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 주력 정찰기 5대 한꺼번에 한반도로… “北 섣부른 짓 말라” 경고

  • 동아일보
  • 입력 2019년 12월 26일 03시 00분


코멘트

北 ‘크리스마스 선물’에 맞대응
미사일-지상감시 정찰기 띄워 ICBM 기지-발사장 집중 감시
주일미군 공중급유기 1대도 지원
靑내부 “北 당장 도발은 어려울것”


북한이 ‘크리스마스 선물’(고강도 도발)을 예고한 디데이(25일)에 미국이 주력 정찰기 5대를 한꺼번에 한반도에 투입했다. 최근 미 정찰기가 거의 매일 대북 감시를 위해 날아왔지만 5대가 동시에 전개된 것은 극히 이례적이다. 일부 항적까지 노출시키며 전방위로 감시하고 있으니 섣부른 짓을 하지 말라는 경고를 북한에 보내는 차원으로 풀이된다.

군용기 추적 사이트인 에어크래프트 스폿에 따르면 25일 새벽부터 오후까지 리벳조인트(RC-135W)와 코브라볼(RC-135S) 미사일 감시 정찰기, 조인트스타스(E-8C) 지상 감시 정찰기, 고고도 무인정찰기 글로벌호크(RQ-4) 등 4대가 연이어 한반도 상공에 나타났다. 이들 정찰기는 일본 오키나와 가데나 기지 등에서 이륙한 뒤 일부는 동해 상공으로 비행했다.

이후 9∼16km 고도에서 평안북도 동창리 발사장과 북-중 접경지역의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및 중거리탄도미사일(IRBM) 기지, 원산 신포 일대의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기지 등을 집중 감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휴전선 인근을 비롯한 북한 전역의 이동식발사대(TEL)와 장사정포 동향 등도 촘촘히 들여다봤다고 한다. 기종별로 고도를 달리하면서 이중 삼중의 그물 감시망을 가동한 것이다. 주일미군의 공중급유기 1대도 정찰 지원을 위해 동해 상공에 투입됐다. 이날 저녁엔 코브라볼 1대가 추가로 동해상에 전개됐다.

군 소식통은 “정찰기마다 할당 지역과 핵심 타깃의 영상·신호·통신정보를 샅샅이 포착해서 위성망으로 미 국방정보국(DIA)에 전송하면 정밀 분석을 거쳐 그 결과가 백악관에 즉각 보고되는 것으로 알고 있다”고 말했다.

도널드 트럼프 미 대통령이 24일(현지 시간) 플로리다주 자신의 별장에서 취재진에 “북한이 어떤 크리스마스 선물을 보내더라도 매우 성공적으로 처리할 것”이라며 느긋한 태도를 보인 것도 일거수일투족을 노려보고 있으니 쏴 볼 테면 쏴 보라는 의미라는 얘기다. 군 당국자는 “미국의 주력 정찰기가 5대나 투입된 것은 미군 지휘부가 군 통수권자 차원의 지시를 받은 걸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북한의 ‘도발’ 시사에 트럼프 대통령이 매우 이례적인 수준의 정찰기 무더기 투입이라는 맞대응 ‘선물’을 보낸 걸로 볼 수 있다는 것이다.

청와대는 25일 내내 북한의 도발 강행 여부에 촉각을 곤두세우며 상황을 예의 주시했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아직까지 뚜렷한 도발 징후가 나타난 건 없지만 다양한 가능성을 고려하며 북한의 동향을 파악하고 있다”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이 한중일 정상회의를 계기로 중국 대북제재 완화론에 힘을 실으며 북한 달래기에 나선 만큼 청와대 내에선 북한이 당장 무력시위를 감행하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이 조심스레 나온다. 여권 관계자는 “북한이 내부적으로 의견 수렴을 한 후 노선을 정해 도발 여부를 결정할 것으로 보인다”며 “연말 전원회의나 신년사 이후가 될 가능성이 크다”고 말했다.

윤상호 군사전문기자 ysh1005@donga.com / 박효목 기자
#북한#크리스마스 선물#미국#트럼프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