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훈 “북미대화 재개 노력 지속해달라”…비건 “긴밀 공조체제 유지”

  • 동아닷컴
  • 입력 2020년 7월 9일 14시 14분


코멘트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9일 오전 청와대 귀빈접견실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면담에서 최근 북한 관련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 제공) 2020.7.9/뉴스1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9일 오전 청와대 귀빈접견실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면담에 앞서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면담에서 최근 북한 관련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 제공) 2020.7.9/뉴스1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9일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만나 굳건한 한미동맹을 확인하고 북미대화 재개를 위해 양국이 공조하기로 뜻을 모았다.

청와대는 이날 서 실장과 비건 부장관이 오전 10부터 1시간 10분 동안 면담했다고 밝혔다.

서 실장은 이 자리에서 “굳건한 한미동맹은 우리 외교·안보 정책의 근간”이라며 한미 간 긴밀한 소통을 지속해 나가자“고 말했다.

이에 비건 부장관 역시 한미동맹에 대한 미국 정부의 확고한 의지를 재확인했다.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9일 오전 청와대 귀빈접견실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면담을 갖고 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면담에서 최근 북한 관련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 제공) 2020.7.9/뉴스1
서훈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이 9일 오전 청와대 귀빈접견실에서 스티븐 비건 미국 국무부 부장관 겸 대북정책특별대표와 면담을 갖고 있다. 서훈 국가안보실장과 비건 특별대표는 이날 면담에서 최근 북한 관련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고,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청와대 제공) 2020.7.9/뉴스1
양측은 최근 북한 관련 동향에 대한 평가를 공유하기도 했다.

또한 한반도 평화 프로세스를 진전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서 실장은 비건 부장관이 북미 대화 재개를 위해 전념하고 있는 것을 높이 평가하면서 관련 노력을 지속해 달라고 당부했다.

비건 부장관은 북미 간 대화 재개의 중요성을 강조하고, 한국 정부와 긴밀한 공조 체제를 유지하기로 했다.

서 실장과 비건 부장관은 다양한 한미 양자 현안 및 국제 정세에 관해 논의하면서 방위비 분담금 협상을 조속히 마무리하자는 데 의견을 같이했다.

장연제 동아닷컴 기자 jeje@donga.com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오늘의 추천영상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