통일부 “北전역서 유열자 120만 발생…실무협의 조속히 제의”

  • 뉴시스
  • 입력 2022년 5월 16일 11시 31분


코멘트
통일부가 대북 코로나19 방역 협력과 관련한 남북 실무협의를 북측에 조속히 제의하겠다고 밝혔다. 의약품, 의료기구, 의료인력 등 협력 가능성을 열어 놓고 협의 제안을 할 것으로 보인다.

조중훈 통일부 대변인은 16일 정례브리핑에서 “현재까지 북한 전역에서 120만명 넘는 유열자(발열자)가 발생하고 사망자도 50명에 이르는 것으로 보도됐다”며 대북 협력 의사를 밝혔다.

이어 “정부는 백신을 비롯한 의약품 지원 등을 포함해 적극적으로 북측과 협력할 의사가 있음을 밝혔다”며 “대통령도 시정연설에서 북한 주민에게 필요한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했다”고 전했다.

또 “이를 위해선 북한 당국과의 협의가 필수적”이라며 “정부는 북한 내 코로나19 확산 상황 및 신속한 대응 필요성 등을 감안해 조속히 북측에 관련 제의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아울러 “정부는 북한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수 있도록 제의 시기와 내용 등에 대해 주말 동안 관련 기관 간 긴밀히 협의를 진행해 왔다”며 “대북 제의가 이뤄지게 되면 관련 설명을 드릴 것”이라고 했다.

조 대변인은 대북 방역 협력 대상에 대해선 의약품, 의료기구, 보건인력 등 기존 언급 내용을 상기하고 “북측도 희망하는 방안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구체적 협력 분야, 내용은 협의가 이뤄지면 그 계기에 논의될 수 있을 것”이라고 했다.

그러면서도 “정부는 북한의 방역 노력에 실질적으로 도움을 줄 수 있는 협력 방안에 대해선 열린 입장이라는 점을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남북 실무협의 제의는 대북 전통문 방식으로 이뤄질 것으로 보인다. 그는 “대통령이 실무접촉이라고 말씀하셨기 때문에 전통문을 보내는 방안으로 준비 중”이라고 언급했다.

북중 방역 협력 가능성에 대해선 “현 시점에서 확인해 드릴 내용은 없다”면서도 “김정은 위원장이 5월14일 중국 방역 성과와 경험을 따라 배우는 것이 좋다는 언급을 했다는 보도가 있다”고 짚었다.

그러면서 “만약 중국과의 방역 협력이 진행된다고 하더라도 충분히 예상할 수 있는 사안”이라고 부연했다.

북한 내 코로나19 발생원인 등에 대해선 “다양한 소식, 전언이 있는 것으로 안다”며 “북한은 4월 말 부터 원인을 알 수 없는 열병이 전국 범위에서 폭발적으로 전파, 확대됐다고 말한 뒤 구체적 발병 원인은 언급 않고 있다”고 했다.

또 북한이 코로나19와 관련해 환자를 확진자가 아닌 유열자 기준으로 집계하고 있는 것에 대해선 진단 부족 때문을 가능성을 추정하면서도 “공식적 언급은 없어 북한 발표 그대로 이해해 달라”고 했다.

북한 내 코로나19 관련 유열자는 4월 말 이후 누적 121만3550여 명 발생한 것으로 집계된다. 치료 중 환자 수는 56만4860여 명이며, 누적 사망자 수는 50명이라고 북한 측은 전하고 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