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청문회 땐 ‘다 문제 없다’더니…윤석열 토사구팽”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10월 21일 10시 09분


코멘트

“박근혜 적폐몰이 끝나니 윤석열 쫓아내려 해…박사윤팽”
“秋, 사기꾼 김봉현 말 어떤 건 가짜고, 어떤 건 전부 진짜로 받드나?”
“김봉현, 키 가진 정권에 잘 보이는 게 유리하다고 판단한 듯”
“특검 아닌 공수처로 수사?…그냥 뭉개자는 말”


추미애 법무부 장관의 수사지휘권 발동과 관련 “불가피하다”는 입장을 낸 청와대를 향해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21일 “박근혜 전 대통령을 비롯한 전 정권 사람들을 적폐 세력으로 몰아 윤석열 검찰총장을 앞세워 처벌하고 그게 끝나니 윤총장을 쫓아내려는 것 아니냐”라고 해석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KBS라디오 ‘김경래의 최강시사’와의 인터뷰에서 “(추 장관의 지휘권 발동은) 윤석열 총장을 모욕 주고 수모를 줘서 쫓아내자는 것”이라며 “토사구팽의 전형”이라고 했다.

그러면서 “윤 총장을 쫓아낸 뒤 자기들 사람을 심어 자기들에게 관련되는 사건들 방패막이하고 발 뻗고 자려고 저러는 것 아니겠는가. 한 마디로 ‘박사윤팽’”이라고 표현하기도 했다.

주 원내대표는 검찰 수사에 대한 청와대의 태도가 사안에 따라 온도차가 있다고 비판하기도 했다.

그는 “어떤 때는 침묵하고 수사 방해를 하고 어떤 때는 엄정하게 수사하라 하고, 왜 이렇게 사건마다 태도에 차이가 있는 거냐?”며 “아니 청와대와 관계된 사람들이 있는데 청와대가 신속하고 엄정하게 수사하라고 해서 말이 되겠냐?”며 이같이 지적했다.

그러면서 “이것은 혐의를 받고 있는 사람들이 수사 주체가 돼서 결론을 내리는 것은 맞지 않다. 그러니까 조속히 특검을 하자. 이것이 우리의 요구다”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그는 “저는 청와대가 이번 사항에 관해 보고를 받지 않았다고는 믿기 어렵고, 추 장관이 혼자 결정한 일은 아니라고 판단한다”며 “서면을 통한 수사 지휘뿐만 아니라 실질적인 수사 지휘라든지 수사 방해까지 하면 이미 6차례나 이런 일이 있었다는 것 아닌가. 오죽하면 칼춤이라고 표현하겠나?”라고 말했다.


여권이 윤 총장의 가족과 측근이 연루된 사건이라는 명분을 내세우는데 대해선 “이미 수차례 무혐의 처리가 됐다. 윤 총장 인사청문회 때 지금 여권의 핵심 실세들이 모두 점검해보니 전혀 문제가 없더라고 결론을 내렸던 사람들이 이제 자기들 뜻대로 안 따라준다고 이렇게 지금 돌려세우고 모욕 주기를 하고 있는 것이다”고 꼬집었다.

또 “지금 김봉현 씨가 낸 서류들이 전부 가짜라고 추 장관이 단정을 하지 않았나? 그런데 김봉현의 서류 중에 어떤 것은 가짜고 왜 어떤 것은 전부 진짜라고 받드는지”라며 “사기꾼에 불과한 김봉현 씨의 수사 재판 과정에서, 자기를 지켜보기 위한 이런저런 계획에 유리한 것만 가지고 수사권을 배제하고, 자기들 뜻과 맞는 검사들로 수사진을 편성하려고 하는 것 같다”고 비판했다.

이어 “김봉현 씨는 지금 쇼를 연출하고 있는 것이다. 아마 지금 수사 재판을 받고 있으니까 이 수사 재판에서 키를 가지고 있는 정권에 잘 보이는 것이 유리하다고 판단하고 그런 의도를 가지고 움직이는 것이 아닌가, 이렇게 보고 있다”

진행자가 ‘그래도 검사들의 향응 금품 제공 등의 의혹들이 나온 상황아닌가?’라고 묻자 주 원내대표는 “그러니까 저희들은 지체 없이 특검을 하자는 것이다”고 강조했다.

공수처로 하자는 여당의 입장에 대해선 “아니, 공수처는 아직 발족도 제대로 되지 않았고 공수처장을 임명하고 검사들을 추천하고 검증하는데 수개월이 걸린다”며 “공수처로 하자는 말은 뭉개자는 말과 다름아닌 것으로 본다”고 했다.

민주당 측에서도 ‘특검 만들려면 시간 많이 걸린다’고 주장하는데 대해선 “참 민주당은 뒤집기에 능한 사람들이다. 우리가 시간을 끌 이유가 뭐가 있겠나? 우리가 누구를 비호할 거리도 없고 비호할 생각도 없는데 그렇게 뒤집어 씌우는 데에는 참으로 선수들이다”고 받아쳤다.

박태근 동아닷컴 기자 ptk@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