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태년 “北 원전 추진 없고, 할 수도 없어…野 망국적 매카시즘”

  • 뉴스1
  • 입력 2021년 2월 1일 11시 03분


코멘트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2.1/뉴스1 © News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2021.2.1/뉴스1 © News1
김태년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1일 북한 원전 건설 추진 의혹에 대해 “정부 차원에서 북한 원전 계획에 대해 추진한 바가 없다”며 “선거 때만 되면 북풍 공작을 기획하는 보수 야당의 고질병이 도졌다”고 국민의힘을 비판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최고위원회의에서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이 이적행위를 했다’는, 국민의 눈과 귀를 의심케 하는 황당무계한 입장을 발표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김종인 위원장은 지난달 29일 산업통상자원부 공무원이 컴퓨터에서 삭제한 문건 중 북한 원전 건설 관련 문건들이 다수 포함된 것으로 알려지자 “문재인 정부가 대한민국 원전을 폐쇄하고 북한에 극비리에 원전을 지어주려 한다”며 “원전 게이트를 넘어 정권의 운명을 흔들 수 있는 충격적인 이적행위가 아닐 수 없다”고 주장했다.

이에 김 원내대표는 “정부 차원에서 북한 원전 계획을 추진한 바 없고 당연히 남북도 이와 관련해 어떤 논의도 이뤄진 바 없다”며 “남북정상회담 당시 (북측에 건넨) 한반도 신경제 구상에는 원전이란 단어조차 들어있지 않다”고 반박했다.

의혹 확산의 기폭제가 된 산업부 문서에 대해선 “실무진의 아이디어 수준을 자료로 만든 것”이라며 “이 문서의 서문에도 정부의 공식 입장이 아님을 명시하고 있다”고 설명했다.

김 원내대표는 “북한 원전 건설은 국제사회의 참여 없이 남북 간 독자적으로 추진할 수 없는 사안”이라며 “유엔 대북제재에도 충돌되고 미국의 동의 없이 한국의 기술과 장비로 북에 원전을 짓는 것은 한미원자력협정 위반 사항”이라고 선을 그었다.

그러면서 국민의 힘을 향해 “이런 상식적인 사실을 모를 리 없음에도 황당무계한 주장을 하는 것은 우리 민주주의를 무너뜨리는 망국적 매카시즘”이라며 “정부 방역대책을 흔들기 위한 정치공세가 더 통하지 않고 당내 악재가 이어지자 ‘북풍’이란 낡은 카드를 꺼내 들었다. 수준이 참으로 한심하고 참담하다”고 덧붙였다.

2월 임시국회에 대해서는 “야당이 아무리 가짜뉴스, 북풍 선동으로 국정 발목잡기에 나서더라도 더불어민주당은 책임여당으로 민생과 경제회복에 집중하겠다”며 “특히 규제혁신입법에 확실한 성과를 만들겠다. 규제샌드박스 5법 등 규제혁신법안을 2월 국회에서 과감하고 속도감있게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또 “부산 시민의 숙원 산업인 가덕도 신공항 특별법과 상생연대3법, 케이(K)뉴딜 입법도 이번 국회에서 차질 없이 처리하겠다”고 말했다.

끝으로 김 원내대표는 정부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 연장에 대해 “소상공인, 자영업자께 정말 송구하다”면서도 “지금은 3차 유행을 확실히 잡고 백신 접종과 등교개학 등을 차질없이 준비해야 하는 시기”라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