靑 “文대통령, 적폐청산 안되면 타협없다는 뜻 밝힌 건 아냐”

  • 뉴스1
  • 입력 2019년 5월 3일 11시 55분


코멘트

“‘先청산-後타협’ 같이 이분법적으로 보는 시각은 맞지 않아”
“다른 적폐수사하겠단 뜻 아냐…현재 재판·수사 관여도 없다”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사회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5.2/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일 청와대에서 열린 사회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인사말을 하고 있다. (청와대 제공) 2019.5.2/뉴스1
청와대는 3일 문재인 대통령이 전날(2일) 사회원로 초청 오찬간담회에서 언급한 ‘적폐청산’ 부분과 관련해 “적폐청산이 이뤄져야 타협이 이뤄진다거나 적폐청산이 되지 않으면 타협은 없다고 보는 건 맞지 않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이날 춘추관에서 기자들과 만나 “언론보도들을 보면 ‘선(先)적폐청산-후(後)타협’ 기조로 보고 있는데 이건 마치 ‘타협하지 않겠다’는 것으로도 읽힌다”며 이같이 말했다.

관계자는 문 대통령의 발언을 이같이 해석하는 것은 “이분법적”이라면서 “현재 (적폐청산) 수사에 대해 ‘피로감이 있으니 그만하자’, 한편에서는 ‘여전히 미흡하다’는 등 다양한 여론이 있는데 그에 대한 대통령의 시각을 말씀하신 것”이라고 부연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간담회 모두발언을 통해 “어떤 분들은 적폐수사를 그만하고 통합으로 나가야 하지 않겠냐는 말씀들도 많이 듣는다(한다)”며 “개인적으로는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이 사실이라면 아주 심각한 반헌법적인 일이고 또 헌법파괴적인 것이기 때문에 그 부분에서는 타협하기가 쉽지 않은 것”이라고 말했다.

이어 “그래서 빨리 진상을 규명하고 청산이 이루어진 다음, 그 성찰 위에서 새로운 나라를 만들어나가자는 데 대해서 공감이 있다면 그 구체적 방안들에 대해 얼마든지 협치하고 타협도 할 수 있을 것인데 국정농단이나 사법농단 그 자체를 바라보는 기본적인 입장이나 시각이 다르니, 이런 것들이 어려움들이 많은 것 같다”고 언급했다.

아울러 이날 관계자는 “(대통령이) 그렇다고 지금 또 다른 적폐수사를 하겠다는 뜻은 아니다”며 “현재 법에 의해 (수사가) 이미 진행되고 있고 또 우리 정부는 적폐수사나 재판에 관여하지 않고 있다고 다시 한 번 말씀드린다”고 강조했다.

관계자는 문 대통령이 ‘부연설명을 주문한 것이냐’는 데에선 “그렇지 않다”며 ‘새로운 나라를 만들자는 공감과 성찰이 있으면 타협할 수 있다’는 부분이 아닌 ‘적폐청산이 돼야 협치가 가능하다’는 취지로 보도들이 나간 데에 관한 추가설명이라고 밝혔다.

관계자는 또 전날 간담회 참석자들이 문 대통령에게 “국회가 극한대결로 가면 대통령이 추진하려고 하는 것이 순조롭게 되지 않는다”(윤여준 전 환경부장관)는 등 ‘대통령이 협치정신을 발휘해 현 여야 대치상황을 직접 풀어야 한다’는 취지로 제안한 데에, 관련 일정계획이 있냐는 데에는 “없다”고 했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