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생·복지 목소리 낸 김부겸…내주 청문회 준비 ‘올인’

  • 뉴스1
  • 입력 2021년 5월 1일 06시 37분


코멘트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1.4.30/뉴스1 © News1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고 있다. 2021.4.30/뉴스1 © News1
국회에서 여야가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를 오는 6~7일 열기로 합의하면서 다음주 김 후보자에 대한 본격적인 검증 무대가 펼쳐질 예정이다.

김 후보자는 지난 2017년 문재인 정부의 초대 행정안전부 장관으로서 이미 국회의 인사청문회를 한 번 거치며 공직자로서 자격을 검증받은 적이 있다.

당시 김 후보자의 과거 의혹이 해소됐다는 점에서 인사청문회 준비단 측에서는 큰 문제 없이 청문회 준비가 진행될 것으로 보고 있지만, 코로나19 방역과 백신 수급 등 현안이 산적해 있는 만큼 빈틈 없이 무장할 필요가 있다는 긴장감이 엿보인다.

야당은 인사청문회에 영상·음성 파일 출력과 증인 4명, ‘조국 흑서’ 저자진을 비롯한 참고인 15명을 요구하는 등 김 후보자에 대한 송곳 검증을 단단히 벼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이미 준비단에는 여야 의원들로부터 자료제출 요구가 쇄도하고 있다. 한 관계자는 “책으로 두 권이 나올 정도”라고 말했다.

준비단 측은 김 후보자가 인사청문회 준비에 온전히 집중할 수 있도록 다음주부터는 출근 일정을 비공개로 전환하고 매일 진행되던 취재진과의 만남도 중단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4.30/뉴스1 © News1
김부겸 국무총리 후보자가 30일 오전 서울 종로구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인사청문회 준비 사무실로 출근하며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2021.4.30/뉴스1 © News1
김 후보자는 금융감독원 연수원에 마련된 임시사무실에 공식 출근하기 시작한 지난달 18일부터 2주 동안 매일 출근길에 취재진 질의에 답변하는 시간을 가져왔다.

그동안 김 후보자는 이명박·박근혜 등 전직 대통령들이나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에 대한 사면론에 대해 “대통령 판단에 맡기겠다”는 등 즉답을 피했지만, 암호화폐나 부동산, 기본소득론 등 민생과 밀접한 연관이 있는 분야에 대해서는 분명한 목소리를 내기도 했다.

김 후보자는 암호화폐와 관련, “제도권으로 가져오는 것은 쉽지 않다”면서도 “어떤 거래 자체를 불법이나 탈법 지대에 두는 것은 문제가 있다고 생각한다”며 “정부가 이 문제를 그냥 방치해둘 수 없기 때문에 투명성 등이 어느 정도 지켜질 수 있도록 준비를 하겠다”고 말했다.

또 “300만명 가까이가 시장에 뛰어들었으니까 선의의 피해자가 나지 않게 그들을 보호하는 것은 국가, 정부의 의무”라며 “우리 내부에서 진지한 분석을 통해 입장을 정리해야겠다”고 강조했다.

부동산 정책에 대해서는 “어느 하나하나 떼어내서 볼 게 아니다”며 “1가구 1주택 장기보유자들에 대한 배려나, (세제가) 너무 많은 국민들에게 부담이 되는지 등 이런 (문제들을) 모두 함께 봐야 한다”고 말했다.

특히 ‘공시가격 이의신청이 폭발적으로 증가하는 등 형평성 문제가 제기되고 있다’는 지적에는 “분명 집값이 올랐으니 공시가격도 오를 것”이라며 “국민들이 여러 이의신청하는 것에 대해 어떻게 처리할지, 공시가의 현실화율의 속도를 어떻게 조절할지를 당 부동산특위에서 견해를 모아주면 거기에 따라 정부도 여러 검토를 해야 하겠다”고 답했다.

유력한 대권 후보인 이재명 경기도지사의 기본소득론과 관련, “기본소득이든 전국민 고용보험제든 코로나19 로 드러난 우리의 취약한 복지체계, 혹은 사회적 부조체계에 대해 이제는 고민해야 한다”며 “그런 내용을 국민이 알 수 있게끔 공개 토론을 시작할 때”라고 제안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