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 일제히 윤미향 사퇴 압박…“안 하면 제명 추진”

  • 뉴시스
  • 입력 2021년 10월 5일 14시 38분


코멘트
윤미향 무소속(전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위안부 후원금을 사적으로 썼다는 내용이 담긴 검찰 공소장이 공개되자 야권은 5일 일제히 윤 의원의 의원직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만약 의원직을 내려놓지 않으면, 제명을 추진하겠다고도 했다.

국민의힘 김연주 상근부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국민들이 위안부 할머니들의 아픔을 보듬기 위해 한 푼 두 푼 모은 후원금이 담긴 계좌를 완전히 개인 쌈짓돈처럼 사용한 것이 백일하에 드러났다”며 “후안무치하다”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파렴치범에 가까운 공소 내용에도 불구하고 시간을 끌며 의원직을 유지하고 있는 윤 의원이나 이를 기가 막히게 이용하고 있는 여당은 사퇴와 대오각성을 통해 국민들에게 사죄해야 마땅하다”고 지적했다.

국민의힘 전주혜 의원실이 법무부에서 제출받은 윤 의원 공소장 ‘범죄 일람표’엔 윤 의원이 2011~2020년 후원금 1억37만원을 217회에 걸쳐 사용했다고 나와있다.

공소장에 따르면, 윤 의원은 홈쇼핑·슈퍼마켓·휴게소 등에서 한국정신대문제대책협의회(정대협) 모금을 사용했다. 2013년 6월18일에는 A홈쇼핑(5만2250원), 같은 해 6월20일에는 현대홈쇼핑(4650원) 등에서 정대협 자금을 썼다. 2015년 1월8일에는 요가 강사비 명목으로 정대협 자금 24만원이 나갔다. 다음 달인 2월5일에도 요가 강사비로 18만원을 썼다. 과태료나 소득세도 후원금으로 납부했다. 2013년 12월19일 해남 방문 과태료 7만원이, 2016년 4월에는 속도위반 교통 과태료 8만원이 정대협 자금에서 빠져나갔다. 2018년에는 윤 의원의 종합소득세 납부에 정대협 모금 25만원이 쓰였다.

야권 대선 주자들도 윤 의원을 제명해야 한다고 강하게 주장하고 있다. 유승민 전 의원은 “만약 (의원직을) 사퇴하지 않는다면 국민의힘은 국회의원 제명 절차에 들어가겠다”고 했다. 이어 “윤 의원에게 강력히 요구한다. 당신이 국회에 있다는 것만으로도 위안부 피해 할머니들에 대한 모독이다. 이제 그만 석고대죄하고 자진 사퇴하라”고 말했다.

하태경 의원도 “인간의 탈을 쓰고 어찌 이럴 수 있냐”며 “윤미향이 있어야 할 곳은 국회가 아니라 구치소다. 윤미향 국회 제명 추진행동에 나서겠다”고 말했다. 이어 “민주당도 입장을 밝히라”고 덧붙였다. 원희룡 전 제주지사 측 역시 “국회에 계속 있는 것 자체가 국민과 의회의 치욕”이라며 윤 의원 사퇴를 요구했다. 원 전 지사 측 신보라 수석대변인은 “문재인 정부 사법부는 윤 의원 재판을 11개월이나 질질 끌고 있다”며 “사법 정의로 엄벌하라. 윤 의원은 당장 사퇴하라”고 말했다.

이에 윤 의원은 “모금한 돈을 제 개인 용도로 쓴 것처럼 주장하나 언급한 건들은 행사 경비를 비롯한 공적 업무 또는 복리후생 비용으로써 공금으로 회계 처리한 것”이라고 반박했다. 그러면서 “저에 대한 검찰의 공소사실은 엄연히 범죄로 확정되지 않은 것들로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재판을 통해 성실히 소명해 나가고 있다”고도 했다.

[서울=뉴시스]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