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부겸, 이해찬 눈치 보였나…KTX 세종역 신설 옹호 발언 파문

  • 뉴스1
  • 입력 2020년 7월 16일 20시 09분


코멘트
2018년 10월12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청 앞에서 열린 ‘KTX세종역 신설 중단촉구 규탄대회’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0.12./뉴스1 © News1
2018년 10월12일 세종시 보람동 세종시청 앞에서 열린 ‘KTX세종역 신설 중단촉구 규탄대회’ 참가자들이 손팻말을 들고 구호를 외치고 있다. 2018.10.12./뉴스1 © News1
더불어민주당 당대표 출마를 선언한 김부겸 전 의원이 정부의 ‘불가’ 천명으로 논란이 끝난 KTX 세종역 신설을 두둔하는 발언으로 갈등에 군불을 지폈다. 지역의 반발과 함께 파문이 일고 있다.

김 전 의원은 이날 충북도청에서 열린 기자간담회에서 KTX 세종역 신설과 관련한 질문에 “KTX 세종역 신설은 (충북이) 양해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오송역이 제 역할을 못 할 것에 대한 우려는 해결 방법이 있다”며 “이것(KTX 세종역 신설)을 가지고 내 지역 밥그릇 뺏긴다는 오해는 하지 않으셔도 된다”고 말했다.

김 전 의원은 “세종에서 근무해보니 교통 조건에서는 여러 가지 어려움이 많다”며 “세종역이 들어섬으로써 충북이 위축된다는 건 지나친 걱정이고 광역적 시각으로 봐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어 “세종시도 결국 장기적인 생활권으로 보면 범충청권의 삶의 질 개선에 역할을 할 것”이라며 “세종역 설치 문제하고 오송역 활성화는 전혀 다른 가치로 보지 말았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KTX 세종역 신설에 따른 고속철도 기능 약화와 관련해서는 “역을 만든다고 다 정차하는 것은 아니지 않나”라며 “저속철이 된다는 것은 지나친 걱정”이라고 했다.

국토교통부가 최근 밝힌 신설 ‘불가’ 입장과 관련해서는 “전문가 토론 영역까지는 내가 들어가지 않는 게 맞는 것 같다”며 말을 아꼈다.

미래통합당 충북도당은 김 전 의원의 이 같은 발언에 즉각 성명을 내 “집권여당 당대표 출마자의 자질이 의심스럽다”며 강하게 반발했다.

성명에서 충북도당은 “국토부가 ‘역신설은 불가하다’고 신설 논란에 종지부를 찍었다”며 “그럼에도 집권여당의 당대표에 출마하려는 자가 어처구니없는 발언으로 충북을 비롯한 충청도민을 분개하게 했다”고 날을 세웠다.

이어 “시장, 현 당대표, 차기 당대표 출마자 모두가 KTX 세종역 설치 발언을 계속하는 것을 보면 도대체 얼마나 충북도민을 무시하면 이 같은 발언을 쉽게 할 수 있는지 그 저의가 의심스럽다”고 비난 수위를 높였다.

충북도당은 “이해찬 대표와 뜻을 같이해 세종역 신설에 동조하면 당권 도전에 수월할 것이라는 생각인 것인가”라고 반문하면서 “당권만을 위해서라면 충북도민은 안중에도 없는 것인지 묻고 싶다”고 따졌다.

그러면서 “민주당 충북도당과 오송역이 지역구인 도종환 국회의원을 비롯한 청주권 민주당 국회의원들은 어정쩡한 자세로 멍하니 있을 것이 아니라 김 전 의원에게 충북도민을 우롱한 발언에 대한 사과를 받아내야 할 것”이라고 했다.

이해찬 민주당 대표와 이춘희 세종시장의 공약이기도한 KTX 세종역 신설은 세종시의 일방적인 추진으로 충청권 갈등을 불러왔다.

2017년 6월 한국철도시설공단이 맡은 타당성 조사에서 B/C(편익비용)가 0.59로 나와 사업 경제성이 낮은 것으로 결론 났으나 최근 세종시는 추진 의사를 다시 밝혔다.

지난 7일 세종시는 자체적으로 진행한 연구 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B/C가 0.86으로 높아졌다”며 예비타당성 조사 후속 절차에 들어가는 등 재추진 의사를 거듭 나타냈다.

세종시의 이 같은 발표에 충북도는 “KTX 세종역은 최소 안전 기준인 부본선(대피선)도 확보하지 않고 설치 사례도 없는 비현실적인 계획”이라고 지적하면서 반대 입장을 다시 한번 분명히 했다.

국토부 역시 즉각 언론 설명자료를 배포해 경제성은 물론 안전에도 치명적인 문제가 있는 것을 강조하면서 ‘불가’ 입장을 공식적으로 밝혔다.

설명자료에서 국토부는 “세종시가 자체 조사로 경제성이 있다고 판단한 KTX 세종역 신설은 이미 2017년 6월 타당성 조사에서 경제성이 낮다고 검토됐다”고 강조했다.

특히 “KTX 세종역은 고속철도 수요, 정거장 안전 등에 매우 취약하고 열차 운영에 지장을 초래한다”며 “고속철도 운영 효율성을 종합적으로 고려할 필요가 있다”고 지적했다.

그러면서 “인접 역 수요 감소 등에 따른 지역 간 갈등도 예상되는 만큼 KTX 세종역 신설의 깊이 있는 사회적 논의가 필요하다고 판단한다”고 덧붙였다.

(청주=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