박홍근, 尹 친인척 채용 “전형적인 내로남불…‘문제없다’ 놀라울 뿐”

  • 뉴스1
  • 입력 2022년 7월 7일 16시 51분


코멘트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화물차 유가보조금 제도 현황 및 개선방안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7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화물차 유가보조금 제도 현황 및 개선방안 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사진공동취재단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7일 윤석열 대통령의 외가 쪽 6촌인 최모씨가 대통령실에서 근무하는 것을 두고 “전형적인 내로남불”이라고 비판했다.

박 원내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화물차 유가보조금 제도 현황 및 개선방안 간담회’ 후 기자들과 만나 “가깝다, 편하다는 이유로 사람을 쓰기 시작하면 대통령 비서실에 여러 문제가 발생할 수밖에 없다”며 이같이 말했다.

그는 대통령실에서 ‘먼 인척이라는 이유로 배제한다면 그것 또한 차별’이라고 입장을 낸 데에 대해서 “설령 채용 절차를 거쳤을지라도 친인척을 썼을 때 생길 수 있는 권력 전행 가능성을 염려하기 때문에 스스로 경계해야 한다. 역대 정부도, 국회도 그렇게 하고 있는데 더 나아가야지 더 후퇴시켜서 되나”라며 “아무 문제 없다고 생각하는 것 자체가 놀라울 뿐”이라고 직격했다.

박 원내대표는 한덕수 국무총리의 홍장표 한국개발연구원(KDI) 원장 사퇴 압박에 대해서도 조속한 법리 검토와 함께 고발 조치를 예고했다.

그는 “윤석열 정부는 문재인 정부 때 인사 문제에 청와대나 정부 인사가 관여했다고 해서 무지막지하게 수사를 벌이고 있다”며 “본인들이 정작 상식을 벗어날 정도로 책임을 묻고 있으면서 버젓이 아직 임기가 보장된 국책연구원장, 정부 주요 인사에 대해 사퇴하라고 강압적으로 종용하고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내각을 총괄하는 총리가 공개적으로 임기가 남은 국책기관장 사퇴를 강제로 종용하는 건 위법적인 소지가 크다고 본다”며 “법리 검토 결과 법적으로 위반이 될 것이라 판단되면 강력하게 법적 대응을 취할 수밖에 없다”고 덧붙였다.

박 원내대표는 난항을 겪고 있는 원구성 협상에 대해선 “법제사법위원장을 우리가 내놓을 테니 약속대로 국민의힘도 자신들이 한 약속을 지키는 부분이 남은 쟁점”이라며 “사법개혁특별위원회가 가장 큰 쟁점 중 하나인데 국민의힘이 양보하고 대승적으로 나와서 국회를 정상화하고 협치의 성과를 만들어내는 것이 책임 있는 집권 여당의 역할이 아닌가 싶다. 그러면 남은 쟁점은 어렵지 않게 풀 수 있다고 본다”고 말했다.

아울러 18개 상임위원장 배분 문제에 대해선 “전통적으로 여당이 맡았던 상임위가 있는데 정부 여당인데도 불구, 본인들이 맡지 않겠다는 부분이 있어서 당혹스러운 부분도 있다”며 “그런 부분까지 다 열어놓고 협상할 예정”이라고 덧붙였다.

한편 박 원내대표는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정부가 7월부터 유가보조금 기준을 1700원으로 50원 낮췄지만, 유가가 리터당 2066원을 넘어가면 보조에 한계가 생길 수밖에 없다”며 “고유가 비상 상황에 맞춰 유가보조금의 의미가 퇴색하지 않도록 정부의 제도 개선이 필요하다. 화물노동자 최대 임금격인 안전운임제도도 정착시켜야 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