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평오 “대장동 사건 최초 제보자는 나…이낙연은 지난주에 알아”

  • 뉴스1
  • 입력 2023년 12월 27일 16시 30분


코멘트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낙연계 싱크탱크 사무실 ‘연대와공생’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남 전 실장은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최초로 언론에 제보한 사람은 자신이라고 밝혔다. 2023.12.27 뉴스1
남평오 전 국무총리실 민정실장이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이낙연계 싱크탱크 사무실 ‘연대와공생’에서 기자간담회를 하고 있다. 남 전 실장은 이날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연루된 ‘대장동 개발 특혜 의혹’을 최초로 언론에 제보한 사람은 자신이라고 밝혔다. 2023.12.27 뉴스1
이낙연계 좌장격인 남평오 연대와공생 부이사장은 27일 이재명 대표의 대장동 개발비리 의혹의 최초 제보자가 본인이라고 밝혔다.

남 부이사장은 이날 오후 서울 여의도 연대와공생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제가 제보자라고 밝히게 된 것은 정치가 부정부패와 함께할 수 없다는 양심의 발로”라며 이같이 밝혔다.

남 부이사장은 이 전 대표가 국무총리를 지낼 당시 총리실 민정실장을 지냈으며, 현재는 이 전 대표의 씽크탱크인 연대와공생 부이사장을 맡고 있다.

그는 대장동 의혹이 대선 경선 국면이었던 지난 2021년 7월 한 대장동 원주민이 ‘이재명 성남시장이 약속을 어기고 너무 높은 가격을 제시했다’며 관련 자료를 제보로 시작됐다고 설명했다.

당시 이 전 대표 대선캠프 종합실장이었던 남 부이사장은 사실관계를 파악해본 결과 대장동 관련 소송이 장기간 진행되고 있다는 사실을 확인하고 조사 필요성을 느꼈다. 그러나 당시 이 전 대표 캠프는 대선 경선에 집중하고 있던 만큼, 본인의 지인이었던 변호사·회계사 등과 함께 확보한 자료를 분석했다고 한다.

남 부이사장은 “자료가 부족하고 조사 권한이 없었지만, 제보와 수집된 자료를 2주동안 전문가가 분석한 결과 대장동 사업은 이재명 대표가 내세웠던 ‘단군 이래 최대업적’과는 거리가 있었다”며 “대장동 조성 원가가 부풀려서 횡령 가능성도 제기됐고, 절차적 정당성 확보에서도 위법 상황이 발견됐다”고 주장했다.

이어 “무엇보다 긴 시간과 우연을 넘는 인과관계를 볼 때 이재명 전 성남시장의 인지와 개입, 결재 없이는 대장동 사업이 불가능하다는 것이 전문가들의 공통된 지적”이라며 “이재명 대표와 오랜 관계를 맺은 성남시 관련 인사들의 증언도 들었고, 시민운동가·지역언론인의 많은 증언이 있었지만, 한결같이 ‘이재명에 반대하면 보복을 당할 수 있으니 익명으로 해달라’고 부탁했다”고 전했다.

남 부이사장은 천화동인 1~7호의 배당을 받은 관계자들을 추적했으나, 관련 조사가 한계에 봉착하자 사건을 묻을 것인지, 검찰에 고발할 것인지, 언론에 제보할 것인지를 두고 고민했다고 전했다.

그는 “이낙연 전 대표는 엄정한 자기검열을 위해 언론과 수사기관 등에 확실한 정보가 아니면 행동하지 않는 분이었고, 당시 이재명 후보 측에서 ‘이 전 대표가 네거티브를 한다’고 공세를 강화해서 캠프에 문제제기를 해봤자 진실은 묻힌 채 역공의 빌미를 줄 것으로 판단했다”며 “그래서 이낙연 전 대표에게 보고를 안하고 언론에 제보하기로 마음을 먹었다”고 밝혔다.

이에 남 부이사장은 의혹에 대해 관심을 보인 박종명 기자에게 자료를 제공했고, 박 기자는 8월31일 대장동 의혹을 최초로 보도했다. 박 기자는 서울중앙지검 대선개입 여론조작 사건 특별수사팀에 최근 참고인으로 출석해 “이 전 대표 최측근으로부터 제보받았다”고 밝힌 바 있다.

남 부이사장은 해당 보도에 대해서도 이 전 대표나 캠프에 보고하지 않았으며, 선거 전략으로 쓰일 것이라고 생각하지도 않았다고 한다.

그는 “대장동 의혹은 민주당과 진보의 악순환의 굴레가 됐고, 일부 지식인과 언론인은 이재명 사법 리스크에 대해 이낙연 전 대표가 모른척 했어야 했다고 하며, 나아가 이 전 대표의 사과를 요구했다”며 “‘개딸’을 비롯한 많은 유튜버들이 이재명을 제거하기 위해 검찰이 만든 조작사건이라고도 말한다. 민주당의 승리를 위해 진실을 뒤집어도 좋다는 비양심적 말들이 난무하고 있다”고 비판했다.

이어 “대장동의 진실은 이제 법원에서 밝혀질 운명에 놓였다”며 “차분하게 결과를 기다려야할 시간”이라고 했다.

남 부이사장은 ‘이낙연 전 대표가 제보 사실을 언제 알았느냐’고 묻자 “지난주에 본인이 어느 언론·방송에서 제보자를 파악해보겠다고 해 저한테 물어 봤고, 저는 ‘제가 제보한 당사자고 사실대로 밝히겠다’고 했다”며 “(이 전 대표가)사실대로 밝히라고 얘기했다”고 했다.

그는 “2년4개월 동안 대장동 프레임이 민주당과 진보 진영에 분열로 작용했기 때문에, 그런 문제를 언제든 풀고 나가겠다고 마음을 먹었다”며 “박 기자가 마침 지난주에 말을 했고, 털고 나가야겠다고 했다”고 밝혔다.

이어 ‘민주당과 완전 결별 선언인 것인지’ 묻는 질문에는 “이 전 대표가 굳이 대장동과 신당의 관계를 언급하며 민주당과 ‘헤어질 결심’을 한다는 것은 상상할 수 없는 일”이라며 “진실 만이 힘이고, 이는 민주당이 그동안 정치해왔던 전통이라고 생각한다. 그걸 무너뜨릴 수 없기 때문에 민주당이 이런 점을 잘 받아들였으면 하는 바람이 있지, 헤어질 결심으로 밝힌 것은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