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나 산거야, 미쳤어”…박준영 부인, 고가 도자기 밀반입 논란

  • 동아닷컴
  • 입력 2021년 5월 1일 17시 28분


코멘트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 뉴시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아내가 영국에서 고가의 도자기를 밀반입했다는 의혹이 제기돼 논란이다.

1일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에 따르면 박 후보자의 아내 우모 씨는 남편이 주영 한국대사관에서 공사 참사관으로 재직하던 2015~2018년 동안 찻잔과 접시 세트 등 대량의 도자기 장식품을 영국 현지에서 구매한 뒤 ‘외교관 이삿짐’으로 반입했다. 당시 우 씨는 이 물품들에 대한 별도의 세관 신고를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우 씨는 입국 후 2019년 12월 경기도에서 카페 영업을 시작했고, 이곳에서 밀수한 도자기 등을 판매했다고 한다. 우 씨는 도·소매 허가를 받지 않은 상태에서 판매 행위를 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는 영국에서 들여온 물품들을 직접 홍보하기도 했다. 카페 인스타그램에 도자기 등 사진을 올리며 “내가 미쳤어. 얼마나 산거야, 씻기느라 영혼 가출”, “목욕 후 너희는 광이 나고 난 식은 땀이 난다”는 등의 글을 적었다. 지난해 10월엔 박스에서 장식품을 꺼내는 사진을 올리며 “오늘은 박스 풀기”라고 했다. 우 씨는 도자기 등을 직접 닦은 뒤 판매한 것으로 추정된다.

김 의원은 “도자기 제품을 장기간 박스 상태로 보관했다가 판매가 가능한 시점에 개봉했다. 처음부터 판매를 목적으로 들여온 것이 아니냐”며 “관세법 위반 등이 문제가 된다. 허가 없는 판매도 불법”이라고 했다.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아내가 운영하는 카페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도자기 세트 사진.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박준영 해양수산부 장관 후보자의 아내가 운영하는 카페 인스타그램 계정에 올라온 도자기 세트 사진. 김선교 국민의힘 의원실 제공

논란이 되자 박 후보자 측은 해명자료를 내고 “보도된 고급식기류와 장식품 등은 박 후보자가 영국에 근무하는 동안 배우자가 취미로 중고 벼룩시장 등에서 구매한 다양한 소품류”라며 “당시 판매 목적이 없었고 그 가치도 높게 평가되지 않는 중고 물품이며, 국내 반입 시엔 이사 물품 목록에 포함해 정상적인 통관절차를 거쳤다”고 밝혔다.

이어 “지난 2019년 12월에 배우자가 카페를 개업하게 되면서 다른 매장과의 차별성을 위해 자택에 있던 소품을 매장에 진열하였고, 불법 여부를 인지하지 못한 채 일부를 판매했다”며 “결과적으로 국민의 눈높이에 부합하지 못한 부분이 있었음을 인정하고 거듭 사과 의사를 표명했다”고 했다.

하지만 황규환 국민의힘 상근부대변인은 이날 논평을 통해 “최소 수천만 원대에 달하는 물품들을 수집품이라 신고하고, 도·소매업 허가를 받지도 않은 채 판매를 했다고 하는데 일반적인 상황이라면 ‘밀수’나 다름없는 행위다”라며 “해수부 산하에는 밀수를 단속하는 업무를 하는 해양경찰청이 속해 있는데 이래서야 어디 해수부 장관으로서 면이 서겠는가”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일반인들도 조금만 찾아보면 알 수 있는 불법사실에 대해, 오랜 공직생활을 한 박 후보자의 ‘판매가 불법임을 알지 못했다’고 해명한 것은 납득하기 어렵다”며 “귀국 즉시 개봉하지 않고, 장시간 박스상태로 보관했기 때문에 처음부터 판매목적이 아니었냐는 의구심마저 드는 상황”이라고 덧붙였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