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문재인 지키기’? 선거용…누가 와서 지켜주느냐”

  • 동아닷컴
  • 입력 2022년 4월 23일 17시 46분


코멘트

“한국도 핵 보유? 어처구니없는 주장”
민주당의 대선 패배 원인 질문에…“허..”
‘검수완박’엔 ‘신중론’ 펼쳐

JTBC가 공개한 ‘대담, 문재인의 5년- 문 대통령 지키기‘ 논쟁에 관하여’ 제목의 영상. JTBC 유튜브 캡처
JTBC가 공개한 ‘대담, 문재인의 5년- 문 대통령 지키기‘ 논쟁에 관하여’ 제목의 영상. JTBC 유튜브 캡처
문재인 대통령은 대선 기간 여권에서 나온 ‘문재인 지키기’ 흐름에 대해 “선거용”이라며 “누가 와서 지켜주냐”고 했다.

전날 JTBC가 공개한 ‘대담, 문재인의 5년- 문 대통령 지키기’ 논쟁에 관하여’ 제목의 영상에 따르면 문 대통령은 손석희 JTBC 순회특파원과의 대담에서 ‘문 대통령을 지켜야 한다는 여권의 말’에 대한 질문에 “선거용이죠, 뭐”라며 이같이 답했다.

지난 대선에서 민주당 총괄선대본부장이었던 우상호 의원이 윤석열 당시 국민의힘 후보의 ‘적폐청산’ 발언을 겨냥해 “문 대통령을 잘 지킬 수 있는 후보는 역시 이재명 후보밖에 없다”고 말한 바 있다.

손 특파원은 이에 “별로 신경 안 쓰신다는 말씀이냐”고 묻자 문 대통령은 “네, 뭐 누가 와서 지켜주느냐”고 답했다.

이 밖에도 지난 21일부터 JTBC 유튜브 채널에는 한국의 핵 무장 가능성, 민주당의 대선 패배 원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등 여러 주제를 논의하는 문 대통령과 손 특파원의 대담 영상이 올라왔다.

JTBC가 공개한 ‘대담, 문재인의 5년- 한국 핵 보유? 기본이 안 된 주장’ 제목의 영상. JTBC 유튜브 캡처
JTBC가 공개한 ‘대담, 문재인의 5년- 한국 핵 보유? 기본이 안 된 주장’ 제목의 영상. JTBC 유튜브 캡처

한국의 핵 무장 가능성에 대한 영상에서 ‘북한이 핵을 포기하지 못한다면 한국도 핵을 가져야 된다는 주장이 나오는 데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느냐’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어처구니없는 주장. 기본이 안 된 주장이라고 말할 수 있다”고 강하게 비판했다. 이에 손 특파원이 ‘점점 발언 강도가 세지시는 것 같다’며 웃자 “그 주장에 대해서는 정말로 나무랄 필요가 있다”고 했다.

또 물러나는 정권과 새로 취임하는 정권에 대한 영상에서 ‘물러나는 정권과 새로 취임하는 정권은 알게 모르게 갈등도 있을 수 있을 것 같다’는 질문에 문 대통령은 “그걸 왜 갈등이라고 말씀하시는지 모르겠다”며 “그냥 정상적인(과정)”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민주당의 대선 패배 원인에 대한 질문에는 “허..”라며 긴 숨을 내쉬는 문 대통령의 장면이 공개됐다. 이후 대답은 방송을 통해 공개될 것으로 보인다.

최근 가장 뜨거운 이슈인 ‘검수완박’(검찰 수사권 완전 박탈) 법안 추진을 두고 문 대통령은 “국회 논의가 어떻게 될지도 모르고, 그다음 절차들에서 크게 무리 없이 될 것인지도 봐야 된다”며 신중론을 펼쳤다.

앞서 문 대통령은 퇴임을 앞두고 지난 14~15일 이틀간 청와대 본관, 여민관 집무실, 상춘재 등에서 손 특파원과 대담을 진행했다. 방송은 ‘대담 문재인의 5년’이라는 제목으로 임기 동안 추진했던 많은 일들에 대해 대통령으로서의 고뇌와 심경, 퇴임을 앞둔 소회에 대한 대담이 담긴다.

해당 방송은 JTBC에서 2부작으로 제작·편성되며 오는 25~26일 이틀간 오후 8시 50분부터 80분 동안 송출될 예정이다.

한지혜 동아닷컴 기자 onewisdom@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