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 “檢, 대통령 지시 즉각 이행…윤석열 직접 대답해야”

  • 뉴스1
  • 입력 2019년 10월 1일 09시 52분


코멘트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 News1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와 이인영 원내대표가 30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의원총회에서 의견을 나누고 있다. © News1
더불어민주당이 ‘검찰 개혁’에 당력을 집중하고 있다.

민주당은 지난 주말 서초동 촛불집회를 통해 검찰 개혁을 염원하는 국민들이 마지막 기회를 줬다면서 검찰 개혁은 더 이상 멈출 수 없는 시대적 과제임을 강조하고 있다. 특히 당내에 검찰개혁특별위원회를 설치하고 검찰개혁 토론회를 여는 등 본격적으로 검찰 개혁에 속도를 내는 모습이다.

민주당은 1일 국회에서 열린 민주당 원내대표단-상임위 간사단 연석회의에서 전날 문재인 대통령이 윤석열 검찰총장에게 검찰 개혁방안을 마련하라고 지시한 것을 언급하면서 검찰이 즉각 문 대통령의 지시를 이행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이인영 원내대표는 “검찰은 대통령의 지시를 즉각 이행해야 한다”며 “대검이 어제 대통령의 지시사항을 찬찬히 검토하겠다고 대답한 것은 매우 부적절하다. 이제 윤석열 총장이 직접 대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는 “검찰 스스로 개혁해야 할 일이 산더미 같다”면서 “(야당과) 부적절한 검은 내통을 자행했던 정치검사가 있다면 색출해 책임을 묻는 것이 첫 걸음이 될 것”이라고 말했다.

또한 “윤석열 총장은 명백히 불법이 드러난 사안부터 즉시 분명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검찰 내부개혁에도 망설임과 주저함이 없이 착수해야 한다”며 “현행 공보준칙만으로도 피의사실유포, 공무상 비밀누설은 범죄행위에 해당한다”고 주장했다.

이 원내대표는 “별건수사를 통한 먼지털이식 수사, 권력남용과 인권침해 요소가 다분한 압수수색 관행 개선은 검찰이 국민에게 개혁을 약속한 일”이라며 “검찰은 검찰이 해야할 검찰개혁 과제를 찬찬히가 아니라 신속하고 강력하게 처리하길 바란다”고 말했다.

조정식 정책위의장은 “민주당과 문재인 정부는 검찰개혁을 완수하라는 국민의 뜻을 적극 받들어 검찰개혁에 당정의 모든 역량을 총동원하겠다”며 “민주당은 당내에 검찰개혁특위를 설치했고, 특위를 중심으로 되돌릴 수 없는 검찰개혁을 실현하기 위한 대책을 발굴하고 이를 조속히 추진하겠다”고 밝혔다.

조 의장은 “검찰은 개혁을 요구하는 국민의 목소리를 겸허하게 받아들여야 한다. 국민의 높은 분노와 불신은 검찰 스스로의 초법적 행태와 인식이 야기한 것임을 뼈아프게 받아들여야 한다”며 “이번이 국민들이 검찰에게 허락한 마지막 기회라는 점을 분명하게 밝힌다”고 강조했다.

윤관석 정책위수석부의장도 “검찰개혁은 시대적 과제다. 지난 주말 서초동 검찰청 주변을 가득 메운 촛불민심이 이를 증명한다”며 “지금이라도 검찰과 윤석열 총장은 정도수사와 자기개혁으로 촛불민심에 보답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윤 수석부의장은 “특히 ‘우리가 알아서 하겠다’는 식의 오만하고 기득권 지키기 태도가 아닌 문재인 대통령이 지시한 검찰개혁안을 마련해야 한다”며 “우리당은 검찰개혁특위를 발족했고, 오늘 검찰개혁 완수를 위한 국민토론회를 개최한다. 검찰개혁특위를 중심으로 이런 내용들을 내실있게 실행하겠다”고 말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