을 바보로 아나요.

아직 의원 배지 달기도 전부터 이런데 의원 나리들이 되시면 얼마나 더 기세등등할까 싶습니다. 오죽하면 대표적인 진보 진영 시민단체인 참여연대마저 공영운 양문석 양부남 후보(국민의힘에선 장진영 후보)를 콕 찍어 “22대 국회 입성이 부적절하다”라고 했겠습니까. 당내에선 벌써 21대 민주당 초선 의원 모임 ‘처럼회’보다 더 독한 모임이 만들어지는 것 아니냐고 우려도 나옵니다. 구관이 명관이라더니 정말 지긋지긋하던 21대 국회가 벌써 그리워지는 것 같습니다.

김지현 기자 jhk85@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