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종석·조국, 운영위 출석 정면돌파…靑 ‘특감반 논란’ 터나

  • 뉴스1
  • 입력 2018년 12월 30일 14시 33분


코멘트

文대통령, 사태 털고 가자는 의지…靑비서실장실·민정수석실 회의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2018.12.11/뉴스1 © News1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2018.12.11/뉴스1 © News1
청와대가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비서관의 국회 운영위원회 출석카드로 특별감찰반(현 공직감찰반) 논란을 정리할 수 있을지 주목된다.

임 실장과 조 수석은 올해 마지막날인 31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열리는 운영위 전체회의에 출석해 민간인 사찰 논란 등이 인 특감반 사태와 관련해 적극 해명에 나설 예정이다. 청와대 안팎에선 이번 운영위가 향후 특감반 논란 확산 여부의 분기점이 될 것으로 보고 있다.

임 실장과 조 수석의 국회 출석은 사실상 문재인 대통령의 결단으로 이뤄졌다고 볼 수 있다. 특히 조 수석의 경우가 그렇다.

특감반이 민정수석실 산하라는 점에서 조 수석은 이번 논란의 핵심에 서있는 인물 중 한 명이다. 이에 따라 조 수석은 운영위 출석시 야당으로부터 집중 공격을 받을 가능성이 높다. 그럼에도 문 대통령은 지난 27일 조 수석의 운영위 출석을 지시했다. 민정수석의 업무 특성상, 역대 민정수석의 운영위 출석은 2003년 당시 문재인 민정수석, 2006년 전해철 민정수석 정도다.

이는 문 대통령이 운영위를 통해 특감반 사건을 완전히 털어버리고 집권 3년차를 맞으려는 의지가 강하다는 해석이다. 야당의 거듭된 공격에 정면대응하는 방식으로 특감반 사태에 종지부를 찍고 하루속히 안정된 국정운영에 전념하는 게 맞겠다는 판단을 했다는 것이다.

이에 운영위 출석 하루 전날인 30일 청와대 비서실장실과 민정수석실은 함께 회의를 갖고 예상 질의응답 등 운영위 출석 준비에 집중할 것으로 전해졌다. 특히 임 실장과 조 수석은 김 수사관의 폭로에 따라 이번 논란의 핵심 쟁점이 된 민간인 사찰 부분을 소명하는 데 있어 철저한 준비를 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에 따라 두 사람은 특감반 보고체계와 첩보목록에 대한 건별 설명, 야당의 새로운 폭로에 대한 대응 준비 등을 철저히 할 것으로 보인다.

또 지난 28일 임명된 박완기 공직감찰반(옛 특감반) 반장을 중심으로 한 특감반 쇄신안에 대한 설명, 이를 둘러싼 질의응답에 관한 준비도 있을 것으로 예상된다. 임 실장과 조 수석은 특감반 논란이 일어난 것에 대한 대국민 유감 표명도 할 것으로 보인다.

운영위에는 임 실장과 조 수석만 참석하고 박형철 청와대 반부패비서관 등은 출석하지 않는 것으로 전해졌다. 박 비서관은 ‘특감반 첩보목록’을 폭로해 이번 논란의 물꼬를 튼 김태우 수사관의 청와대 특감반 재직시절 직속상관이다.

이는 야당이 임 실장과 조 수석에게 집중하도록 함으로써 이번 사태를 예기치 못한 방향으로 끌고갈 가능성을 차단하려는 차원으로 해석된다.

(서울=뉴스1)
  • 좋아요
    0
  • 슬퍼요
    0
  • 화나요
    0
  • 추천해요

댓글 0

지금 뜨는 뉴스