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기정, 文대통령 축하난 이인영에 전달…추경 등 논의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9일 12시 31분


코멘트

“민생현안·추경 마음 급해서 국회만 쳐다봐…해결해주길 당부”
경찰개혁 당정청협의 일정 재조정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취임 축하난을 받은 후 취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19.5.9/뉴스1 © News1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가 9일 서울 여의도 국회 원내대표실에서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이 보낸 취임 축하난을 받은 후 취임 소감을 말하고 있다. 2019.5.9/뉴스1 © News1
강기정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이 9일 이인영 더불어민주당 신임 원내대표를 찾아 “당정청 원팀을 만들어 달라”고 요청했다.

강 정무수석은 이 원내대표 취임을 축하하기 위해 이날 오전 국회를 찾았다. 강 수석의 손에는 문재인 대통령 명의의 원내대표 취임 축하 난이 들려있었다.

강 수석은 이 원내대표에게 난을 건네면서 “(원내대표에 선출된 것을) 축하드린다”고 했다.

이어 “이 신임 원내대표는 원칙이 있으면서 통합의 길로 가주시길 바란다”며 “여야정상설협의체의 상설화와 제도화에 도달해 달라”고 말했다.

강 수석은 또 “저희들은 국회만 쳐다보고 있다”며 “민생현안, 추가경정예산안(추경)도 마음이 급하고 대북 식량지원 문제도 국회에서 논의를 해주셔야 할 문제인 것 같다”고 강조했다. 그는 “이 원내대표가 이런 문제를 잘 잡아주실 것이고 해결해주실 것이라고 당부드린다”고 덧붙였다.

이에 이인영 원내대표는 “난을 받으니 굉장히 기분이 좋다”며 “대통령의 마음이 오신 것 같아 반갑다”고 감사를 표했다.

강 정무수석은 이 원내대표 예방 직후 기자들과 만나 “추경 이야기를 많이 했다”고 설명했다. 그는 한국당이 제안한 분리 추경에 대해선 “수정안을 다시 내는 방식은 힘들다”며 “지금 (국회에서) 통과가 되도 7월부터 집행이 되는데 8~9월에 가면 본예산을 짜야지 뭐하려고 추경을 하느냐”고 반문했다.

그러면서 “추경은 심의하면서 조금 조정을 하면 몰라도 수정안을 지금 제출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재차 강조했다.

이 원내대표와 강 정무수석은 대북 식량지원 문제도 논의했다고 한다. 강 정무수석은 “대북 식량지원의 배경을 설명드렸다”고 답했다.

여야정 상설협의체와 관련해선 “문 대통령은 여야정상설협의체가 성과가 없더라도 신뢰를 높이기 위해서 계속 해야 한다고 늘 말씀을 하신다”며 “여야정협의체는 상설안이 제도화까지 되면 좋겠다”고 말했다.

문 대통령과 홍영표 전 원내대표의 만남 여부에 대해선 “홍 전 원내대표 격려 만찬은 다양한 방식으로 있었다”며 “대통령까지 (격려 만찬에) 있었다”고 답했다.

강 수석은 이 원내대표 예방 직후 조정식 정책위의장도 만나 오는 13일에 예정된 경찰개혁 방안을 다루는 당정청 협의 문제를 논의했다. 강 수석은 “경찰 직제 관련된 당정청을 해야 하기에 그런 문제를 조 의장과 협의했다”고 말했다.

이들은 당정청 협의 일정도 재조정하고 있다고 한다. 강 수석은 “13일에 하기로 결정된 것은 아니고 13일도 포함해서 (조율을) 하고 있다”며 “조금 조정하자고 했다”고 밝혔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