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붙은 與 당권 경쟁…승패 가를 핵심은 이것 [고성호 기자의 다이내믹 여의도]

  • 동아일보
  • 입력 2023년 1월 4일 14시 00분


코멘트
나경원 전 의원(왼쪽부터)과 윤상현 권성동 안철수 의원이 지난 2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대구=뉴스1
나경원 전 의원(왼쪽부터)과 윤상현 권성동 안철수 의원이 지난 2일 대구 수성구 범어동 국민의힘 대구시당에서 열린 대구·경북 신년교례회에 참석해 인사하고 있다. 대구=뉴스1

국민의힘 당권 경쟁이 후끈 달아오르고 있다. 3월 8일 치러지는 전당대회가 두 달여 앞으로 다가온 가운데 차기 당 대표를 뽑는 전당대회 레이스가 본격적으로 시작된 모습이다.

국민의힘은 다음 달 후보 등록을 시작해 예비경선을 거친 뒤 다음 달 중순부터 본경선에 돌입할 것으로 보인다.

이와 관련해 당권 주자들은 저마다 공식 출마 선언과 출정식 등을 통해 내년 총선 승리를 이끌 적임자임을 내세울 것으로 보인다. 윤석열 대통령도 차기 당 대표의 최고 덕목이 내년 총선 승리임을 분명히 하고 있다.

특히 이번 전당대회는 새로운 경선 방식이 적용된다는 점에서 당권 경쟁 지형이 요동칠 것으로 보인다.

무엇보다 2004년 이후 19년 만에 당원 투표 100%가 도입된 만큼 그 파장을 누구도 선뜻 점치기 어려운 형국이다. 일반 국민 여론조사가 배제되고 당심(黨心)이 단 하나의 평가 기준이 된 것으로 당권 주자들은 외부 행사보다는 당원들이 참석하는 행사에 참석해 당심 잡기에 총력을 기울이고 있다.


일단 당 안팎에선 ‘윤심(尹心·윤 대통령의 의중)’이 승패를 좌우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윤석열 정부 출범 이후 첫 지도부를 선출한다는 점에서 정부의 성공을 바라는 당원들이 윤심이 작용한 주자를 선택할 것이란 전망이다.

당권 주자들도 저마다 지지층을 겨냥해 정부 기조에 맞춘 발언을 쏟아내고 있다. 우선 김기현 의원이 친윤(친윤석열)계 핵심인 장제원 의원과의 이른바 ‘김장연대’로 주목받고 있다. 친윤 그룹의 지지를 받은 당권 주자라는 분위기가 형성된 모습이다.

현재 당권 주자들은 김 의원을 포함해 권성동 안철수 윤상현 조경태 의원(가나다순)과 나경원 유승민 전 의원, 황교안 전 대표 등이 있다.

하지만 이번 전당대회의 경우 당원 수와 비중이 예전과는 달라 특정 후보를 뽑으라는 지시를 받고 투표하는 이른바 ‘오더 투표’가 통하기 힘들 것이란 전망도 만만치 않다. 현역 의원들과 당협위원장들이 특정 후보에게 힘을 실어준다고 해도 당원 전체를 통제하기는 쉽지 않을 것이란 관측이다.

아울러 젊은 당원들이 증가하면서 과거처럼 대통령의 의중이 있는 후보에게 당심이 쏠리지 않을 것이란 관측도 나온다. 실제 이번 전당대회에서 투표할 수 있는 책임당원은 100만 명에 육박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정진석 비상대책위원장은 지난달 15일 당원 분포 비율과 관련해 “1년 6개월 전 열린 전당대회 때 책임당원은 28만 명이었지만, 오늘 현재 책임당원은 79만 명으로 3배 가까이 늘어났다. 전당대회 시점부터는 100만 명에 근접한 책임당원 시대가 열릴 것”이라며 “20대, 30대, 40대 당원은 전체의 약 33%이다. 50대 이상 연령층이 책임당원의 절대다수를 차지하던 과거와는 완전히 달라졌다”고 말했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오른쪽)과 장제원 의원이 지난달 26일 부산 부산진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부산혁신포럼 2기 출범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부산=뉴시스
국민의힘 김기현 의원(오른쪽)과 장제원 의원이 지난달 26일 부산 부산진구 롯데호텔에서 열린 부산혁신포럼 2기 출범식에서 인사하고 있다. 부산=뉴시스

또한 1차에서 과반 득표자가 없을 경우 1, 2위 후보끼리 한 번 더 겨뤄 최종 승자를 가리는 ‘결선투표제’가 처음으로 도입된 점도 변수가 될 것이란 전망이 나온다.

우선 유력 주자의 표를 잠식했다는 비판을 피할 수 있어 친윤 진영에선 단일화 대신 다자 구도가 형성될 가능성이 있다. 2위만 해도 된다는 전략을 바탕으로 막판 뒤집기에 나설 수 있는 만큼 친윤 주자들 사이에서 교통정리가 이뤄질 가능성이 작다는 관측이 나온다.

당 안팎에선 실제 친윤 주자들이 난립할 경우 비윤(비윤석열) 진영에게 당권을 내주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이와 관련해 사실상 유일한 비윤 진영 당권 주자로 분류되는 유 전 의원이 선거 판세를 뒤흔들 수 있을지도 관심사다. 유 전 의원은 당분간 초반 판세를 지켜보며 출마 여부를 고민할 것으로 보인다.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해 3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유승민 전 의원이 지난해 3월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경기도지사 출마 선언 기자회견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나 전 의원의 출마 여부도 최대 변수로 떠오르고 있다. 그는 주요 당내 행사에 참석하며 사실상 당권 주자로서 활동을 이어가는 가운데 출마에 대한 공식 입장은 밝히지 않고 있다. 당 안팎에선 후보 등록 직전까지 고심을 거듭할 것이란 관측이 나온다.

‘수도권 대표론’도 화두로 등장하고 있다. 윤 의원이 윤석열 정부의 성공을 위해 당 대표 후보들은 수도권에 출마하라고 제안한 가운데 안 의원도 수도권 지도부로 정면 승부해야 한다며 화답하면서 ‘수도권 연대’라는 말이 나온다.

당 안팎에선 전당대회를 앞두고 영남권 당권 주자들을 견제하기 위한 포석이라는 해석이 나오는 가운데 당원들이 총선 승리를 위해 전략적 선택을 할 수 있다는 관측도 나온다.


고성호 기자 sungho@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