검사티 벗는 윤석열, 의혹 적극 반박에 경쟁자 이재명 직격

  • 뉴스1
  • 입력 2021년 7월 5일 07시 22분


코멘트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마치고 건물 밖으로 나서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29일 오전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 기자회견을 마치고 건물 밖으로 나서고 있다. 김동주 기자 zoo@donga.com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검사티를 벗고 정치인으로의 변신을 적극적으로 꾀하고 있다. 윤 전 총장의 이런 모습은 자신과 가족을 둘러싼 논란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표출되고 있는데, 국민들은 지지율로 화답하는 양상이다.

윤 전 총장은 지난 주말간(3~4일) 국민의힘 입당 문제와 자신에게 제기된 의혹,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역사 인식 등에 관해 적극적으로 목소리를 내며 ‘정치인 윤석열’을 대중들에게 각인하는 데 노력했다.

먼저 지난 3일 당밖 주자들과 당의 가교 역할을 맡은 권영세 국민의힘 대외협력위원장과 만난 것을 두고 정치권 일각에서 ‘조기 입당’으로 선회하는 것 아니냐는 관측이 나오자 윤 전 총장은 전날(4일) 보도자료를 내고 기존 소신을 강조하고 나섰다.

윤 전 총장은 보도자료에서 “국민주권을 되찾자면 진정한 자유민주주의 국가를 염원하는 모든 국민과 정치 세력은 당연히 하나로 뭉쳐서 시대적 소명을 완수해야 한다”며 국민의힘과 힘을 합칠 것이라는 기존의 입장을 되풀이하는 동시에 “보수니 진보니 하며 서로를 배척하고 적대시하는 정치를 이제는 끝내야 한다”며 조기 입당 가능성에는 선을 그었다.

일부 언론에서 지난 2013년 윤 전 총장의 징계 사유가 ‘처가의 사건 개입’이라는 취지의 보도가 나가자 사실과 다르다고 바로 입장을 표명한 것도 종전에는 볼 수 없던 모습이다.

윤 전 총장은 전날(4일) 입장문을 내고 “당시 국정원 댓글 사건에서 항명했다는 사유, 공직자 재산 신고 시 단순 실수로 배우자 채무를 누락해 재산을 5억1500만원 과다 신고했다는 이유로 징계를 받았다”며 “주요 언론에서 객관적 자료나 검증 없이 보도한 것에 강한 유감을 표한다”고 불쾌감을 표시했다.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마친 뒤 연단을 나서고 있다. 2021.6.29/뉴스1 © News1
윤석열 전 검찰총장이 서울 서초구 매헌 윤봉길 의사 기념관에서 대선 출마 선언을 마친 뒤 연단을 나서고 있다. 2021.6.29/뉴스1 © News1


특히, 검사는 징계를 받으면 검사징계법 제23조2항에 따라 그 혐의를 빠짐없이 관보에 게재해야 한다는 사실을 언급하며 해당 보도가 사실이 아니라는 점을 강조하고 나섰다.

더불어민주당의 유력 대권 주자이자 자신의 유력 경쟁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향한 첫 공개 비판도 했다.

윤 전 총장은 지난 1일 대선 출마를 선언하고 고향인 경북 안동을 찾은 이 지사가 “대한민국은 친일 세력이 미 점령군과 합작해서 지배해 나라가 깨끗하게 출발하지 못했다”고 주장한 것을 두고 4일 “셀프 역사 왜곡은 절대 용납할 수 없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에 글을 올려 비판했다.

이 지사를 비판하며 문재인 대통령 등 정권 전체를 비판의 대상으로 삼은 것은 ‘정치인 윤석열’로의 변화를 실감케 하는 대목이다.

윤 전 총장은 “이 지사가 온 국민의 귀를 의심하게 하는 주장을 했는데 국정 최고 책임자인 대통령이나 청와대가 어떠한 입장 표명도 없다는 것이 더 큰 충격이다”라며 “국정을 장악하고 역사를 왜곡하며 다음 정권까지 노리고 있는 당신들은 지금 무엇을 지향하고 누구를 대표하고 있는 것이냐”라고 따졌다.

윤 전 총장은 “저는 역사와 외교에 대한 냉철한 인식을 바탕으로 자유민주주의 가치를 지키고 국제사회와 연대하겠다”라며 “이념에 편향된 역사관에 빠져 대한민국의 자유와 번영을 훼손하지 않겠다. 상식이 통하고 행복한 대한민국을 위해 국민 여러분과 함께 미래로 나아가겠다”고 이 지사는 물론 현 정부와의 차별성을 부각했다.

윤 전 총장의 자신감은 탄탄한 지지율로 뒷받침되는 모양새다. 의견을 적극적으로 개진하기 전에 이뤄진 여론조사임을 고려하더라도, 장모가 1심에서 실형을 선고받고 법정구속된 상황에서 김영삼·박정희 전 대통령의 기념관을 방문하는 일련의 꿋꿋한 행보가 여전히 야권 제1주자로 평가받고 있다는 분석이다.

전날 여론조사업체 PNR리서치가 내놓은 여론조사 결과(머니투데이 ‘더300’(the300), 미래한국연구소 의뢰, 지난 3일 전국 성인 1001명을 대상) 차기 대통령감 적합도 조사에서 윤 전 총장은 36.1%로 1위를 기록했다. 이 지사는 윤 전 총장보다 9.9%P(포인트) 낮은 26.2%로 2위를 기록했다. (표본오차 95% 신뢰수준에서 ±3.1%P)

같은 날 글로벌리서치가 내놓은 ‘차기 대선 후보 지지도’ 여론조사 결과에서는(전국 유권자 1000명 대상 6월30일~7월2일 조사) 이 지사가 26.5%로 1위, 윤 전 총장이 25.0%로 2위를 기록해 1.5%P 차이로 접전을 벌이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장모 사태와 아내 김건희씨의 ‘쥴리’ 의혹 해명 등이 대권 행보에 악재란 평가가 무색하게 여전히 이 지사와 양강 체제를 구축하고 있다.

최창렬 용인대 교수는 “장모 사건이 사위에게 영향을 미치는 이른바 연좌제에 대해 국민들은 그렇게 보지 않고 있다”라며 “윤 전 총장은 제기된 의혹이 사실이 아니라는 자신감이 있는 것으로 보인다. 적극적인 해명과 정치적인 발언도 더 자신 있게 나올 가능성이 있어 지지율이 최소한 유지는 될 것으로 예상한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